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왜 시장경제인가…오정근 박사의 경제번영 토크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28일 오정근 박사는 전국 시장경제 토크쇼를 시작하는 대장정의 자리에 섰다. 이날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열린 ‘자유전도사 오정근에게 박수를 - 자유 쟁취를 위한 깃발을 올리며’ 자리에서였다. 오정근 박사는 ..
사상전쟁에선 ‘생각의 틀’을 깨야
“지금 대한민국은 이념전쟁을 하고 있는 국가다. 체제경쟁은 결국 사상경쟁이다. 사상전쟁에선 ‘생각의 틀’을 깨야 이길 수 있다.”‘생각의 틀 깨기’ 연속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는 자유경제원이 15번째로 “사상전쟁에선 ‘생각의 ..
안보 무능?…북핵 현실 외면 한겨레 사설은 고장난 축음기
칼 없는 정의는 한낱 조롱거리일 뿐이다 현재 동북아 정세는 북핵이 점차 실험적 성격이 아닌 살상 병기로의 전환이 임박했음에 위기감이 그 어느 때보다 팽배하다. 이러한 시국에 한겨레신문의 사설을 보며 문득 중국의 송 왕조 시기 거란족의..
`덕혜옹주` 이어 `밀정` 김원봉까지…기울어진 위험한 영화판
영화 ‘밀정’, 약산에 대한 약물타기는 끝내야 한다 그는 1898년 밀양에서 출생했다. 그는 3.1운동 이후 암살, 주요 시설 파괴 등의 무장 투쟁을 벌인 의열단을 조직했다. 의열단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섞인 단체였다. 그는 1938년 중국..
성과연봉제 해고 음모?…금융노조 파업이 틀린 이유
은행파업? 선동 그만 하시죠 민주노총 산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지난 9월23일 파업을 강행했다. 성과 연봉제 도입에 반대하여 총 파업을 한다고 발표했지만, 시민들은 이에 대해 공감한다는 입장보다는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라고 이..
더민주 김종인 경제민주화, 파시즘 가면쓴 반시장주의
파시즘의 가면, 경제민주화 "우리는 오늘날 불공정한 급료로 살아가는 경제적 약자들을 착취하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적이며, 책임과 성과 대신에 부와 자산을 가졌다는 이유로 꼴사나운 옹호를 받는 부유한 자들의 적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
지긋지긋한 사망유희? 백남기씨 사건을 바라보며
사람이 살해당했다 故백남기 사건을 바라보며 고 백남기 씨가 숨을 거두고, 한 편의 칼럼이 올라왔다. “백남기 사망 – 지긋지긋한 사망유희”. 매체 뉴데일리에 게재된 글로, 성신여대에 다니는 한 학생이 썼다고 한다. 글을 읽어봤다. ..
[주목! 이 책] 자유주의 틀 깨기
윤서인·복거일 엮음 기사 이미지 보기복거일 소설가, 이영훈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 등 자유주의 지식인 29인이 단편소설, 에세이 등 자유로운 글 형식으로 자유주의 사상의 본질..
전태일·이소선·이한열…훈장에 목매겠다는 뉴스타파
나중에 태어난 자의 특권으로 앞 시대를 비판하지 말라 뉴스타파가 오랜 기간 동안, 그러나 허술하게 준비한 선전선동이 유투브에 올라왔다. 1부 <민주 없는 훈장> 편은 ‘헌정질서를 파괴한 독재세력에겐 관대했고, 민주인사들에게는 ..
법인세에 대한 5가지 오해
NIE 포인트 우리는 법인세에 대해 무엇을 잘못 알고 있는지 알아보고 법인세가 인상될 경우 경제 주체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토론하자. 세금을 내는 주체는 누구일까? 사람이다. 소득세 등 모든 세..
애덤 스미스의 `경제적 자유` 통찰…부자라면 행복할까
자유 중 으뜸은 경제자유 : 애덤스미스의 행복론을 통해 본 경제자유의 중요성 애덤 스미스의 부와 행복의 관계에 대한 견해 경제적 자유의 중요성은 애덤 스미스의 행복에 대한 견해에 잘 나타나있다. 흔히 경제가 성장해도 행복지수가 올라가..
[복거일 칼럼] 전경련을 위한 변호
"기능 다했으니 해체하라" 압력받는 전경련 사회환경 변화 안 살핀 설득력 없는 주장 기업과 시장경제 지키는 단체로 혁신해야 복거일 < 사회평론가·소설가 > 기사 이미지 보기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
사드배치에 중국의 경제적 보복?…호들갑 떨지 말라
사드배치를 둘러싸고 중국의 경제적 보복문제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관영매체를 동원해 막말까지 서슴치 않는 모습을 보면서 중국의 국격까지 생각하게 한다. 일부 한국언론들도 호들갑을 떨면서 가세하고 있는 모습에는 사안이 중대할수록 ..
[포토] 자유경제원, `마가렛 대처 시장경제로 영국병을 치유하다` 토론회
자유경제원이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 탄생 91주년 기념 세미나 `마가렛 대처, 시장경제로 영국병을 치유하다`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의 사회로 박동운 ..
‘한국병’ 치유할 수 있는 최적의 처방전 ‘대처리즘’
"사회 같은 것은 없다. 우리 스스로를 돌봐야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 -마가렛 대처.세계 역사를 사회주의에서 시장경제로 바꾸는 데 혁혁한 공로를 세운 영국의 마가렛 대처 수상의 결단이 대한민국 사회에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