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냉전의 서막…인천상륙작전의 세계전쟁사적 의미
위험을 극복 할 때 위험은 사라진다 - 인천상륙작전의 사례 - 1. 유엔군 사령부가 판단한 작전의 위험성과 국제정세 한국전쟁 발발이후인 8월 23일 동경에서 열린 회의에서 맥아더 원수가 인천상륙작전에 관한 그의 계획을 설명하자 육군참모총..
"자본주의 덫에 걸리지 말라?"…경제현상 날조·왜곡하는 EBS
▲ 김승욱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비판 제 1부 돈은 빚이다-금융자본주의 EBS 다큐프라임에서 만든 <자본주의>는 2012년 09월 24일 ~ 2012년 10월 02일까지 방송되었다. 그리고 이 다큐제작팀은 ..
멀티플렉스서 컬처플렉스로…CGV·롯데시네마의 혁신
영화관을 통해 본 경제와 예술 발전의 상관관계 1. 영화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산물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대중과 대중사회를 형성하였다. 대중사회의 경제 성장과 발전은 대중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경제활동..
"경제자유도 높은 시장은 홍콩·싱가포르…한국은 42위"(종합)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시장으로 홍콩과 싱가포르 등이 꼽혔다. 홍콩의 거리[AP=연합뉴스 자료사진]캐나다의 싱크탱크인 프레이저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2016 경제자유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자유지수에..
[다시 논란에 선 경제민주화]비대해진 재벌견제 vs 기업규제 또 다른 이름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2012년 19대 국회와 18대 대선을 전후에 정치권과 경제계에 화두가 됐던 경제민주화가 4년 만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20대 국회가 여소야대로 바뀌면서 야 3당과 일부 여당의원들이 비대해진 재벌과 총수를 견제하..
[다시 논란에 선 경제민주화]김종인표 상법개정안 뭐가 문제길래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여야의원 120여명의 서명을 받아 대표발의한 상법개정안은 최근 경제민주화 논란의 정점에 서 있는 법안이다. 개정안은 기업 총수 견제기능 강화, 소액주주의 경영 감시 활성화, 사외이사제 개편 등을 골자로 하고..
자유경제원, “올해 한국 경제자유지수 세계 42위”
한국의 경제자유지수가 세계 42위에 그쳐, 경제적 자유를 개선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20일 ‘경제자유지수’ 발표회를 주최한 자리에서 “올해 한국의 경제자유지수는 세계 42위로, 지난해 45위보..
한국 경제자유지수 세계 42위…시장·노동규제 꼴찌
세계 최악의 노조, 경직된 노동규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매년 측정, 발표되는 경제자유지수*에 있어서 한국의 노동규제는 세계 최악이며 해가 갈수록 경제자유가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자유지수는 전 세계 93개 자유주의 연..
시장규제 91위·노동규제 136위… 韓경제자유지수 159개국중 42위
우리나라가 올해 경제자유지수 평가에서 전 세계 159개국 가운데 42위를 기록했다. 경제자유지수의 세부 항목인 시장규제에선 91위로 전 세계 하위권을 기록했으며, 노동규제에선 136위로 최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자유경제원은 20일 이 같..
현대중공업노조 누적적자속 인금인상 타당한가
현대중공업 노조의 모럴해저드가 심각한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노조는 수년간 천문학적 적자를 보이고 있는 회사 사정은 나몰라 하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조선업계가 올들어 수주절벽으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는 점에도 눈을 감고 있다..
“경제민주화는 포퓰리즘에 바탕을 둔 기업 옥죄기에 불과”
현재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경제민주화론은 포퓰리즘에 바탕을 둔 기업 규제 방안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자유경제원은 20일 오전 10시 자유경제원 리버티 홀에서 ‘기업 규제의 또 다른 이름, 경제민주화’라는 주제로 토론..
한국 경제자유지수 세계 42위
한국이 경제자유지수 평가에서 전 세계 159개국 가운데 42위를 기록했다.자유경제원은 20일 서울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경제자유지수 발표회’를 열고 “한국이 경제자유지수 세부 항목인 시장규제에선 91위로 하위권에 머물렀고,..
박원순 시장의 ‘경제민주화 지수’ 개발, 출발부터 삐걱...이유가
박원순 서울시장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경제민주화 지수(指數) 개발’ 사업이, 연구 용역을 수행할 외부연구기관을 찾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서울시는 지난 5월 경제민주화 지수 개발을 위한 외부연구기관 선정 입찰 ..
“한국, 경제자유지수 세계 42위… 홍콩이 1위”
한국의 경제자유지수가 세계 42위에 그쳤다.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20일 ‘경제자유지수’ 발표회를 주최하고 “올해 한국의 경제자유지수는 세계 42위로, 지난해 45위보다 3계단 올랐지만, 세계 10대 교역국이면서 12대 경제대국의 기대..
대기업 죽이기…김종인 신앙이 된 경제민주화의 허구
논증 대상이 아닌 신앙으로서의 ‘경제민주화’: 아메바식 경제민주화 개념 인식론에 의하면 불확실하게 알거나, 의심하면서 알고 있다면 이는 아는 것이 아니다. 즉 주관적으로 확실한 것은 지식이 될 수 없다. 신학(theology)과 신앙(fa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