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韓 법인세 경쟁력 OECD 20위… “트럼프 파격인하 주목을”
- 美조세재단 2016지수 발표재산세·국제조세 포함하면 작년보다 1단계 하락한 12위“법인세, 경제성장과 밀접관계… 인상땐 경쟁력 더 떨어질 것”법인세, 재산세, 국제조세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조세 경쟁력이 점점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트럼프 망나니’로 만든 한국 언론, 대선 뒤에도 못난 짓 그대로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을 계기로, 미국 일부 매체의 선거 관련 기사를 그대로 베껴 쓴 한 한국 언론의 안이하고 부실한 보도 행태가 고스란히 드러났다는 전문가들의 평가가 나왔다.자유경제원은 14일 `트럼프를 괴짜로 ..
추락하는 韓 법인세 경쟁력, OECD 20위…"세율 내려야"
우리나라법인세분야의 조세경쟁력이 매년 떨어지고 있다.올해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가운데서 하위권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경제성장률을 높이기 위해선 이 분야에 대한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자유경제원은 15일미..
[포토] 자경원 `트럼프의경제정책과 한국정부가나아갈길` 토론회 개최
자유경제원이 15일 오전 서울 마포구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세계의 조세경쟁력지수 발표:트럼프의 경제정책이 미치는 영향과 한국 정부가나아갈 길`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이날 토론회는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이 `2016년 조세경쟁..
"미국發 `감세(減稅) 전쟁` 대비해야"…기업활성화, 조세환경에 달렸다
미국의 조세재단이 14일 발표한 `2016년 조세경쟁력지수(ITCI: International Tax Competitiveness Index)`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조세경쟁력은 OECD 35개국 중 12위(70.0점)로 나타났다.이는 작년에 비해 1단계 하락한 순위다. 조세경쟁력 순위 ..
<뿌리깊은 미래>로 본 KBS 편파보도와 좌편향의 뿌리
<광복70주년 특집 다큐, 뿌리 깊은 미래>의 KBS 메인 페이지.KBS의 좌편향 문제가또다시도마에 올랐다. 지난 2월 12일 KBS 1TV가 광복 70주년 특집으로 기획한 다큐멘터리 <뿌리깊은 미래>가 방영되자, 이 프로그램의 좌편향성을 지..
속도경영·사업보국…삼성 경영DNA와 호암 이병철
호암 이병철의 기업관은 아래 인용구에 녹아있는 ‘사업보국’으로 압축된다.“제당설립 불과 2년 만에 나는 거부 칭호를 받았다. 일신의 안락을 위해서는 그것으로 충분했을 것이나, 언제나 축재가 목적이기 보다는 신생조국에 기여할 수 있..
"성공의 기회는 공평"…세상 바꾼 기업가 현대 창업주 정주영
해방 70주년이 지나고 건국 70주년을 앞둔 대한민국은 또 하나의 위기, 또 하나의 도전에 직면했다. 일제 36년 동안 독립을 위한 선조들의 피눈물 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방은 국제 정치의 변화에서 왔다. 우리가 해방을 쟁취한 것이 아니라 ..
韓 재산권보호, 세계 35위… ‘2016 재산권지표’발표
핀란드·뉴질랜드가 1·2위보호 잘될수록 GDP도 높아한국의 재산권지표(IPRI)가 재산권 침해 규제와 정치환경으로 인해 세계 128개국 중 35위로 중위권 수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자유경제원은 16일 오전 서울 마포구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
한미동맹·FTA·법인세…트럼프 시대 한국경제는?
조세경쟁력 지수…소프트파워가 국가경쟁력의 요체이상적인 조세제도는 경제상의 효율상실을 최소화하면서 필요한 세수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조세제도는 경제성장과 분배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조세경쟁력지수 산정 결과, 우리나라는..
개헌 "사회갈등 조장 경제민주화는 사라져야 한다"
정치에 자유경쟁 원리를 도입하자 :진정한 분권화를 위해서 연방제를 제안한다자유화 헌법 개정을 위해서 지난 3차에 걸쳐서 많은 논의를 했다. 가장 많이 언급한 것이 경제조항인 119조 2항을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사실 대한민국헌법은 ..
트럼프는 망나니? 한국 언론이 망나니 아닌가
2012년, 미국의 자유주의적 보수주의의 대표적 매체인 <내셔널리뷰>의 편집장 조나 골드버그가 그의 책 `리베랄 파시즘’에서 美 민주당의 각종 위원회 제도와 함께 `친환경’, `공공보육’ 등이 나치의 전체주의적 유산임을 날카롭게 ..
삼성 창업주 이병철…일본을 배운 뒤 일본을 추월하다
고도성장기 일본과 호암(湖巖) 이병철일반적으로 기업사와 기업가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흐름을 가지고 접근한다. 개별 기업 내 경영자원의 전개와 제도 및 조직의 변천과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거나, 기업 경영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
자유경제원, "트럼프發 법인세 ‘인하’ 경쟁 가속화, 한국만 `인상` 역주행"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자 전 세계에서 법인세 ‘인하’ 경쟁이 예고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만 법인세 인상을 주장하며 역주행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17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트럼프 당선, 한국경제는?’라는 주..
"트럼프발 법인세 인하 경쟁 촉발될 것, 한국은 인상 가능성… 세계 추세 역행"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투자 확대를 위해 법인세 최고 세율을 35%에서 15%로 낮추는 공약을 한 것과 관련, 세계적 법인세 인하 경쟁이 촉발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반면 한국은 `최순실 게이트`로 국정 동력이 약화된 가운데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