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한진해운 사태, 누가 돌을 던질 수 있을까?
한진해운 사태, 책임 주체는? 한진그룹 이사회가 지난 11일 롱비치터미널(TTI) 지분(54%)을 담보로 600억 원을 대출해 주기로 결의했다. 이로써 한진해운 컨테이너 하역관련 물류대란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잡은 듯하다. 현재 한진해운 ..
인천상륙작전, 전쟁의 판도 바꾼 지략
성공 확률 5000:1이라는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 인천상륙작전의 세계사적 가치를 평가하는 토론회가 12일 오후 자유경제원 주관으로 마포구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열렸다.한국국방안보포럼 양욱 수석연구위원은 이날 인천상륙작전의 ..
"한국 교수의 지식, 단돈 100만원에 팝니다"
`지식 유통 가격` 상한선은 1백만원?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경영 컨설턴트 책 <트리거>의 저자 마셜 골드 스미스는 고액의 강의료를 받는 인물로 유명하다. 그가 1회 기업 강의료로 받는 돈은 25만 달러(약 2억 5000만원) 정도인 것으로 알..
"바보야, 문제는 노동법"…현대차 상습 파업 이유 있었네
파업 중 대체근로를 인정하고 직장점거 파업을 금지하라 1. 노동조합의 폐해 [그림 1]은 한국 비주택기업부문의 1963년부터 2000년까지 임금(률)과 추정된 한계노동생산성을 보여준다. 임금과 한계노동생산성은 1987년까지 거의 차이가 없었으..
[북스-"기업가정신과 경제진보"] 지식의 중요성 실례집
자유경제원이 경제적 진보의 기업가 모형을 제시한 랜들 홀콤의 ‘기업가정신과 경제적 진보’ 한국판을 출간했다. 저자 홀콤(Holcombe)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공선택학자이자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자이다. 이 책을 번역한 황수연 경성대 행..
“조양호에 대책 촉구는 주식회사 ‘유한책임의 원칙’ 흔드는 것”
정부 고위 당국자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 대주주의 책임을 지적하고 추가적인 대책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구조조정 대상 기업 대주주의 책임 범위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미 법정관리에 ..
맥아더 인천상륙작전…전쟁 판도 바꾼 지략의 승리
인천상륙작전, 군사적 의미를 조명한다 전쟁의 판도를 바꾼 지략 6.25 전쟁 발발 이후 우리는 불과 3일 만에 서울을 잃었으며, 7월 3일에는 인천까지 점령당한다. 미군의 최초 선발대로 도착한 스미스 특수임무부대는 7월 1일 부산에 도착하여..
영화 덕혜옹주, 역사 왜곡·황실 미화 `선동의 평행이론`
영화 덕혜옹주, 선동의 평행이론 1. 망상(妄想)으로 재현(再現)된 역사는 위험하다 자멸한 대한제국의 역사 왜곡과 미화로 도대체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얻고자하는 것인가. 역사는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재평가되어야 하는 것이지 거짓으..
건국절은 없다고?…동아일보여서 더 충격적인 그 말
동아일보여서 더 충격적인 그 말 “건국절은 없다” 지난 7일, 동아일보에 개제된 송평인 동아일보 논설위원의 ‘건국절은 없다’라는 글을 접했다. 칼럼의 핵심은 대한민국에 건국절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현재 대한민국이 분단되..
큰 정부·포퓰리즘…규제는 모든 중독의 근원
규제야말로 모든 중독의 근원 중독은 물질이 아닌 환경 영향 우리는 우리(cage)에서 벗어나고 싶다. 고통 속에 있는 이에게 고통을 더 가중 시키지마라 우리 사회에는 중독이 정말 많다. 마약 중독, 니코틴 중독, 알코올 중독, 게임 중독 등 심..
자율·신뢰·공정 실종…대입 학생부 종합전형 모순과 오류
자유·공개경쟁이 실종된 학교생활기록부 종합전형 2016년 9월 12일부터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그러나 지금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대입 수시 전형은 대부분 자유·공개경쟁의 체제가 아니다. 자유·공개경쟁이란, 개인들..
김일성의 오판·문산호 장사상륙…인천상륙작전의 이면
인천상륙작전 획기적인 발상? 정해진 수순? 1. 전쟁에 대한 기록은 결국 승자에 대한 미화다. 승자에 대한 미화는 모든 상황을 최악으로 설정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6.25 전쟁 발발 이후 우리는 불과 3일 만에 서울을 잃었으며, 7월 3일..
개인은 없다?…소비자를 노예로 보는 EBS다큐
논평 : ‘EBS 다큐, 자본주의 2부-소비는 감정이다’ I. 본 프로그램은 자본주의를 분석하는 차원에서 자본주의 시대의 인간이란 ‘소비 노예’가 되었고, ‘소비를 하라고 유혹하는 자본에 의한 조종 대상일 뿐’임을 부각시키고자 한..
이기심과 이타심…세상을 발전시키는 힘은 무엇일까
더 이기적인 사회를 꿈꾸며 대학 시절 가끔 듣던 말이 있다. “가끔 보면 넌 되게 이기적이야” 왜 가끔 보면 인정해주기 싫은 부류의 사람들이 있지 않은가. 달변인 데다 누구 앞에서든 당당하고 능수능란한, 한마디로 정치적인 사람들. 그..
탈북 대학생의 고백 "북한을 알기에 종북이 무섭다"
북한을 알면 종북(從北)이 무섭다 <외대를 만나면 세계가 보인다.> 남한에 온지 1년이 되는 2009년 10월, 현재의 모교(母校)인 한국외대 이문동 캠퍼스에 입학면접을 보기 위해 처음 왔을 때 본관 건물에 붙은 현수막 문구가 인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