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3) - 전자산업의 시작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시대를 이끌어간 기업가, LG그룹 창업자 구인회의 이야기를 전남대 경제학부 김영용 교수가 정리했다. 전자산업의 시작 ▲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연암은 1950년대 후반 ..
[보도]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9) - 신용, 또 하나의 자본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김이석 시장경제제도연구소 소장이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을 정리하였다. 신용, 또 하나의 자본 ▲ 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정주영 회장은 신용을 목숨보다 소중하게 여긴..
[보도] 정부 주도 ‘사회적경제’, 시장경제가 위험하다
정부 주도 `사회적경제’시장경제가 위험하다자유경제원, 사회적경제법안 토론신중섭교수, `관제적’ 예산낭비 우려 ▲ 자유경제원 `ㅅ회적 경제의 습격, 시장경제가 위험하다` 정책토론회. 사진은 발제를 맡은 신중섭 강원대 윤리..
[보도] 자유경제원, "사회적 경제의 습격, 시장경제가 위험하다"
자유경제원은 2015년 3월 30일 월요일 오후 2시, <`사회적경제’의 습격, 시장경제가 위험하다>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근 `사회적 경제’ `사회적경제기본법’과 같은 용어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보도] 경제민주화·무상복지…한국 민주주의는 `안녕`한가
▲ 김우택 한림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기억하라. 민주주의는 결코 오래 가지 않는다. 낭비하고, 탈진해서 스스로를 죽인다. 지금까지 자살하지 않은 민주주의는 그 어디에도 없다” -존 아담스, 1814미국은 `발명된 국가’라고들 ..
[보도] 김영란법, 찬성표 던지고도 `잘못된 법` 속사정은?
▲ 김선정 동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법률 하나를 놓고 사회가 온통 들끓고 있다. 잘못된 입법이기 때문이다. 누가 먼저 잘못된 법이라고 했는가? 어처구니없게도 법을 만든 의원들 스스로가 고백하였다. 그런 고백 후에도 개정하..
[보도] 노동시장 대못 박는 노사정위원회의 `사망` 토론
▲ 김연주 자유경제원 연구원 노사정위원회의 사망토론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이하 노사정위원회)의 `노동시장 구조개선 대타협’은 디데이가 지나도록 견해를 좁히기는커녕 합의문 초안도 마련하지 못했다. 올해..
[보도] 정책금융 돌격선 통합 산업은행, 홍기택 순항할까
▲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에서 열린 `산업은행 창립 제61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이 거대한 통합 산업은행의 키를 잡은 지 석달이 지났다.홍 회장은 ..
[보도] 사익은 나쁘다? 개인의 이익추구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든다
맛있는 음식 먹고, 열심히 일하고, 꿈 위해 공부하고…사익론 현진권 엮음 / 백년동안 / 208쪽 / 9000원 기사 이미지 보기개인의 이익 또는 사사로운 이익을 의미하는 `사익(私益)’이란 단어에 대..
[보도] < 최승노 칼럼 > 포퓰리즘 함정에 빠진 민주주의,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 민주주의는 일반적으로 다수결 원리로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수결로 결정할 수는 없다. 다수결로 개인의 자유, 인권, 재산권 등을 침해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를 어기고 민주주의를..
[보도]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 (12) - 김우중을 위한 변명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첫번째 기업가는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이다. 자유경제원 최승노 부원장이 정리하였다 김우중을 위한 변명 ▲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 김우중은 1999년 10월 중국의 대우..
[보도]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10) - 정주영의 기업가정신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김이석 시장경제제도연구소 소장이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을 정리하였다. 정주영의 기업가 정신 ▲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지금까지 정주영 회장의 기업가정신..
[보도]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3) - 자본가로서의 연암 구인회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시대를 이끌어간 기업가, LG그룹 창업자 구인회의 이야기를 전남대 경제학부 김영용 교수가 정리했다. 자본가로서의 연암 구인회 ▲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어느 ..
[보도] 포퓰리즘 복지에 빠진 민주주의,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 민주주의는 일반적으로 다수결 원리로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모든 것을 다수결로 결정할 수는 없다. 다수결로 개인의 자유, 인권, 재산권 등을 침해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를 어기고 민주..
[보도] “증세하건 안 하건 복지만 외치면 경제 무너진다"
재정학 권위자 하야시 마사히사 日 와세다大 명예교수“누가 그 비용을 지불합니까(Who pay for that)?”그는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이 말을 열 번쯤 반복했다. 복지 확대와 증세 논란, 인구 고령화사회에 대한 대비 등에 관한 질문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