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1) - 구인회 포목상점을 열다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시대를 이끌어간 기업가, LG그룹 창업자 구인회의 이야기를 전남대 경제학부 김영용 교수가 정리했다. “여러분이 걱정해 주는 것은 정말 고맙습니다. 그러나 나는 한 푼이라도 ..
[보도]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7) -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라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김이석 시장경제제도연구소 소장이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을 정리하였다.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라 ▲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정주영 회장은 관습적 사고에서 탈피하려는..
[보도]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 (10) - 정치 리스크를 외면한 대가는 컸다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첫번째 기업가는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이다. 자유경제원 최승노 부원장이 정리하였다. 정치 리스크를 외면한 대가는 컸다 ▲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 당대 최고의 전략..
[보도] 자유경제원, "청년 이승만과 함께 자유주의의 날개를 달다" 청년토론회 개최
자유경제원은 3월 26일 목요일 오후 4시에 “청년, 이승만과 함께 자유주의의 날개를 달다”라는 주제로 `건국 대통령 이승만 탄신 140주년 기념 청년토론회’를 개최했다. 자유경제원은 건국 대통령 이승만을 시장경제 ..
[보도]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2) - 깨지는 크림통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시대를 이끌어간 기업가, LG그룹 창업자 구인회의 이야기를 전남대 경제학부 김영용 교수가 정리했다. 깨지는 크림통 ▲ LG그룹 창업자 구인회 연암은 1941년 `구인회포목상점..
[보도] [3월30일] 뉴데일리 시민사회 오늘의 일정
시민단체 일정*[토론회] ‘사회적경제’의 습격, 시장경제가 위험하다일 시: 2015년 3월 30일 월요일 오후 2시장 소: 자유경제원 5층 회의실주최: 자유경제원*`보육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 토론회일 시: 2015년 3월 30일(월) 오후 ..
[보도]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8) - 불확실성의 감당과 지나친 비관의 오류 극복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김이석 시장경제제도연구소 소장이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을 정리하였다. 불확실성의 감당과 지나친 비관의 오류 극복 ▲ 현대그룹 창업자 정주영 우리가 앞에서 정주영 회장..
[보도] 사회적 경제? 가부장적 국가 함정에 빠지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국가다. 그런데 최근 ‘사회적 경제’ ‘사회적경제기본법’과 같은 용어가 심심찮게 등장하고 있다. ‘사회적’이라는 용어에는 마력이 있어서, 다른 용어들 앞에 ‘사회적..
[보도] "정부를 통해 평등을 달성하려 말라…선택할 자유를 잃을 것이다"
정부를 통해 평등을 달성하려 말라,선택할 자유를 파괴하게 될 것이다"▲ 최승노 자유경제원부원장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밀턴 프리드먼이 쓴 ‘선택할 자유’는 “정부가 모든 문제 해결의 중심이라고 믿는 정부개입주의는 맹신 이며 잘..
[보도] "근로자 파견 규제, OECD중 최악"
<자유경제원 정책 토론회>‘사회적 경제’의 습격, 시장경제가 위험하다◎ 사회적경제기본법, 시민사회의 자발적 상호구조 아닌 정부주도의 관제적(官制的) 시민사회 만들겠다는 것◎ 정부지원금으로 만들어진 사회적경제..
[보도] 청년, 이승만과 함께 자유주의의 날개를 달다 <자유경제원 토론 전문>
<자유경제원 토론회 / 이승만 탄신140주년>청년, 이승만과 함께 자유주의의 날개를 달다2015년 3월 26일은 이승만 대통령의 탄신 14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우남 이승만은 만 29세의 나이였던 1904년 한성감옥에서 불후의 명저 『..
[보도] 시장경제 부정하는 사회적 경제는 시대착오적
최근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회적경제기본법’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선포했다. 사회적경제기본법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정의하고 이를 정부가 육성..
[보도] `책임 없는 묻지마 자유` 천민민주주의를 경계한다
▲ 김상겸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 천민이란 출생 시의 기준을 통해 한 개인의 신분을 가늠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의미와는 거리가 먼 단어다. 오히려 현실에서는 품격이 낮은 대상을 경멸하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 보편적이다. 따라서..
[보도] 빗나간 독점 `진보`...정치독점이 정치실패 부른다
▲ 김규태 재산권센터 간사 나쁜 독점과 좋은 독점은 따로 있다 독점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 독점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시간과 장소, 주체와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적폐로서 기능하는 나쁜 독점이 있고 생산적이며 ..
[보도]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 (11) - 너무 의욕적이고 기업이 큰 것이 죄가 되는 세상이 열리다
자유경제원은 한국의 기업가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첫번째 기업가는 대우그룹 창업자 김우중이다. 자유경제원 최승노 부원장이 정리하였다. 너무 의욕적이고 기업이 큰 것이 죄가 되는 세상이 열리다 ▲ 대우그룹 창업자 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