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문신하면 공무원ㆍ특기병 지원도 못한다고?
2004년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지원한 A 씨는 허벅지와 종아리에 새긴 문신 때문에 신체검사에서 떨어졌다. 경찰공무원 신체기준 중 ‘용모가 추악하지 않아야 한다’는 규정에 위배된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용모..
[보도] 군대를 버린 나라?…더 큰 자유 희생하는 성급한 주장
『군대를 버린 나라』, `거짓 평화`를 연극하며 자유주의를 버리라고? 중남미 카리브해 연안에 위치한 코스타리카. 코스타리카는 1949년 신헌법을 제정하면서 군대를 폐지하였다. 헌법에 의해 군대를 갖지 못하는 일본과 유사하다.『군대를 ..
[보도] 문신땐 공무원·특기병 지원 불가 도마에
2004년 경찰공무원 채용시험에 지원한 A 씨는 허벅지와 종아리에 새긴 문신 때문에 신체검사에서 떨어졌다. 경찰공무원 신체기준 중 ‘용모가 추악하지 않아야 한다’는 규정에 위배된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용모..
[보도] 이번에도 `세비반납 쇼`…의원 보수 제대로 개혁해야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국회의원의 `세비(歲費)반납` 퍼포먼스가 올해도 등장했다. 총선 단골메뉴지만 포퓰리즘 공약이라는 비판적 시각이 적지 않다. 세비를 국회가 아닌외부에서 결정하는 등의 쇄신을 위한 정치권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보도] 경제-기업 계속 짓밟는 ‘5류 정치’
정치인에 대한 불신은 어느 나라나 비슷한 모양이다. 얼마 전 일본 경제주간지 도요게이자이(東洋經濟) 온라인판에 실린 경제평론가 나카하라 게이스케의 글을 읽으면서 든 생각이다.나카하라는 ‘정치가 여러분, 경제를 더 공부하세요’라..
[보도]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천민민주주의의 결정판
▲ 신중섭 강원대 윤리교육과 교수‘천민민주주의’는 극복될 수 있을까 1. 민주화 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와 혼란 올해는 자유경제원 개원 19주년이면서, 1987년 한국의 정치적 민주화를 계기로 이름 붙여진 ‘87년 체제’가 출현..
[보도] 자유경제원 "광우병·천안함·세월호…이제 선동을 끝내자"
자유경제원은 6일 개원 19주년을 맞아 서울 마포에 위치한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기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열린 ‘끝나지 않는 선전선동, 침식당하는 민주주의–누가 괴벨스의 부활을 꿈꾸나’ 개원기념 토론회에 참석한 패널들은 "..
[보도] `선전선동과 침식당하는 민주주의`-대안은?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이 6일 개원 19주년을 맞이하여 ‘끝나지 않는 선전선동, 침식당하는 민주주의’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이날 토론회는 신중섭 강원대 교수와 칼럼니스트 우원재씨의 발제, 김인영 한림대 교수, 류석춘 연세대 교..
[보도] 양향자 더민주 후보 `삼성 공장 유치` 공약…"광주를 바보로 아나"
총선이나 대선과 같은 전국적 선거가 있을 때마다 정치권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기업 때리기를 밑바닥 표심을 잡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이번에도 예외가 아니다. 대표적인 예가 삼성전자 출신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후보(..
[보도] 광우병·세월호 사태로 본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1. 민주우파 - 반시장좌파1) 이념적 스펙트럼은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목적 중 어느 쪽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하는 쪽이 우파이고 개인보다 집단 내지 국가의 목적을 우선시하는 쪽이 좌파..
[보도] 이승만을 향한 `증오` 유감…자유경제원 공모전 대상 소감
제1회 이승만 시 공모전 대상 수상소감문 대상의 수상 소감을 말하며 역대 대통령의 공과 과는 반드시 입체적으로 비추어져야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이승만 전 대통령을 비롯해서 모든 인물에게 객관적 사실을 평가 받아야하는 그 잣대는..
[보도] 자유경제원 "공공·노동개혁…대처 같은 정치인 필요"
자유경제원이 7일 마거릿 대처 전 영국총리의 서거 3주기를 기념해 개최한 `대처의 위대한 유산, 지금 왜 필요한가` 세미나에서 "대한민국의 공공개혁·노동개혁을 실현함에 있어서 영국의 마거릿 대처와 같은 강인한 `자유주의` 정치인이 필요..
[보도] `천민 민주주의` 민주주의와 자유주의 파괴할 것
2008년 광우병 사태 때 서울의 도심은 한달동안 마비됏고, 모든 국력은 광유병 이슈에 집중 됐다. 당시 우리 사회는 사실로 확인되지 않는 정보와 선동으로 큰 사회적 비용을 치뤘고, 광우병 사태 이후에도 이러한 양상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이 ..
[보도] 정체성 흔들리는 대한민국, 자살민주주의로 질주
자살민주주의로 가는 한국사회를 어찌할까 지금은 자유민주체제 방어 위한 법 정비를 논의할 때 천민민주주의를 점검하는 오늘, 기회에 점검해봐야 할 게 있다. 민주주의란 기본적으로 통치방법, 즉 그릇이다. 민주주의란 그릇 안에 무얼 담아..
[보도] 기로에 선 한국경제, 영국병 치유 대처리즘이 답이다
기로에 선 한국경제, 대처리즘 교훈 절실하다 4월 8일은 대처 전 영국수상 서거 3주기다. 지금 한국경제는 추락이냐 반등이냐의 마지막 기로에서 구조개혁 규제혁파 구조조정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조개혁(構造改革)은 추락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