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구글·애플·MS…경쟁 통한 독과점은 경제발전 원동력
독과점 이윤동기가 성장을 촉진시킨다 농업사회를 전제로 한 완전경쟁이론과 경제학의 오류 자유시장경제론자들이 혼란스럽게 생각하기 쉬운 경제학 문제 중 하나가 경쟁과 독과점의 관계다. 자유시장경제(free market economy)란 시장의 경쟁..
[보도] 노조 툭하면 `밥그릇 파업`…근로자 양극화 심화 주범
파업 중 대체근로금지 규정의 부당성 I. 서론 우리나라는 현행법상 노조의 합법적 파업이 남용될 때 기업이 대항할 수 있는 합법적 대항 내지 억제장치가 없다.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이하 ‘노조법’) 제43조에서는 “사용자는..
[보도] 이승만이 본 공산당, 이승만은 이렇게 봤다
“우리 한족에게 제일 급하고 제일 긴하고 제일 큰 것은 광복사업이라, 공산주의가 이 일을 도울 수 있으면 다 공산당 되기를 지체치 않으려니와, 만일 이 일에 방해될 것 같으면 우리는 결코 찬성할 수 없노라”(태평양잡지 제31호, 1923년 3..
[보도] "우남의 자유민주주의 신념, 임시정부 공산화 막아"
20세기 초 전 세계가 공산주의에 열광하고 공산화의 물결이 한반도를 서서히 물들이고 있을 당시, 공산주의의 한계와 허구를 간파한 식민지 조선 청년 우남 `이승만`을 재조명하는토론회가 열렸다.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11일 오후 서울 마포..
[보도] 불법폭력시위 근절, 폴리스라인 사수하라
폴리스라인에 대한 논의 1. 머리말 우리나라에서의 시위 하면 평화로운 시위보다는 쇠파이프와 돌멩이, 화염병, 물대포 등 불법, 폭력시위가 연상되는 것은 왜일까? 그만큼 TV 등 매스컴에서 오래 전부터 불법, 시위장면을 많이 보여주어서일..
[보도] 대한민국이 번영하고 북한이 쇠퇴한 이유
1876년 개항한 뒤, 조선의 위정자들과 지식인들은 갑자기 밀어닥친 유럽 문명에 나름으로 적응하려 애썼다. 그런 노력은 계몽운동의 모습을 띠었고 나름으로 성과를 얻었다. 그러나 당시의 지배적 조류였던 제국주의로부터 나라를 지키는 데는 ..
[보도] 차베스 포퓰리즘이 부른 베네수엘라의 몰락
베네수엘라의 경제가 어려운 진짜 이유 베네수엘라는 명백히 경제위기 상황이다. 평균 물가상승률은 2015년에 197%였고, 2016년에는 700%가 예상되고 있다. 경제성장률은 2015년에 -10%였고 2016년에는 훨씬 더 떨어질 것이다. `볼리바르(Bs, ..
[보도] 소녀시대·응팔·치인트…1등 콘텐츠와 `독점의 힘`
우리는 독점을 ‘전설’ 이라고 불렀다 문화예술 분야에서 독점의 폐해를 말하는 것은 정말 우스운 일이다. 영화에서, 음악에서, 만화에서, 드라마에서 사실 독점이 폐해가 어디 있나. 시청률 차트를 독점했던 드라마를, 빌보드 차트를 독점..
[보도] 친일 낙인찍는 시대의 지진아들…민족주의는 끝났다
▲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친일(親日)’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 친일논란이 일 때마다 생각나는 詩가 있다. 바로 미당(未堂) 서정주(徐廷株) (1915-2000)의 「종천순일파(從天順日派)」란 詩다. 2002년 未堂 2..
[보도] 공산주의, 건국당시 대한민국 정당성 부정 방법으로 ‘친일’ 이용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이 15일 ‘2016, 친일을 생각한다’ 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현진권 원장의 사회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송복 연세대 명예교수의 기조강연과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의 발제로 진행됐다. 토론자로는 김승욱 중앙..
[보도] 친일 낙인·반일 히스테리…`민족`을 파는 좌파
▲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 원장일본에 대한 의도적 적대의식과 민족가치의 유린 I. 세계가 보는 일본과 한국이 보는 일본 한국인이 보는 일본에 대한 인식은 매우 특별하다. 과도하게 부정적이며 적대적이다. 한국인이 싫어하는 나라 ..
[보도] "교육감 직선제 폐지…포퓰리즘 확산막아야"
"교육복지예산은 3배 늘었는데 교육여건 개선 시설비는 반토막"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교육감 직선제 도입 이후 선심성 정책이 남발되고 교육의 하향평준화가 가속화하는 등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으로 인해 교육이 망가지고 있다는 주..
[보도] 복지·인권·혁신 포퓰리즘…학교 교육 멍든다
복지-인권-혁신으로 포장된 포퓰리즘, 학교 교육이 멍든다 포퓰리즘은 정치·경제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되어 온 사회 현상이다. 특히 정치 분야의 포퓰리즘은 대의제 민주주의의 왜곡된 한 형태로서 나타나는데 한국에서는 반민주적인 폭..
[보도] 자유경제원 제2차 교육쟁점토론회 개최
자유교육포럼·자유경제원 공동주최 교육쟁점토론회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교육포퓰리즘`이 교육을 망치고 있다`를 주제로 개최됐다.이날 토론회는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의 사회로 김소미 용화여고 교사, 오..
[보도] `친일` 낙인찍기, 대한민국 정통성 부정위한 도구로 악용
일제 식민지배에서 광복을 맞은지 70여년이 지났지만, 우리사회는 `친일`이라는 용어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고 있다. 우리사회의 명망있는 정치인, 지식인도 친일프레임에 매도당해 악(惡)이 되곤한다. 이러한 현실을 짚고자, 자유경제원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