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 사로잡은 인스타그램

홍승연 / 2023-05-19 / 조회: 299

인스타그램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중 하나이며, 많은 사용자들이 이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신의 일상과 취향, 관심사를 공유하고 소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인기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동시에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자리잡았다. 본 칼럼에서는 인스타그램이 소비자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인스타그램은 기업들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 마케팅 전략은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면에서는 매우 유리하다.  인스타그램은 매우 시각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제품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우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면 그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브랜드 제품 홍보는 유저들의 제품 검색과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제적인 순환을 만들어낸다. 실제로 많은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을 전달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둘째, 인스타그램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더욱 높은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되어준다. 예를 들어, 어떤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인플루언서들이 그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경우, 소비자들은 짧은 콘텐츠하나로 간편하고 더욱 쉽게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높은 수준의 소비패턴을 갖게 되며, 브랜드들도 그만큼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쇼핑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제품을 즉시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쉽고 빠르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브랜드들은 쇼핑 기능을 통해 더욱 높은 매출을 기록할 수 있다.


셋째, 인스타그램은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지역의 브랜드, 상권을 살리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맛집 정보를 공유하고, 유저들도 다양한 맛집을 검색하고 추천하는 게시물들을 많이 업로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은 숨어있는 맛집을 찾아가도록 만들어주고, 이는 맛집 업주들에게도 큰 경제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작은 동네 맛집이 인스타그램에서 소개되고, 맛집을 찾아오는 손님들이 늘어나면 그 맛집은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맛집 정보를 공유하는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맛집을 추천하면서 그 맛집의 인기를 높이고,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된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은 작은 동네 맛집뿐만 아니라, 대규모 프랜차이즈 매장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매장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면, 매장들은 더 많은 소비자들을 유치하며,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는 지역적인 특색을 가진 제품들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면서, 지역적인 특산물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지역 경제가 활성화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이처럼 인스타그램은 현재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진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이러한 영향력만큼 인스타그램에서는 왜곡된 정보나 왜곡된 이미지가 유포될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사생활 침해, 광고성 댓글 등의 문제점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보안 시스템과 정책들을 개선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광고성 댓글이나 사생활 침해 등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의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용자들에게 올바른 미디어 사용 방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지만, 그 영향력은 이미지 이상으로 커져가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우리의 삶과 경제, 사회적 문제들에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도 그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인스타그램은 더욱 발전하면서 새로운 기회와 도전들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며, 우리는 그 변화들에 대처하면서 인스타그램이 가진 많은 가능성들을 놓치지 않아야 한다.

       

▲ TOP

NO. 수상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26 우수상 노력값이 인정되는 곳 시장경제!
박상준 / 2023-11-29
박상준 2023-11-29
25 우수상 코로나19 속에서 피어난 디지털 지식의 새로운 꽃
현영서 / 2023-11-29
현영서 2023-11-29
24 우수상 snowball (내리막길 효과 - 시장경제의 가치)
이규종 / 2023-11-29
이규종 2023-11-29
23 우수상 일상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가격차별`
최재원 / 2023-11-29
최재원 2023-11-29
22 우수상 기숙사 안 고등학생들의 특별한 시장
조민아 / 2023-11-29
조민아 2023-11-29
21 우수상 차별이 나쁜 것만은 아니다.
황지인 / 2023-11-29
황지인 2023-11-29
20 우수상 모빌리티 공유서비스 시장에서 발견한 경쟁의 순기능
구한민 / 2023-11-29
구한민 2023-11-29
19 우수상 상생을 위한 달리기
김영운 / 2023-11-29
김영운 2023-11-29
18 우수상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야구 속 경제이야기”
박지환 / 2023-11-29
박지환 2023-11-29
17 우수상 양의 목을 베어도 비는 내리지 않는다
오현석 / 2023-11-29
오현석 2023-11-29
16 우수상 다윈의 시장경제
조재연 / 2023-11-29
조재연 2023-11-29
15 우수상 시장경제와 가치 존중
최재성 / 2023-11-29
최재성 2023-11-29
14 우수상 비건 시장의 성장
박소은 / 2023-11-29
박소은 2023-11-29
13 우수상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시장 경제를 부순다?!?
김상준 / 2023-11-29
김상준 2023-11-29
12 우수상 고금리 예금 상품의 이면을 파헤치다
한유진 / 2023-11-29
한유진 2023-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