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
정보
칼럼
경제법안리뷰
칼럼기고
리포트
해외칼럼
자유발언대
지텔만(Zitelmann) 칼럼
홀콤(Holcombe) 칼럼
언론 속 CFE
이슈와 자유
김정호의 경제읽기
팩트&파일
정책제안
카드뉴스
기업가연구
국제이슈해설
네트워크
세미나
행사
미래노동개혁포럼
자유농업경제포럼
시장경제학회
법경제연구회
자유주의연구회
회사법연구회
자유인문학회
아인랜드 독서모임
시장경제연구회
자유주의 입문 독서토론모임
자유헌정론 독서모임
법률동아리 LEAD
청람
경제지식네트워크
교육
시장경제칼럼
독서대회
영상공모전
변혁리더스포럼
교사포럼
인턴십
FreeTube
세미나
강좌
국부론 완전정복
안재욱 랜선경제
지식튜브
└ 경제로그
└ 인물그루
└ 도서
└ 시 낭송
자유주의자
추천TV
Rainer Zitelmann
오디오클립
스토리 시장경제 BEST 톺아보기
세계사에서 경제를 배우다
7천만의 시장경제
왜 결정은 국가가 하는데 가난은 나의 몫인가
부자되기
스토리시장경제
신간
추천도서
이슈
인터뷰
도서
판매도서
자유주의
NGO
이야기
회사법
자유와 개혁
기업단편소설
인터뷰
만화
추천도서
CFE 소개
설립취지
인사말
조직도
비전
CI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논평
보도자료
후원안내
Memorial Hall
후원
ENG
찾기
사이트맵
검색
태그
검색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전체
정보
네트워크
FreeTube
공지사항
발간도서
추천도서
검색항목
제목
내용
글쓴이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정부가 저렴한 주택을 짓고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가?
cfe_해외칼럼_21-49.pdf공공주택 및 LIHTC와 같은 "공급 측면" 해결책의 실상에는 결함이 존재한다. 그간 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 중 가장 두드러졌던 방안인 공공주택과 저소득층 주택세액공제(LIHTC)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1. 공공 주..
주52시간제를 합리적으로 운영하자
1. 문재인 정부의 5년의 평가제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혁명의 가속화로 노동과의 조화 시대엔 정치경제, 사회문호, 산업, 사람의 삶도 급변한다. 설상가상으로 2020년 초부터는 코로나19 펜데믹은 대변화 소용돌이 시대에서 사람의 행복에 큰 충..
친 노조에서 친 노동으로
우리나라는 지금 노조의 힘이 차다 못해 흘러넘치고 있다. 노조가 기업경영에까지 간섭을 하기 시작했다. 정부와 국회를 압박해 법까지 손을 뻗치고 있다. 권력집단화 된 거대노조를 의식한 정부가 노조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주게 된 결과다. 노..
빈곤과 복지에 대한 자유주의적 비전
cfe_해외칼럼_21-48.pdf자유지상주의가 만들 세계는 현재 정부가 운영하는 사회 복지 시스템보다 가난한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자급자족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빈곤 퇴치에 대한 자유지상주의적 ..
초저출산 초고령화를 이기는 국민연금개혁
1. 국민연금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2020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4이면서 200조원이 들어간 출산율정책의 효과는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다. 65세이상 고령인구는 2020년 820만6천명으로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6.4%이다. 15세미만 유..
[자유발언대] 이젠 `주택의 질`을 생각할 때
1인당 주거 면적은 2021년 기준 평균 29.7㎡(9.0평)에 그쳤다. 2016년 26.1㎡(7.9평)인 것에 비해 2%밖에 늘지 못한 크기다. 이는 침대와 장롱을 넣으면 사람 한 명 편히 이동하기 힘든 공간이다. 1990년 당시 62㎡(약 19평)에 공동주택에 살..
공기업을 수요자에게 봉사하도록 변모시켜야
공기업은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으로 정의되지만, 수요자들에게 봉사하기보다는 거기에 소속된 이들의 안정적 지위와 소득 확보에 노력한다. 소비자들로부터 선택받지 못하고 외면당한 결과 적자가 쌓이면 시장에서 경쟁하는 일..
지속가능한 복지 제도를 구축하자
포용적 복지의 파탄“공적인 낭비와 무분별은 사적인 것보다 더 두려운 것이다.” “큰 나라들은 개인의 낭비와 잘못된 행동에 의해서는 결코 가난해지지 않지만, 때때로 정부의 낭비와 잘못된 행위에 의해 가난해지는 경우는 있다.”(애덤 ..
교육을 선택할 자유를 주자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중장년층에게 교육은 자신들의 자녀를 포함한 다음세대에 물려줄 유산이며 청년층에게 교육은 자신들의 미래를 위한 준비이다. 많은 경우 중장년 세대는 교육에 소요되는 재정을 지출하는 주체이며, 청년세대는 ..
대일외교를 정상화하자
한일관계는 역사문제로 인한 감정싸움 이상의 국익이 존재한다. 최근 수년간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관계를 개선하지 않으면 우리의 국익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역사문제는 역사문제대로 풀어가되 안보협력과 경제협력은 동시에 진..
대학의 적정 규모화 촉진을 위한 방안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2018년 처음으로 1명 미만으로 떨어진 이래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20년 0.84명을 기록하였다. 초저출산 현상이 초래한 위기는 지방 소재 대학에서 본격적으로 불거져 나왔다. 학령인구의 감소가 신입생 미충원이라는 직..
미국 기업들은 왜 일할 사람을 찾을 수 없는가
cfe_해외칼럼_21-47.pdf래리(Larry)와 마지오(Maggio)는 10년 동안 뉴저지에서 Ludovico’s라는 음식점을 운영했다. 그들은 지난 달 사업을 접기로 결정했다. “장사가 잘 안 돼서가 아니라, 일할 사람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스마트 경제 읽기] 일본 장수기업의 비결
100년 이상 日기업 2만여곳…장수기업은 경쟁·혁신의 증거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2020년 기준 세계에서 10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다. 정주영 회장이 현대자동차를 만들 때만 해도 현대자동차의 이름을 아는 외국인은 드물었다. 하지만 지..
왜 부분지급준비제도는 사기이자 횡령인가
중앙은행의 부분지급준비제도가 경제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모든 오스트리아학파 학자가 동의한다. 만약 그것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의견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그는 결코 오스트리아학파의 일원으로는 간주..
“부동산 정책, 규제해소와 공급확대가 해법”
지난 4년간의 문재인 정권 임기동안 부동산 정책은 국민경제와 서민생활에 미치는 예상 효과에 대한 검토가 부족했으며 수요 억제 일변도가 아닌 공급 확대와 투기수요억제의 병행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재단법인 자유기업원과..
처음
이전
81
82
83
84
85
86
87
88
다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