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로고
정보
네트워크
교육
FreeTube
오디오클립
도서
CFE 소개
ENG Facebook YouTube search

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기간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칼럼] 정부의 재정 지출과 통화량 증가가 물가상승 원인
인플레이션 지속--부의 양극화, 자산시장 불안정화, 수출 감소 불러와물가를 안정시키려면 화폐 과잉 공급 현상 해소해야개인과 단체,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물가상승 억제 가능현재 여러 요인에 의해 지속적인 물가 상승이 일어나고 있..
트럼프 정부 1기와 2기는 비슷하지만 다를 것입니다
CFE_해외칼럼_25-05.pdf2024년 미국 대선을 통해 트럼프 정부 2기가 확정되었습니다. 트럼프 정부 2기에서 어떤 일이 발생할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트럼프 정부 1기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트럼프 정부 1기는 2..
해커들은 자료를 누구에게서 훔쳤는가? 매체 편향의 한 예
이 기사의 표제는 보도한다, “해커들이 자료를 100,000 이상 납세자에게서 훔쳤다고, IRS(국세청, Internal Revenue Service)는 말한다.” (▶링크) 표제는 틀렸다. 해커는 자료를 IRS에서 훔쳤지, 납세자들에게서 훔치지 않았다. 이것은, 이..
연금 개혁? 썩은 살은 도려내는 것이 옳다
국회에서 연금 개혁에 대한 논의가 다시 이루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보도를 보면, 여야가 연금 개혁 중 모수개혁―보험료율 및 소득대체율 조정―을 처리하는 방안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국회에 여야가 발의한 모수개혁 법안은 모두 9건..
[칼럼] 대기업 규제 완화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해야
대한민국 대기업 비중 전체 기업 중 0.09%, OECD 34개국 중 33위조세부담으로 인해 중소·중견기업, 대기업 승격 원하지 않는다대기업 규제 300개 중 100개, 제정된 지 20년 이상 된 낡은 규제2024년 8월 기준, 그냥 쉬는 청년의 수가46만 명으로..
녹색 에너지는 그렇게 녹색이 아니다
CFE_해외칼럼_25-04.pdf녹색 보조금을 삭감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풍력, 태양광, 배터리, 전기차와 같은 기술이 환경에 미치는 생각지 못한 피해 때문입니다. 보조금을 받는 녹색에너지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는 있지만, 녹색 에너지 ..
주식 시장은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이자율 인상에 반응한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가 이자율들을 인상하지 않기로 결정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11월 회합 후에, 주식 시장은, 시장 참가자들의 실망을 나타내어, 하락했다. 내가 그때 언급했듯이(https://blog.independent.org/2015/11/18/is-an-intere..
아인 랜드는 120년 전에 태어났다
자본주의를 아인 랜드(Ayn Rand)만큼 거리낌이 없이 옹호한 사람은 거의 없는데, 그녀는 120년 전 2월 2일에 태어났다. 그녀는 자신을 한 경제 체제의 지지자로서 보았을 뿐만 아니라, 시기심과 평범에 반대하여 부자들과 성공한 사람들을 옹호한..
[칼럼] 상속세 완화로 기업의 도약 지원할 때
OECD 회원국 상속세율 평균 26%, 한국 최고 60%중소기업인 42%가 상속세 문제로 매각이나 폐업 고려삼성과 LG, 상속세 납부 과정에서 지배구조 불안정 초래우리 기업에게 `상속세’는 가장 두려운 존재이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상속..
자유기업원, 반도체법 주 52시간제 예외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반도체 산업 종사자의 주 52시간 근로시간 적용 제외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자유기업원에서 반도체특별법 주52시간 예외 지지에 대한 논평을 발표했다.반도체 특별법 개정안에서 논의 중인 근로시간 연장 조치는 국내 반도체 산업의 ..
환경보호와 경제성장 함께 가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기 행정부가 전형적인 환경보호 운동에서 탈피하려는 분명한 입장을 취했다. 파리기후협약과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등 국제 사회의 비난을 감수하면서도 자국의 경제적 이익과 실질적인 환경정책의 효율성을 강조한 것이..
낭비적인 정부 지출, 대가는 결국 우리 모두가 치른다
CFE_해외칼럼_25-03.pdf최신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연간 3.5%로,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을 크게 웃돌고 있다. 이는 수백만 가정이 2021년 수준의 경제적 안정성을 회복하는 데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 원인은 워싱턴의 과도..
대한민국, 새해 복 많이 받기를…
자본주의 시장경제서 개인삶 향상우리사회 정부간섭 커져 안타까워경제자유지수 높이는 해 되었으면새해가 밝았다. 거리에서 마주치는 사람마다 서로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인사를 건네고, 행복을 기원한다. 행복이야말로 누구나 ..
노동개혁 없이 한국경제 미래 없다
한국 경제가 위기다. 정치 불확실성까지 높아지면서 불안감이 높은 상황이다. 정부와 정치권에서 다양한 해법을 내놓고 있지만 효과가 없거나 인기를 얻기 위한 잘못된 처방들뿐이다. 이 상황을 돌파할 해법은 노동개혁에 있다. 우리 사회의 성장..
박성훈 의원, 2024 국정감사 국리민복상 수상
23일 법률소비자연맹 산하 국정감사NGO모니터단으로부터 선정22대 국회 1년 차 언론,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5개 상 수상 `쾌거`"경제 활성화, 민생 회복위해 국정감사 지적 사항 끝까지 챙기겠다"박성훈 의원 기획재저위원회 종합감사 장면.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