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저가 항공사의 합병 블루스
CFE_해외칼럼_24-16.pdf바이든 행정부의 제트블루(JetBlue)와 스피릿에어라인(Spirit Airlines) 간의 합병 반대 결정은 많은 이들에게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스피릿에어라인은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으며, 제트블루의 인수 제안은..
범사련,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TF위원장 초청,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
범시민사회단체연합(회장 이갑산. 이하 범사련)는 10일 오전 8시, 서울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해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을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가 개최됐다.조정훈..
조정훈 의원 "이기는 정당 만들기 위해 선거법 개정 반드시 해야"
시민사회가 10일 오전 8시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조정훈 국민의힘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이란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를 개최했다.이날 연석회의에서 조정훈 위원장은 인사말을 ..
범사련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 시민사회연석회의 개최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10일 오전8시 서울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해‘시민사회가 평가하는22대 총선’이라는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는 이갑산 ..
진보주의: 수사 vs 현실
확대된 정부 역할의 현대 지지자들은 자신들을 리버럴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벗어나서 자신들을 진보주의자로 언급하는 것으로 더욱더 이동하고 있고, 그래서 진보주의의 이데올로기가 함의하는 것을 고찰할 가치가 있다. 진보주의(Progressiv..
올바른 저출산 대책을 기대한다
정부는 막대한 재정과 인력을 저출산 대책에 쏟아붓고 있다. 물론 효과는 없다. 대부분 진단과 처방이 잘못된 것들이라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올바른 방향으로 정책기조를 바꾸어야 한다.정부 부처들은 자기 입맛대로 정책을 세우고 예산을 확..
오해받는 기업가
기업가들은 오해받고 시기심을 받는다. 중국 경제학자 웨이잉 장(Weiying Zhang)이 최근 출판된 책에서 설명하듯이, 심지어 대부분 경제학자조차도 기업가들의 진정한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다. 장은 전([h]前[/h]) 학생에 관한 이야기를 공유..
저출생의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 사회에서 대부분의 정책이나 주장의 명분 또는 근거로 이용되는 용어로 `저출생’을 빼놓을 수 없다. 우리나라의 심각한 수준의 저출생이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야기하며, 따라서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 정책이나 주장의 ..
빈곤을 종식하기 위해서는, 부자들을 존경하라
“빈곤, n. 개혁의 쥐들의 이빨들에 제공되는 파일. 그것[빈곤]의 철폐를 위한 계획의 수는 그것으로 고통받는 개혁가의 수, 더하기 그것에 관해 아무것도 모르는 철학자의 수와 같다.” 앰브로스 비어스(Ambrose Bierce)는 한 세기 이상 전에 ..
국민연금 운용 독점의 부작용
국민연금공단이 해외주식 위탁운용 비중을 또다시 줄이겠다고 나섰다. 직접운용 비중을 50% 이상으로 높이려는 의도여서 운용 독점에 따른 부작용과 폐해가 우려된다. 국민연금의 운영구조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지금까지 기금의 운용..
[[h]人[/h]스토리] “국민이 자유롭게 선택하는 사회 돼야 해요”
지금 우리나라의 경제가 어떤지를 물으면 의견이 엇갈린다. 한쪽에선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다른 쪽에서는 한국 경제가 위기라는 소리가 나온다. 지금의 경제 상황과 상관없이 당장 월급은 오르지 않고 물가는 올랐다는 한숨 ..
실수들의 소용돌이: 산업 정책이 실패할 운명인 이유
산업 정책은 계획 경제와 똑같은 이유로 실패하게 되어 있다. 이것은 저명한 중국 경제학자 웨이잉 장(Weiying Zhang) 북경 대학교 교수가 쓴 책에서 탐구된 명제 중 하나다. 장은 중국의 지도적인 자유 시장 원리 옹호자로서 널리 인정되고 있고..
공공선택론 개론
공공선택론은 정치적 의사 결정을 분석하는 데 경제학 방법들을 사용한다. 너무나 자주, “정책 전문가들”과 일반 대중 양쪽 다 문제들을 인식하고, 정부 개입이 실제로 사정을 더 낫게 할 수 있을지 평가하지 않고, 정부가 문제들에 관해 무..
팬데믹 상황 이후의 예산안, 순탄치 않다
CFE_해외칼럼_24-15.pdf금주 상정된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이하 NSW) 주의 예산안이, 2024-25년도의 대형 주 및 연방정부에게 책정된 일련의 예산안을 완성시켰다. - 그리고 그 결과는, 썩 좋지 않았다.한 가지 예외가 있었다. 호주..
정치는 갈등을 일으킨다
예비 선거들이 다가옴에 따라 후보들에게서 나오는 정치적 진술들에 관해 언급할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그들의 수사([h]修辭[/h])의 적대적인 성질이다. 그들은 자기들의 예비 선거 상대들을 공격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데, 그들이 대부분 것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