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칼럼] 보호무역 확산 경계해야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보호무역주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중국산 전기차와 배터리 등 일부 수입품에 대하여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밝혔고, 미국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도 중국에 대한 대규모 관세 인상을 예고했다. 중..
[칼럼] 온플법, 혁신의 길을 막는 법적 장애물
공정거래위원회가 쿠팡에 역대 최대 과징금을 부과한 사건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면서 온라인플랫폼법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플랫폼법은 21대 국회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추진하였으나 폐기되었고, 현재는 22대 국회에서 야당을 중심으로..
소행성 채굴: 공상 과학 소설인가 원료들의 미래 원천인가?
소행성들은 인류에 대한 미래 위협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것들은 또한, 특히 미래를 위해,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현재 추정치들은 적어도 1킬로미터 직경을 가진 700,000개와 1,700,000개 사이 소행성이 있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이..
푸틴이 얼마나 오래 권력을 유지할까?
예브게니 프리고진(Yevgeny Prigozhin)의 바그너 그룹(Wagner group)이 6월 23일 모스크바로 행군한 것은 러시아에서 푸틴 정권 종식의 기원을 열었다. 그가 모스크바에 못 미쳐서 자기 군대를 멈추는 것과 교환으로, 푸틴은 프리고진에게 그가 ..
[칼럼] 의료수가, 재조정이 불가피하다
의료수가 조정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건강 지표와 의료 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이나, 의료수가 수준은 참혹하다. OECD에 따르면 미국의 수가를 100으로 가정하고 국가별 의료 수가를 상대적으로 비교해 수치로 나타냈을 때 우..
[칼럼] 한국의 재산세제, 파이 나눠 먹기와 파이 키우기의 갈림길
현행 상속세제 최고세율 50%,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수준고소득자에게 세수 크게 의존하는 편향적 구조, 쇄신 필요OECD 평균에 비해 낮은 소비세 등 저율 과세 항목, 실효세율을 높여야한국의 재산세제는 과도하고 불합리한 구조로서, 기..
[칼럼] 금융투자소득세, 이대로 두면 자충수일 뿐
금투세가 이대로 진행된다면 모두가 피해를 볼 것이다. 금투세는 많은 논란을 빚었고 유예 상태이다. 문제를 외면한다면 모든 이해관계자가 피해보는 상황에 놓일 것이다. 금투세는 상황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만들어진 세제이다. 자본시장에..
교육개혁? 시장에 답이 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h]百年大計[/h])라고 한다. 한 나라의 교육 현황을 보면, 그 나라의 미래를 볼 수 있다고도 한다. 교육이 그만큼 국가의 장래에 중요한 요소라는 말일 것이다. 사실, `한강의 기적’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세계가 부..
로크는 왜 왕 앞에서 개인의 권리를 외쳤을까
에릭 맥 지음 | 권혁철 옮김 | 지식발전소 | 173쪽어느 때보다 개인의 선택과 다양성이 보장받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자유라는 가치가 시대를 초월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과연 진정..
[신간] 존 로크 해설서... `로크는 왜 왕 앞에서 개인의 권리를 외쳤을까`
"자유라는 가치가 시대를 초월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과연 진정으로 자유롭다고 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수백 년 전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는 그 해답을 제시했다. 지식발전소에서 출간한 책 `로크는 왜 왕 앞에서 개..
지식발전소, 에릭 맥 ‘로크는 왜 왕 앞에서 개인의 권리를 외쳤을까’ 출간
어느 때보다 개인의 선택과 다양성이 보장받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여전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자유라는 가치가 시대를 초월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과연 진정으로 자유롭다고 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
[신간] 자본의 이해를 돕는 입문서...`자본이 어려운 당신에게` 출간
자본에 대한 명쾌한 해석과 경제적 자유를 위한 필수 지침서[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자본에 대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자본이 어려운 당신에게`가 출간됐다. 자본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
보수시민단체들 “[h]野[/h] 탄핵남발 규탄...[h]與[/h] 대동단결 촉구”
“탄핵 국면 반복되는 현실에 참담함 느껴”“민주당은 특검·탄핵 절대 양보 않을 것”한동훈에 “당·정 운명공동체 잊으면 안돼”보수성향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시민사회연석회의는 6일 "더불어민주당의 무분별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 공..
"경제전범, 중국행 M&A, 대장동 감세" 성토…국힘·개미 "이재명 금투세 폐지"
25개 단체 국회서 "K-증시 학살 금투세 폐지"…친한계 지원 정의정 한투연 대표 "明, 금투세 폐지가 `먹사니즘`이다" "투자자 92%가 금투세 폐지 원해"…해외 자금유출 지적도 사모펀드 세율 반토막 의혹, 韓기업 `中자금 취약`화 우려도 ..
[시장경제칼럼] 이제는 청년과의 동반성장을 모색해야 할 때
대한민국 청년들의 현실은 매우 엄혹하다. 대학 문턱이 높아 4명 중 1명이 재수나 삼수를 하고 있으며, 대학 졸업 후에는 수년을 취업 재수생 신분으로 보내야 한다. 그나마 취업에 성공한다면 운이 좋은 경우일 것이다.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