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자본이 어려운 당신에게
인간이 인간다워지는 방식이 쌓이는 과정에서 문명이 발달했고, 자본은 인간을 자유롭고 풍요롭게 만들었다.’ 『자본이 어려운 당신에게』는 독자에게 경제적 자유와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주는 수단으로 자본을 소개한다.저자 최승노는 자본..
“국가 성패는 사회적 제도에 기초”... ‘노벨경제학상 수상 기념’ 북콘서트 성료
2024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대런 애쓰모글루와 제임스 A. 로빈슨은 저서를 통해 국가의 성공과 실패가 사회적 제도에 기초함을 밝혀내며, 법치와 포용적 체제가 국가 번영의 핵심 요소임을 강조했다. 이러한 연구의 성과를 깊이 있게 탐구하..
고객들의 적은 과연 누구일까?
CFE_해외칼럼_24-28.pdf고객에 대한 반시장적인 적들의 공격이 있는데, 이 적들은 시장 경제와 사유 재산을 싫어하며 이러한 제도들이 파괴되기를 바란다. 적들은 고객을 싫어하는 새로운 `왕`을 왕좌에 앉히기를 원한다. 이들은 고객이 무엇을 ..
[22대 국회 진단] 탄소중립 기술 혁신 지원
241029 탄소중립 기술 혁신 지원_22대 국회 경제법안 리뷰.pdf탄소중립 기술 혁신 지원◈ 자유기업원은 22대 국회에서 처리되거나 발의된 법안 중, 작고 효율적인 정부 실현와 낡은 규제 타파 및 개혁, 민간 기업과 시장 질서에 대한 정부 개입..
온누리상품권의 허와 실
온누리상품권 제도에 막대한 혈세가 투입되고 있다. 전통시장의 매출 증대라는 명목으로 커진 온누리 상품권 발행 예산은 2024년 기준 5조 5,000억원 규모로 엄청나다. 2023년 결산을 보면, 약 1조원의 국고가 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사용되었는..
[22대 국회 진단] 재정건전성 제고
241028 재정건전성 제고_22대 국회 경제법안 리뷰.pdf규제 입법영향평가 제도 도입◈ 자유기업원은 22대 국회에서 처리되거나 발의된 법안 중, 작고 효율적인 정부 실현와 낡은 규제 타파 및 개혁, 민간 기업과 시장 질서에 대한 정부 개입 최..
독일−사회주의/자본주의 실험
독일은 뜻하지 않게 국민이 국가 통제 경제 아래에서 더 부유해질 것 같은지 자유 시장 경제 아래에서 더 부유해질 것 같은지를 결정하도록 설계된 대규모 실험의 장소가 되었다. 독일의 두 국가로의 분할은 점령 강국들의 원래 계획의 일부가 아..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 열망
정치 계급이 정책으로 부르는 것 대부분은 실제로 정책 내용을 지니지 않은 열망이다. 그것들은, 대부분 사람이 지지할, 목표들을 촉진하는 기분 좋은 언명이지, 그런 목표들로 나아갈 관련 정책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아래가 한 예이다. 백..
자본이 어려운 당신에게
자본[h]資本[/h]이라는 한자의 어원에는 `핵심적인 내용이 축적되어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자본을 뜻하는 영어 단어인 capital은 머리를 뜻하는 라틴어인 `caput’에서 왔습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근원적인 내용을 갖고 있다는 뜻..
자본을 축적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라
내 몸에 자본·지식·경험·기술을 쌓을 수 있는 곳 찾아라경험 자본이 미래의 생산성과 미래의 소득 좌우자본이 축적된 나라, 자본이 축적된 도시, 자본이 축적된 기업까지 사회적 자본이 우리를 둘러싸고 있다. 이러한 자본의 환경 속에서 개인..
"한국, 조세경쟁력지수 OECD 38개국 중 24위"...자유기업원 발표
한국의 조세경쟁력지수가 63.0점으로 OECD 38개국 중 24위를 기록했다. 2023년에 비해 지수는 0.8점 상승했으며 순위는 한 단계 올라간결과이다. 조세경쟁력지수는 법인세, 개인소득세, 소비세, 재산세, 국제조세를 바탕으로 집계한다.조세경쟁력..
[22대 국회 진단] 규제 입법영향평가 제도 도입
241024 규제 입법 영향 평가_22대 국회 경제법안 리뷰.pdf 규제 입법영향평가 제도 도입◈ 자유기업원은 22대 국회에서 처리되거나 발의된 법안 중, 작고 효율적인 정부 실현와 낡은 규제 타파 및 개혁, 민간 기업과 시장 질서에 대한 정부 개..
[자유기업원] 한국 조세경쟁력지수 63.0점, OECD 38개국 중 24위
`조세경쟁력지수’는 국가 조세체계 경쟁력 평가 지수한국 2023년에 비해 올해 0.8점 상승, 경제자유지수도 한 단계 상승한국의 조세경쟁력지수가 올해 63.0점을 얻어 OECD 38개국 가운데 24위를 차지했다.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에 ..
잘 살고 못 사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올해의 노벨상은 한국과 연관이 깊다. 먼저,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한국인인 한강 작가가 선정되었다는 것이 그렇고, 두 번째는 한국과 북한을 주요 사례로 하여 `잘 살고 못 사는 이유’를 밝힌 미국 MIT의 다론 아체모글루(또는 아제모을루 또..
자유기업원 "한국, 조세경쟁력지수 OECD 38개국 중 24위"
2023년 비해 0.8점 상승·순위 한 단계 올라간 결과법인세·개인소득세·소비세·재산세·국제조세 기반한국의 조세경쟁력지수가 63.0점으로 OECD 38개국 중 24위에 달했다. 2023년에 비해 지수는 0.8점 상승했으며 순위는 한 단계 상승한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