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 삼양식품 창립자 전중윤 (6) - 아름다운 경쟁, 삼양라면을 이겨보라
아름다운 경쟁, 삼양라면을 이겨보라 ▲ 삼양식품 창립자 전중윤 회장 라면에 대한 인기가 늘고 수요가 늘어서 사실 가격을 올리면 더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었지만, 전중윤회장은 처음 각격 10원을 고수한 것이다. 그러자 다른 ..
[보도] 천호식품 창립자 김영식 (5) - 김영식을 벤치마킹하는 작은 사업가들
김영식을 벤치마킹하는 작은 사업가들 김영식 회장은 두 번의 사업 실패와 자살 유혹을 딛고 사업에 성공하자 많은 젊은이들이 그를 롤모델로 삼고 달리는 중이다. 뚝심카페에서 교류하고 뚝심 오프라인 모임에서 실제 모임을 갖는 뚝..
[보도] 유승민까지 사회주의 경제? 늪으로 빠지는 한국
유승민까지 사회주의 경제? 늪으로 빠지는 한국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 우리 사회 정체성 무력화시키고 공동체 해체시키는 악법우리 정부가 또 다시 사고를 칠 태세다. 경제민주화로 한국경제를옭아매더니 이젠 대놓고 사회주의 경제를 만..
[보도] 청년들이 말하는 년실업 "귀족 노조 깨야 해결된다"
<청년, 청년실업과 일자리를 이야기하다> 경직된 노동시장과 귀족노조 개선되어야 청년실업 해결돼 ◎ 현재 노동시장 문제의 원인은 귀족노조와 기업, 정부 모두에게 있어 ◎ 세계는 노동시장 경직성 완화되는데, 우리나라만..
[보도] 자유경제원, 시장 위축시키는 `과잉범죄화’ 토론회 개최
자유경제원은 4월 30일(목) 오후 2시 과잉범죄화 연속토론회를 개최했다. 제4차 토론회의 주제는 <정부만 팽창시키고 시장은 위축시키는 `과잉범죄화’>로, 지나친 입법과 규제로 인해 비대해지기만 하는 정부 그리고..
[보도] < 유수연 칼럼 > 밥을 남겨도 되는 이유
나는 밥을 잘 먹는다. 가리는 음식 없이 이것저것 잘 먹는 편이며, 음식을 남기는 것도 싫어한다. 어렸을 때 할머니와 자랐는데, 할머니께서 밥을 다 먹을 때 까지 식탁에서 떠나지 못하게 하셨기 때문인 것 같다. 어른들은 ..
[보도] < 김민기 칼럼 > 인센티브는 병장을 춤추게 한다.
‘인센티브가 세상을 움직인다.’ 라는 말이 있다. ‘인센티브’는 좋은 일을 할 경우 보상을 해주어 사람들을 유인 하는 것이고, 나쁜 일을 하는 경우 그 반대로 불이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전자를 ‘Postive 인센..
[보도] 노인을 위한 자산 전략 `다 쓰고 죽어라` 밖에 없나
“다 쓰고 죽어라”는 스테판 폴란과 마크레빈의 “Die Broke”의 한국어 제목이다. 노년을 위한 재무전략 그리고 은퇴를 앞둔 분들을 위한 은퇴전략 강연에서 자주 언급되는 책이다. 동 서적은 미국에서 1997년 출간되어, 다..
[보도] < 최준석 칼럼 > 독점 3제
▲ 최준선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독점은 시장경제에 해롭다’는 통념 `독점은 시장경제에 해롭다’는 통념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내용의 책 `제로 투 원(ZERO to ONE)’이 지난 2월 한국에도 소개되고, ..
[보도] 복거일의 인물기행 (3) - 적을 고르지 못한 정치 지도자 김대중
복거일은 대전상업고등학교(현우송고등학교전신)를 거쳐 서울대학교 상대 경제학과를 나온 뒤 중소기업은행을 비롯하여 기업, 연구소 등에 16년간을 근무하다가 1983년에 소설창작에 전념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고 자유생활을 ..
[보도] [5월 4일] 뉴데일리 시민사회 오늘의 일정
시민단체 주요 일정*[토론회] 예술인이 본 경쟁 : 경쟁은 왜 아름다운가일 시 : 2015년 5월 4 (월) 오후 2시장 소 : 자유경제원 5층 회의실주 최: 자유경제원*‘2017년의 고민’ 北의 核미사일 實戰배치와 利敵정권 등장이 결합되면, 대..
[보도] 박 대통령도 놀란 국민연금 월권 `숙제를 내줬더니...`
▲ 남미 순방 이후 건강 악화로 안정을 취해온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일 여야가 합의한 `공무원연금개혁안`을 놓고 박근혜 대통령은 물론 전문..
[보도] [정론] 시장경제 망치는 ‘정치실패’
현진권 자유경제원장 [온라인뉴스팀]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로 정치권이 시끄럽다. 그렇게 국가와 민족을 외쳤던 정치 지도자들의 어두운 면을 보게 되어 국민들은 씁쓸하다. 그러나 한 기업인의 자..
[보도] 스텝 꼬인 국민연금·공기업 정부 독점이 부른 화
근래 한국 사회의 분위기는 자유 시장경제에 비호감적이다. 현재의 한국은 평등을 앞세우고 자유 시장경제에 대한 믿음이 결여되어 국가 정체성 혼란 및 사회 질서의 교란 상태인 것이다. 개인의 자유가 강조되었던 19세기와는 달리 20세기..
[보도] 독일서 꽃피운 ‘파독근로자의 희생·독립정신’을 기억하자
▲ 김소미 용화여고 교사대한민국은 6·25 남침 전쟁으로 잿더미가 되었다. 지옥 같았던 1950년대를 지나 1960년대에 들어섰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벌어먹고 살 만한 일자리는 없었고 굶주림은 하루하루 더해갔다. 그 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