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과도한 법인세율, 이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
팩트앤파일_제1호_과도한 법인세율 이제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야.pdf◪ 우리나라 법인세율은 2018년 세제 개편에 의해 기존 24.2%의 최고세율을 27.5%로 인상 후 5년이 지난 현재까지 해당 세율이 지속되고 있음 2018년 법인세부담 형평..
영국, 공공임대주택의 구매와 소유를 시장에 허하라
cfe_해외칼럼_22-46.pdf다수 영국인은 영국이 심각한 주택 위기에 직면했다고 바라본다. 1996년까지만 해도 25~34세의 65%가 자신의 집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이 비율은 41%로 하락했다. 최근 자료에서 이번 달 평균 집값이 역사적 최고치인 289,..
배터리산업 발전 위해 안전성 확보가 우선
다가올 위험을 대비하면 충분히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사고, 전기차 폭발사고에서 보았듯이 배터리의 안전성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임을 알려준다. 배터리를 활용하는 산업 발전의 가능성은 크지만, 이는 ..
자기가 다니는 기업 공격하는 민노총 산별노조
자기가 다니는 기업을 공격하는 노동자들의 모임 현장에는 민주노총이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왜 민주노총은 기업을 공격하는 일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을까. 그 근본적인 이유는 민주노총이 가진 정치적 이념과 투쟁 방식 때문이다. 갈등을 통..
[자유발언대] 성장하는 구독 경제, 규제는 시기상조
넷플릭스 등 디지털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시작으로 식료품, 의약품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구독 경제 붐이 일고 있다. 구독 경제에 참여하는 산업의 범위가 더욱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규제로 인한 시장 발전 저해가 우려되고 있다. 구독 서비스..
[자유발언대] 신기술은 일자리 도둑인가, 고마운 혁신인가
말과 동작 하나로 별것이 다 되는 세상이다. 이렇게 가다 AI와 로봇이 일을 다 하지 않을까? 실제로 2030년에는 로봇과 인공지능의 인간 직업능력 대체가 본격적으로 이뤄진다고 한다. 미국 포레스터 연구소는 2025년경, 자동화와 로봇으로 인해 ..
재산권 보호를 법원에만 맡길 수 없는 이유: 신호 효과
cfe_해외칼럼_22-45.pdf법원의 집행에 의해서 재산권이 인정되는 범위는 자주 해당 사회의 경제적 번영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재산권 침해가 만연하다면 대규모의 분업은 가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합리적인 지표라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제2의 타다 우려, ‘직방금지법’의 문제와 과제
이슈와자유_2호_제2의 타다 우려, ‘직방 금지법’의 문제와 과제.pdf 입법정책 이슈보고서 제2호이슈와자유2022.11.15 1. 일명, `직방 금지법(공인중개사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최근 국회에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이하 한공협)을 법정..
[자유발언대]부실대학, 이제는 정리해야
부실대학이 우리사회의 큰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학생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대학들은 부실대학으로 전락했다. 교육부에선 부실평가 받은 대학에 대해 제재를 부과하고 자율적으로 구조개선 할 것을 명령하지만 좀처럼 이들 ..
기업 존폐 위협하는 `상속세`…"OECD 평균으로 세율 낮춰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자유기업원 공동 세미나서 김용민 진금융조세연구원 대표 `세제합리화 방안` 제시 "상속세, 소득세 최고세율보다 낮은 세율로 적용해야" "최대주주 할증 폐지, 공익법인 주식규제 완화" 주장도 우리나라 상속세는 `살인적..
"국가 기간산업 마비 우려"...화물연대 총파업 선언에 `암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정부와 국회에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를 요구하면서 오는 24일 총파업(운송거부)을 예고했다. 지난 6월 화물연대가 8일간 총파업을 나선 후 5개월 만이다. 이같은 결정에 따라 산업계 전반..
[h]韓 [/h]상속·증여세 OECD 최고···자유기업원 “세제 개편 시급”
한국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상속세와 증여세에 대한 세제 개편이 시급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자유기업원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업환경 이래도 좋은가’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
자유기업원 “우리 상속·증여세 OECD 최고수준… 기업 지속가능성 위해 특단의 조치를”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과 차세대미래전략연구원(이사장 이석복)은 15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교육실Ⅱ에서 ‘기업환경 이래도 좋은가’라는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최선집 월드클래스 기업협회 고문과 김용민 ..
“가짜뉴스” 규제는 시장에 맡겨라
cfe_해외칼럼_22-44.pdf시장은 빅테크 기업의 사용자 통제를 향한 불만을 잠재울 수 있다.2021년 초, 소셜 미디어 금지 조치에 대하여 일부 사람들의 언론 자유에 대한 우려로 부정적인 반응과 일부의 단순히 소유권 통제를 보증하는 것이라는 ..
[자유발언대] 대체근로, 근로자 쟁의권 침해 행위 아냐
최근 택배 총파업, 은행 총파업 등 노동자들이 벌인 쟁의행위는 사회적 편익을 감소시킨다. 대체근로가 불가능한 한국에서의 쟁의행위는 소비자와 고용주에게 큰 불편과 피해를 준다. 소비자와 고용주의 권리를 어떻게 보장할 수 있을까? 대체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