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공언련, KBS 이사회의 의결에 가처분 소송 제기..."방송 6적은 명확히 책임 져야"
공언련 측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하면서 "5월 24일 의결의 하자에 대해명확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는 이 방송 6적들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밝혔다.[공정언론국민연대 성명서]KBS 이사회 민주당 추천 다수 이사 측은 5월 31..
자유주의 이해하는 가장 완벽한 책,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오래 전에 개봉되었던 멜 깁슨 감독·주연의 영화 <브레이브 하트>가 기억난다.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위한 윌리엄 월리스의 장엄한 투쟁을 그린 이 작품은 영화사에 남을 걸작으로 평가받는 전쟁영화다. 필자가 기억나는 것은 월리스가 지..
`자유`의 정수를 담다... 하이에크의 `자유헌정론` 개정판 출간
자유시장경제 싱크탱크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자유헌정론>을 개정된 번역으로 새롭게 출간했다. 이 책은 현대문명의 척수라 할 `자유’의 가치를 탐구한 이론서로 저자는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Friedrich August von Hayek)다.오..
`애덤 스미스, 보이지 않는 손` 뭐길래…새우깡 광고까지 나왔나
`손이 가요, 손이 가~♬`로 시작하는 국민 스낵 새우깡의 새 광고에는 온갖 `손`이 등장한다. 가수 지코는 새 CM송에서 친구와 연인의 손에 이어 거미손, 효자손을 찾는다. 마지막을 장식하는 가사는 "애덤 스미스, 보이지 않는 손"이다.과자 광..
애덤 스미스 탄생 300주년… 니콜라스 필립슨 `애덤 스미스` 평전 출간
올해로 애덤 스미스의 탄생 300주년이 된다. ‘국부론’의 저자이자 근대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의 명성에 걸맞게 전 세계적으로 많은 행사가 열린다. 애덤 스미스가 도덕철학 교수로 있었던 글래스고대학교를 비롯해 전 세계의 수많은..
탄생 300주년, 애덤 스미스 평전 출간
올해로 애덤 스미스의 탄생 300주년이 된다. 《국부론》의 저자이자 근대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의 명성에 걸맞게 전 세계적으로 많은 행사가 열린다. 애덤 스미스가 도덕철학 교수로 있었던 글래스고대학교를 비롯해 전 세계의 수많은..
KBS 수신료 통합징수, "내는지도 모르게 가져가" vs "비용 낮춘 사회적 합의"
1996년부터 전기요금 고지서에 통합해서 징수가 되고 있는 KBS의 수신료에 대해 지난 5일 대통령실이 분리징수 할 것을 권고했다. 이를 두고 갑론을박이 뜨거운 가운데 KBS 수신료 통합징수에 대해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공정방송국민연대 이..
"노란봉투법, 쟁의 개념 확대…사회 혼란 부추길 것"
야권이 추진하는 노조법 개정안(노란봉투법)에 대해 산업계는 노사 관계의 근간을 뒤흔들게 될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노란봉투법의 쟁점은 △사용자 개념 확대 △노동 쟁의 개념 확대 △노조 손해배상 책임 제한 등 크게 3가지로 분류..
홍석준 의원·공정언론국민연대, ‘KBS 이사 방송법 위반 혐의 검찰 고발’
[잡포스트] 구웅 기자=국민의힘 홍석준 의원(대구 달서구갑)과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상임운영위원장 최철호)는 1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KBS 이사들을 방송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지난달 31일 ..
지적재산권 역량 강화로 기업 경쟁력 높여야
미국의 웨스팅하우스로부터 작년에 한수원과 한전이 피소되어 우리나라의 원전 수출에 빨간불이 들어올 수도 있는 사항이 진행되고 있다. 이 문제의 발단은 지적재산권의 이슈에서 발생하였다. 웨스팅하우스는 지적재산권을 주장하고 있으며 한국..
강제된 ‘팔로우를 취소합니다’
cfe_해외칼럼_23-21.pdf 파놉티콘은 18세기 철학자 제러미 벤담이 처음 상상한 가상의 감시 통제 시스템이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로 구상된 파놉티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파놉티콘은 원형 감옥 ..
전세제도, 이대로는 안 된다
전세 사기 피해자를 지원하는 `전세 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 안정에 관한 특별법’이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특별법이 발의된 지 불과 25일만 이다. 대규모 전세 사기와 피해자들의 극단적 선택이 연이어 발생하자 국회가 여론에 민감..
성공적 감세를 위한 도전적 배팅
cfe_해외칼럼_23-20.pdf 지난 금요일의 사실적예산은 모든 측의 논평가들을 곤경에 빠트렸다. 좌파에서는 BBC에서 출현하여 감세에 대해 논의한 오웬 존스와 같은 사람들이 콰시 콰르텡의 성장 계획을 `계급 전쟁’이라고 설명했다. 우파에서..
임계점에 도달한 신용팽창, 버틸까 폭발할까?
cfe_해외칼럼_23-19.pdf신고전학파 경제학자들에 따르면, 오스트리아학파의 이론은 논리적으로는 정합적일지 몰라도 예측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본다면 `비과학적’이고 따라서 거부되어야 한다. 그러나 `서브프라임 위기..
베네수엘라, 짐바브웨로 살펴보는 인플레이션의 비극
과거의 짐바브웨는 연평균 4% 이상의 꾸준한 경제성장을 보이던 나라였습니다. 베네수엘라 또한 세계 최대의 산유국으로 10여년 전까지만해도 부유했던 나라였어요. 하지만 오늘날 짐바브웨와 베네수엘라의 국민들은 살기 위해 모국을 떠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