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보수 깃발 높이 든 김무성의 광폭 행보 왜?
각종 보수단체 행사에 나홀로 참석 "당정체성 지켜야 재집권" 주장 김무성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행보가 요즘 심상치 않다. 전임자는 조용히 있어 주는 것이 도리라며 신임 원내대표, 당 대표 체제가 들어서기까지 약 두 달 여간 가급적 ..
[보도]그리스행 급행 타는 정치꾼들
그리스 편도여행 어떻습니까? 아리스테스 하치스 아테네 대학 교수가 플라자 호텔에서 한 강연의 한 대목이 인상적이다. 그리스의 재정 파탄은 어떻게 수습할 방도가 없을 지경이 되었다는 것이다. 재정 파탄을 수습하려면 복지 시스템의 부..
[보도]그리스 교수도 말했다 "무상급식 과하다"
하치스, 국회의원 상대 특강서 "왜 중산층이 부유층 자녀 급식 돈 대야하나" ◇ 그리스의 석학인 아리스티데스 하치스 그리스 아테네 대학 교수는 11일 무상급식 정책에 대해 “그리스의 기준에서 봐도 무상급식은 과하다”고 밝혔다.(자..
[보도]美·EU 재정파탄, 오세훈 시장에 힘실리나?
美 신용등급 강등 등 글로벌 경제위기, 24일 무상급식 투표 막판 변수 오는 24일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둘러싼 대내외 상황이 급변하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연일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모습이다. 주민투표 지지를 두고 우왕좌왕하던 한나라당..
[보도]“그리스 재정위기 원인은 정치권 복지경쟁”
그리스의 재정위기는 효율성이 극도로 낮은 정치권의 복지 경쟁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리스 아테네대학의 하리스티데스 하치스 교수는 11일 오전 한나라당 이종구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초청간담회에서 “복지 포퓰리즘과 ..
[보도]자유기업원 “한반도 통일에 경제인 역할 크다”
보고서 통해 통일 앞당기는 7가지 대책 제언 한반도 통일을 위해 경제인들의 선도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원장 김정호, www.cfe.org)은 11일 ‘잘못 알려진 독일통일, 그리고 한반도..
[보도]"그리스, 정치권 비효율 복지경쟁으로 파멸"
아테네大 하치스 교수, 국회 초청간담회 그리스의 재정위기는 효율성이 극도로 낮은 정치권의 복지 경쟁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리스 아테네대학의 하리스티데스 하치스 교수는 11일 오전 한나라당 이종구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
[보도]미국發 위기 여파 與 복지논쟁 재점화?
“포퓰리즘 막아야” vs “서민정책 강화” 미국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금융위기 여한나라당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정책 노선을 ‘좌클릭’한 채 대학 등록금 인하와 무상보육 구상 등을 잇달아 내놓으며 야당과 복지 경쟁을 펼..
[보도]미 재정적자가 여야 ‘무상급식·감세’ 논쟁 불붙여
ㆍ여, 복지 줄여 ‘감세의 선순환’… 야, 소비 진작 ‘증세의 선순환’ 미국 신용등급 강등 사태가 보수와 진보, 여당과 야당 간의 복지 포퓰리즘(대중 영합주의) 및 감세 논쟁을 촉발시키고 있다. 이번 사태로 국가의 재정건전성에 대..
[보도][사설] 그리스 학자의 포퓰리즘 경고 새겨 들어야
그리스 법경제학자 아리스티데스 하치스가 9일 자유기업원이 주최한 세미나에서 자국의 국가부도 위기사태를 설명하며 우리 정치권에 포퓰리즘의 위험성을 경고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고도성장, 민주화, 복지논쟁의 길을 걷고 있는 두 나라의 모..
[보도]李대통령 “내년 예산 재검토하라”기사
그리스가 10년전에 한 결정으로 지금 고통”금융비상대책회의서 지시… 靑 “복지축소 뜻한건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10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기획재정부 회의실에서 금융시장 위기 관리 비상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과천=청와대사..
[보도][사설] “그리스 따라하지 말라”는 그리스 석학의 충고
아리스티데스 하치스 그리스 아테네대 교수가 그제 “그리스 국가부도 사태는 정치권이 경쟁적으로 비효율적 복지정책을 쏟아냈기 때문”이라고 했다. 자유기업원 주최 강연에서였다. 여야가 표를 위해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는 바람에 잘나가..
[보도][사설] 무상복지시책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이 명박 대통령은 10일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강등으로 비롯된 세계경제위기 상황에 대응, 내년도 예산편성 방향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기획재정부에 지시했다. 이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강등이나 영국 스페인 포루투갈 그..
[보도]“한국, GDP 대비 부채비율 30% 안전한 것 아니다”
대한민국에 작은 ‘하치스(Hatzis) 열풍’이 불고 있다. 반값 등록금, 무상급식 등 최근 정치권에서 가열되고 있는 복지논쟁의 실마리를 찾고자 하는 의지와 직결된 현상이다. ‘몰락한 복지국가’ 그리스에서 온 중견학자의 고언(苦言)..
[보도]“복지 포퓰리즘으로 정부지출 남발하면 한국도 재앙”
엄청난 규모의 탈세, 극도로 비효율적인 세제시스템, 부패, 과도한 규제…. 그리스 국가부도 사태의 원인은 총체적 ‘모럴 해저드(moral hazard)’에서 비롯됐다. 지금 그리스는 강도 높은 긴축정책을 펴고 있다. 올해 23억2000만 유로에 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