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이상돈·김호기의 대화)김정호 자유기업원장과의 대화 - 김호기 교수 후기
최근 우리의 정치적 상황을 보면 ‘보수의 위기’가 확실히 감지된다. 보수 정부와 정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이 뚜렷하고, 보수 담론의 영향력도 현저히 줄어들고 있다. 진보를 지지하는 이의 시각이 아니라 이념을 공부하는 연구자의 시각에서 ..
[보도] (기고)中企 부메랑 될 하도급 규제
지난해 중반 이후 정부가 국정기조를 공정사회로 바꾸더니 최근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동반성장이 사회적 이슈로 자리잡았다. 특히 지난 3월 국회에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중소기업의 협상력 강화를 위해 ..
[보도]“뭐가 문제인지도 모르는 한나라당 잔꾀 부리며 눈치만 살펴”
바른사회시민회의 ‘한나라당에 묻는다’ 토론회 보수학자들 비판 쏟아내▲ 지난 5월 19일 바른사회시민회의가 개최한 시국토론회. 한나라당의 문제점에 대해 보수학자들이 신랄한 비판을 가했다. photo 허재성 영상미디어 기자 172석을 가..
[보도]통신요금 논란, ‘원가 공개‘ 새 변수 이르면 이번주 통신요금 인하안 발표
정부의 통신요금 인하안 발표가 이르면 이번 주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통신요금의 원가 공개 여부가 또 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방통위는 그 사이에 결정기간을 10일 연장하긴 했지만, 이를 감안해도 법정기한을 초과했기 때문에 ‘비공개‘..
[보도]경제전문가들, "올해 경제성장률 4.3%, 물가상승률 4.1%"
올해 우리경제는 성장률 4.3%, 물가상승률 4.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민간·국책 연구소 및 금융기관의 경제전문가 32명을 대상으로 우리 경제에 대한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
[보도]전경련, 올 경제성장률 4.3% 전망
경제전문가 설문 결과…물가상승률 3%대 어려워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을 4.3%로 예상했다. 이는 한국은행(4.5%)이나 IMF(4.5%), OCED(4.6%) 전망치보다 낮은 것이며, KDI 전망치(4.2%)보다는 소폭 높은 수치이다. 올해..
[보도]“MB정부 기업정책 反시장적이고 포퓰리즘”
자유기업원 등 33개 시민단체 세미나“초기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표방하고 시행한 몇몇 규제완화를 제외하면 이명박 정부의 거의 모든 기업정책은 반시장적이고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에 기초해 있습니다.” 조동근(경제학) 명지대 교..
[보도]<프리스타일 코리아> "포퓰리즘은 무조건 안 돼"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인 자유기업원(원장 김정호, www.cfe.org)은 오늘 밤 11시 이데일리 TV를 통해 방송되는 힙합 시사토크쇼 「프리스타일 코리아」34회 ‘포퓰리즘을 막아내자’편에서 포퓰리즘에 대해서 자유로운 목소리, 거침없는 입..
[보도]“MB, 좌파 운동권에 주눅 … DJ·노무현 아류라 할 정도로 포퓰리즘 노선 걷고 있다”
보수 논객 류근일 독설 류근일 뉴데일리 고문정부와 정치권의 포퓰리즘 정책을 질타하는 토론회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21세기미래교육연합 등 33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포퓰리즘 입법감시 시민단체 연합’이 주최하고, 한나라..
[보도]내 사업 남 주라고? 중소기업 보호정책 문제 많아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원장 김정호)은 지난 5월 26일 ‘보호주의적 중소기업정책과 향후 개선방안’ 보고서(이병기 한국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저)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보호주의적 중소기업정책이 헌법에 보장된 사유..
[보도][사설]새 경제장관들, 미래 갉아먹는 포퓰리즘 막으라
박재완 기획재정, 권도엽 국토해양, 이채필 고용노동 등 새 경제장관들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여야 정치권이 쏟아낼 조짐이 뚜렷한 포퓰리즘(인기영합주의) 공약을 합리적인 수준에서 차단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여야가 국가재정의 현실..
[보도]과연 20대는 보수화되었나
[창비주간논평] ‘세대‘를 버리고 ‘계급‘을 인정해야 길거리 주정뱅이조차 그 하찮음의 수준을 참을 수 없어 입에 올리지 않을 말 따위가 공론화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한다. 최근에 나온 ‘P세대‘라는 용어와 그에 따른 논란이 바로 ..
[보도]자유진영 명사 3인이 들려주는 ‘세 가지 지혜’
- 자유기업원, 강연파티 열어 젊은이들 곁으로 다가갈 터 - 조전혁 국회의원 개그맨 박준형 김정호 원장 연사로 나서 자유진영이 젊은이들과 어울림을 시도한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원장 김정호, www.cfe.org)은 ‘나를 바꾸고..
[보도]MB의 친기업정책은 반시장적?
조동근 교수, "초기 이후 포퓰리즘에 치우쳐" 안현진 기자 “초기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표방하고 시행한 몇몇 규제완화를 제외하면 이명박 정부의 거의 모든 기업정책은 반시장적이고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
[보도]포퓰리즘입법감시 시민단체연합 세미나 개최
- 민경국 강원대 교수, ‘이명박 정부 포퓰리즘’ 발표 - 김진성 교육선진화운동 상임대표, 정당별 정책 비교 3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포퓰리즘입법감시 시민단체연합은 오는 30일 월요일 오전 10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