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새로운 자본 활용해야 생산성 높아진다
자본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진화해왔다. 자본의 속성인 `삶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얼마나 기여하느냐’에 비추어봤을 때 현재 가장 가치가 높은 자본은 무엇일까. 재론의 여지 없이 `모바일, 빅데이터, AI(인공지능)’를 꼽을 수 있다. 새로운..
과한 낙관론은 기업가로서의 당신을 해칠 수 있다
내가 지금까지 만난 가장 성공적인 기업가 중 한 사람은 자신에 관해, “나에 관한 한, 잔은 항상 반이 비었다,”라고 말한다, 반이 찬 것이 아니다. 반이 비었다. 그것은 그를 기업가 중에서 예외로 만들지만, 그의 상당히 비관적인 태도는 아..
자유기업원 “임대차 3법...공급 감소·전세 급등으로 이어져”
자유기업원은 경제법안리뷰 16호 보고서를 통해 임대차 3법이 시장논리를 외면한 탁상공론 입법이라며, 공급물량 감소와 전세 급등을 야기한다고 분석했다.해당 법안은 지난 정권에서 도입된 전월세상한제, 임차인의 계약갱신청구권 강화, 전월세..
대기업 늘려야 삶의 여유 는다
우리 경제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낮다. 영미계 국가의 절반 이하 수준이며, 이웃 일본에 비해서도 낮다. 삼성처럼 글로벌 기업이 있다 보니 대기업 비중이 클 것으로 추측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삶의 곳곳에서 대기업..
임차인 위한 임대차 3법의 역습, 주거안정 위협했다
vol 16. 임대차 3법.pdf임차인 보호 위해 만든 임대차3법의 `역습’, 시장논리 외면한 탁상공론 입법▪ 2+2계약, 5% 인상 룰, 결국 계약갱신요구권 행사 뒤에는 `전세 급등’ 폭탄으로 되돌아와▪ 합리적 선택하는 임대인, 신규 물량 전세보..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시장
우리가 매일 방문하는 시장은 왜 만들어졌을까요? 시장을 만들 수 밖에 없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규제 폐지해야 국가 경쟁력 상승 가능해
사고만 생기면 추가되는 법정의무교육 개선해야신사업 발목 잡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 필요디지털 시대 맞지 않는 한국형 노동규제 폐지해야(재)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은 지난 23일 여의도 열림홀에서 `대한민국 규제 이대로 괜찮은가?` 좌담회..
자본주의는 사람들의 불필요한 소비를 부추기는가
자본주의의 격렬한 고발장, 자기의 2015년 회칙 “찬미 받으소서(Laudato si)”에서, 교황 프란치스코는 선언했다: “시장이 자기 제품을 팔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극단적인 소비주의를 조장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사람들은 불필요한 구매와 지..
자본주의는 이기심과 탐욕을 조장하나?
영국 경제학자 폴 콜리어(Paul Collier)는 자본주의가 어떻게 `개혁되어야’ 할지에 관한 일련의 제안을 합쳤다. 그는 “현대 자본주의”가 직면하는 “도덕 적자(moral deficit)”를 비판하고, “탐욕은 좋은 것이다”−1987년 영화 ≪..
자유기업원 ‘대한민국 규제 이대로 괜찮은가’ 2차 좌담회 개최
[로이슈 심준보 기자] 자유기업원은 26일 `대한민국 규제 이대로 괜찮은가?` 2차 좌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좌담회에서는 ▲부동산, ▲조세, ▲환경 및 자원, ▲금융 각 분야별로 남아있는 규제와 그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자..
농업 생산비 대비 토지용역비 비중 과다
농업인 소득 향상 위한 농지관리제도 개선 필요장태평 위원장 ‘농식품산업의 미래 발전 전략’ 주제 특강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한 농지관리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장태평 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유..
이기심이 만든 시장경제 활성화
이기심이란 말을 우리는 주로 나쁘게만 생각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시장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기심이 필수입니다.이기심이 필수인 이유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항공4법` 걷어내고 `원포인트` 규제 특례로 신사업 육성 기대
vol 15. UAM 특별법.pdf차세대 모빌티리 UAM 육성 위해 `원포인트’ 항공 관련 규제특례 적용▪ UAM과는 성격 다른 기존 항공 관련 규제 환경에서는 산업 육성 어려워…이른바 `항공4법’ 한번에 걷어내▪ `버티포트’ 관련 인허가 절차도..
녹색 에너지는 어떻게 미국 경제를 파괴할까
cfe_해외칼럼_23-29.pdf바이든과 그의 네오콘(공화당 중심의 미국 신보수주의자)들은 “녹색 경제”를 만들고자 한다. 그들은 “지구온난화”라고 불리는 “가짜 기후변화” 거짓말을 이용해 녹색 경제의 핑계로 사용한다. 이러한 그들의 ..
농·어업위, 이해관계자 사이 `가교` 역할 피력
장태평 위원장, 농·식품산업 미래 발전 전략 주제로 특강 진행농업인의 주소득원으로 성장하려면 생산성 향상·경영혁신 시급[대한급식신문=안유신 기자]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어업위) 위원장이 지난 18일 자유농업경제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