利敵 형 ‘교전수칙’ 강요
지난 2002년 6월 24일, 북의 서해 NLL 불법 침범 참상을 재현한 영화 ‘연평해전’이 관객 600만명을 돌파한 흥행에 성공했지만 이를 단순한 영화로만 보고 그칠 것인가. 당시 온 국민이 한·일 월드컵 응원에 흥분해 있을 때 북의 고속정 남침 기습공격을 받고 산화한 6인의 영웅들이 지난 13년간 잊혀왔던 사실을 상기해야만 하지 않겠는가. 진실은 반드시 고개를 드는 법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이 지난 10일 영화 ‘연평해전’이 우리사회에 던진 의미를 자유주의, 국가안보, 사회문화 및 영화적 의미를 다각도로 토론하는 행사를 가졌다. 그때 대한민국 정상 아니었다 해양전략연구소 이춘근 선임 연구위원은 “분노를 삼키면서 영화를 감상했다”는 소감을 말하고 당시 2002년 연평해전을 “북한의 NLL 무력화 시도 중 가장 현저한 사건”이라 규정하고 “그때의 대한민국은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었다”고 한탄했다. DJ의 이적 ‘교전수칙’ 국정조사 대상 최공재 영화감독은 ‘연평해전 600만, 샴페인은 잠시 멈추자’라는 제하의 발표문을 통해 이 영화가 “미국이 주적(主敵)이 아니라 북한이 주적임을 정확히 명시한 영화”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최 감독은 클라우드 펀딩 등 시민의 자발적 기부를 통해 이런 영화가 제작되었다는 것은 “영화를 만드는 창작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소재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됐다”고 말하고 “좌파 이념적 영화만 만들어야 한다는 주술에서 벗어나 얼마든지 다른 이야기로의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창작자 및 제작자들에게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본 기사는 월간 경제풍월 제193호 (2015년 9월호) 기사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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