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左派는 왜 ‘친일프레임’에 목을 매나

자유경제원 / 2016-03-27 / 조회: 5,730       주간조선

“당신은 어느 편인가? 친일인가, 반일인가? 정의인가, 불의인가?”
   
   광복 후 70년이 지났지만 이 양자택일의 질문은 여전히 위력을 발휘한다. 답변을 하는 순간 자신도 모르게 깊은 수렁에 빠져 버린다. ‘친일인명사전’을 전례 없는 방식으로 강제 배포하고 있는 세력은 순수하지도 단순하지도 않은 이 질문을 즐겨 쓴다.
   
   정부 누리예산 편성을 거부했던 서울시 교육청이 서울시내 일선 학교에 ‘친일인명사전’ 구입 예산을 내려보냈다. 583개 학교 중 558개교가 ‘친일인명사전’을 구매했다. 경기도 교육청도 지난해 책정한 ‘친일인명사전’ 배포 예산 2억5000만원을 3월 중 855개 학교에 내려보낼 예정이다. 전북도 교육청 역시 “5월 추경에 ‘친일인명사전’ 구입예산을 세워 도내 모든 학교에 한 질(전 3권)씩 배포키로 했다”고 밝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한풀 꺾이자 기다렸다는 듯 ‘친일인명사전’을 들고나온 세력은 ‘친일(親日)’이란 낙인찍기를 즐겨한다. ‘과거사 정리’ 소동을 부추긴다. 이들은 건국 세력과 산업화 세력을 매도하는 도구로 ‘친일인명사전’을 활용하며 “교육현장을 분열과 좌편향으로 왜곡시킨다”는 우려를 외면한다. 이명박 정부 시절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 위원장을 역임한 이영조 경희대 교수는 지난 3월 15일 자유경제원이 주최한 ‘2016 친일을 생각한다’ 세미나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 사회에서 언제부터인가 ‘친일’이란 낙인은 어느 누군가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는 가장 좋은 무기가 되었다. 이성적 논의조차 불가능하게 반일감정이 고조된 이면에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면서 북한 정권을 옹호하려는 담론이 숨어 있다.”
   
   “항일투쟁과 친일파 청산의 민족정신이 민주주의 실현의 기초이자 참된 의미의 보수(保守)”라는 민족문제연구소 함세웅 이사장의 괴상한 논리 속에 ‘친일인명사전’의 저의가 숨어 있다. 함 이사장은 지난해 1월 민족문제연구소의 회보 ‘민족사랑’ 신년사에서 이렇게 썼다.
   
   ‘해방 이후 친일파 청산을 못한 것이 독재로 이어졌다. 친일파와 이승만 졸개, 유신 박정희의 졸개, 전두환 등 군부독재 졸개들을 청산해야 한다.’
   
   반면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 ‘뱀과 같은 지혜와 비둘기 같은 양순함을 보여주었다’며 상반된 평가를 내렸다.
   
   이승만을 ‘졸개’로, 김대중을 ‘비둘기’로 표현한 속뜻은 뭘까. 연세대 사회발전연구소 유광호 연구교수는 “한국 역사상 최초의 좌파 정권인 김대중 정권 때 ‘민주화 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 설치를 비롯한 과거사 진상 작업이 시작됐기 때문”으로 설명한다.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집권 10년 내내 한국 근현대사를 다시 쓰는 작업에 매달렸다. ‘친일인명사전’ 제작에 국가예산 8억원이 들어갔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 초대위원장인 송기인 신부를 비롯해 여러 과거사 위원회 인사를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NLPDR)’ 가담자로 채웠다.
   
   유 교수는 “좌파세력의 친일청산 화두나 ‘친일인명사전’ 배포는 결국 대한민국 국가와 그 주류세력의 반민족적· 반민주적 죄과를 폭로하고 성공한 한국과 자유민주주의 노선을 부정하는 데 목표가 있다”고 말한다.
   
   ‘친일인명사전’에 목매는 이들은 마오쩌둥(毛澤東) 노선을 따라 ‘민족 문제’ ‘민족 모순’을 들추는 데 집중한다. 대한민국 역사를 반미 자주화 투쟁과 ‘사회주의적 민주주의’ 투쟁의 역사로 인식한다. 반대로 남한의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정반대되는 북한의 전체주의적 독재체제는 비판하지 않는다. 일종의 반문명이다. 유 교수의 말이다.
   
   “북한의 대남 혁명전략인 ‘남조선 혁명전략’은 소위 ‘민족’을 앞세워 미국을 한반도에서 축출, ‘인민민주주의 체제’ 수립에 목표를 둔다. 그 주요작업이 ‘친일인명사전’ 배포와 같은 과거사 파헤치기다. 이승만·박정희 등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통치자들을 증오하고 4·3제주사건, 보도연맹, 통혁당사건, 인혁당사건, 1980년대 반미투쟁사건, 동의대사건 등이 새롭게 조명되고 신원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 민족문제연구소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친일인명사전’에 실었다. 장면 전 총리, 음악가 안익태ㆍ홍난파, 소설가 김동인 등이 포함됐다. 광복 직후 반민특위가 확정한 친일 인사는 688명이었으나 민족문제연구소는 4390명으로 늘려놓았다.


   ‘민족 모순’ 부추겨 자유민주주의 체제 통치자 증오
   
   한국의 이승만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세우고 농지개혁을 통해 소농적 중산층 국민을 창출했고 박정희는 그 기반 위에 중화학공업화로 한강의 기적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친일인명사전’을 제작·배포하려는 세력들은 건국 후 친일파 청산에 소극적이었다는 이유로 이승만 정권을 친일 민족반역 집단으로 규정한다.
   
   14년 역작 ‘이승만과 김구’(전7권·조선뉴스프레스 간)를 펴낸 손세일 전 의원의 말이다. “이승만은 친일파가 대한민국의 주류나 건국의 주도세력이 되게 한 적이 없다. 이승만의 사상은 철저한 반일이었다. 그는 일본을 악(惡)으로 규정했다.” 대한민국의 초대 국무총리는 광복군 출신의 이범석 장군이었다. 초대 부통령 이시영은 처음부터 끝까지 임시정부를 떠나지 않은 인물이다.
   
   물론 이승만이 반민족행위처벌법을 탐탁지 않게 여겼던 것은 그가 친일파를 중용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있다. 그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좌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랐다. 손세일씨는 친일파로 비판받던 임문환(任文桓)을 농림부 장관에 임명했을 때의 에피소드를 들려주었다. 임문환은 고학으로 도쿄제대에 입학한 뒤 재학 중 일본 고등문관시험에 합격해 용인 군수, 강원도 광공부장 등을 역임한 조선총독부 고등관이었다. 8·15광복 이후에는 제헌국회의 헌법기초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일했고 정부 수립과 동시에 상공부 차관, 보건부 차관을 지냈다. 하지만 친일파라는 비판을 받고 단명으로 물러났다. 손세일씨의 말이다.
   
   “1951년 5월 피란지 부산에서 농림부 장관으로 발탁돼 국회에 신임 인사를 하러 갔으나 친일파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국회에서 쫓겨난 임문환을 위로하며 이승만은 이렇게 다독였다고 한다. ‘지금 내가 일본과 아라사(러시아) 일을 걱정하는 것은 나라의 장래를 생각해서다. 그러나 아라사는 공산당이기 때문에 언젠가 민주주의에 질 것이다. 일본은 미국에 밀착해 민주주의와 함께 번영해 나갈 것이다. 내가 미국에서 귀국하면서 일본을 보니 산꼭대기까지 물을 대 논을 만들었더라. 언젠가 일본이 무역이다 뭐다 해서 우리나라로 다시 밀려올 것이다. 일본이 다시 오는 것을 막아야 하는 게 당신 같은 친일파다. 일본을 알아야 일본을 막아낼 수 있다’고 했다. 요컨대 친일한 죄를 일본 막는 일로 갚으라는 것이었다.”
   
   연세대 송복 명예교수는 ‘2016 친일을 생각한다’ 세미나에서 “1945년 10월 미국에서 귀국한 이승만이 친일파를 기용한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피했다. 그들의 쓰임새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승만이 귀국할 당시 박헌영은 이미 공산당을 재건했고, 5~7명으로 구성된 단위세포 조직이 도·시·군·면 단위로 1만개, 여기다 직장세포 등 2만개가 남한에서 암약 중이었다. 그 막강한 조직의 한 중심에 박헌영이 군림하고 있었다. 그러나 식민지 압제에서 막 풀려난 일반 국민은 이데올로기의 음험함이나 공산주의의 실체를 알지 못했다. 하지만 친일파는 달랐다. 공산주의자의 속셈을 알고 있었다. 송 교수의 말이다.
   
   “결국 공산당을 막고 좌익세력을 파괴하고 마침내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데 공을 세운 이들이 역설적이게도 친일세력이다. 우리나라 좌파 좌편향 세력들이 집요하게 친일파를 공격하는 것은 식민시대의 그들의 행위를 증오하는 것이 아니라, 광복 후 대한민국 건립에서의 그들의 업적을 증오하는 것이다. 그들이 아니었다면 대한민국은 존재하지도 않았고 결국 김일성 주도로 통일이 됐을 것이다.”
   
   
   항일 공산주의자, 민족국가 수립에 무관심
   
   흥미로운 점은 ‘친일인명사전’에 목매는 세력이 북한에서의 친일파 기용을 언급조차 않는다는 사실이다. 심지어 “북한은 친일파를 완전히 소탕했다”는 주장을 편다.
   
   송 교수는 “친일파의 유능함과 유용성은 이북도 이남이나 마찬가지였지만 오히려 남한보다 더 노골적으로 더 높고 센 자리에 김일성이 친일파를 갖다 앉혔다”고 말한다.
   
   유광호 교수 역시 같은 생각이다. “북한 초대 내각에 ‘좌파 민족주의 세력’의 기준으로 친일파로 분류될 자들이 여럿 있었다”고 지적한다. 그의 말이다.
   
   “북한은 ‘친일청산’이 이뤄졌다고 선전하지만 실제론 소련과 김일성 일파나 여타 공산주의 세력들의 강압적 공산화에 동조 안 한 이들을 ‘친일 민족반역 반동분자’로 낙인찍어 숙청했다.”
   
   일제강점기 당시 항일운동을 하던 공산주의 내지 사회주의 세력은 소련 스탈린의 코민테른 지도하에 항일투쟁을 전개했다. 북한 김일성 등도 스탈린의 지도를 받는 중국 공산당 일원으로 만주에서 비적(匪賊) 비슷한 빨치산 활동을 했다. 유 교수는 “이들의 목표는 자유주의 세계의 독립 ‘국민국가(nation-state)’ 수립이 아니라 스탈린을 정점으로 하는 일원적인 세계 공산주의 하부 단위 수립이었다”고 규정한다. 민족국가 수립을 위한 항일이 아니라는 얘기다.
   
   다른 나라는 어떻게 식민지 잔재 청산을 이뤄냈을까. 소설가 복거일 선생은 “다른 민족이나 나라의 지배를 받은 사회들은 무수히 많았지만 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한 나라는 없다”고 말한다. 사실일까. 유광호 교수의 말이다.
   
   “중국 예를 보면, 한과 송, 명나라 빼고는 모두 이민족이 세우거나 정복한 왕조인데, (식민지 잔재를) 해결했다는 말이 없다. 한족 왕조에서 고관을 하다가 이민족 왕조에서 정승으로 복무해 이름을 날렸다는 인물도 여럿 된다.”
   
   독립기념관 이사인 나라정책연구원 김광동 원장은 “‘친일인명사전’에 목매는 세력이 주장하는 친일(파) 청산은 전체주의 세력인 김일성과 그 세습체제를 ‘민족’으로 둔갑시키려는 데 목적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 건국세력과 정부를 ‘친일’로 매도하고 김일성 정권을 ‘항일’세력으로 미화한다. 김 원장의 말이다.
   
   “북한은 전체주의자 스탈린의 꼭두각시 체제임에도, 좌파세력은 항일투쟁을 이끈 세력이 북한을 건국했다고 선전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공산체제를 유지해온 전체주의의 의도된 조작이다.”
   
   ‘친일인명사전’ 발간 작업을 주도한 이들은 누구인가. 편찬위 지도위원인 임헌영·강만길·리영희·김삼웅 등과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방학진·김승교 등은 좌파나 친북 성향에 가깝다는 것이 우파 지식인의 생각이다.
   
   임헌영은 ‘남민전(남조선민족해방전선준비위)’ 출신으로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두 번이나 처벌받은 바 있다. 남민전은 친북 사상을 토대로 도시게릴라 투쟁을 벌이려던 자생적 공산주의 조직이다. 하지만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는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6년 3월 남민전 관련자 중 일부를 반유신활동을 했다는 점을 들어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했다.
   
   노무현 정부 때 독립기념관장을 했던 김삼웅은 “대한민국이야말로 제2차 대전 이후 가장 반민족적 세력이 만든 나라”라는 주장을 편 인물이다.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는 2005년 4월부터 2007년 5월까지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장으로 재직한 ‘친일청산 진보사관’의 거두다. 김 원장의 계속된 말이다.
   
   “이들이 제기하는 친일 문제의 본질은 분명하고 일관되다. 좌파적 시각에서 대한민국 주도세력을 공격하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한다. 박정희와 장면, 시인 서정주와 소설가 김동인, 언론인 장지연, 민족교육을 이끈 김성수 등 대한민국에 기여한 대부분의 인사들을 친일자에 포함한다. 맥아더 동상을 끌어내리려던 주도세력(민족문제연구소)이 ‘친일인명사전’을 제작해 배포하는 것을 볼 때 그 의도의 순수성을 누가 믿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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