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거릿 대처의 역사적 의의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 
					글쓴이
					라이너 지텔만 2025-10-31
- 
					
[2025년] 10월 13일에,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정치인이자 개혁가 중 한 사람인 마거릿 대처(Margaret Thatcher)는 100세가 되었을 것이다. 그 기회를 기념하기 위해, 독일 역사가 라이너 지텔만(Rainer Zitelmann)은 미국, 유럽 그리고 중국으로부터의 경제학자들과 학자들에게 대처의 역사적 의의에 관해 써 주기를 요청했다. 대처에 관해 더 많은 것은 지텔만의 책 ≪부유한 자본주의 가난한 사회주의(THE POWER OF CAPITALISM)≫에서 찾아볼 수 있다. (https://the-power-of-capitalism.com/) 
“아주 고도로 역기능적인 경제 전역에서 대처의 광범위한 개혁 집합은 선진 공업국에서 어떤 진정한 유사물도 없다. 예를 들면, 역시 자유 시장 개혁들을 추진하기도 한 레이건 대통령은, 카터가 이미 규제 해제를 시작했었고 볼커 휘하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가 강력한 동맹자인, 잘 기능하는 경제를 물려받았다. 또한 개발 도상 세계 전역에서 많은 인상적인 개혁 예도 있다. 마거릿 대처가 한 일은 널리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질 것이다; 그녀는 그저 사지 절단 환자로 여겨질 수 있을 뿐인 방식들로 정해진 낡은 경제를 받아들여서 그것에 성공적인 미래를 주었다.”
패트릭 민퍼드(Patrick Minford)는 영국 경제학자이자 거시경제학을 전공하는 카디프 경영대학(Cardiff Business School) 응용 경제학 교수이고 마거릿 대처의 경제 고문이었다.
"대처는 자유 시장 정책들이 작동하는 것을 보여준 것에 대해 좌파에 의해 악마화되는데, 이것은 사회주의 정책들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다. 그녀는 영국을 그녀가 처음 취임했을 때 그것이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곳에 남겨두었다. 그녀가 취임했을 때, 주주들이 있었던 것의 네 배만큼 많은 노동조합원이 있었다. 그녀가 퇴임했을 때, 노동조합원들이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은 사람이 주식들을 소유했다. 영국은 그녀가 취임했을 때 유럽에서 가장 많은 날을 파업 행동에 잃게 하는 것으로부터 그녀가 퇴임했을 때 가장 적은 날을 잃게 하는 것으로 갔다."
매드센 피리(Madsen Pirie), 런던의 애덤 스미스 연구소(Adam Smith Institute) 회장.
“대처는 전 나라를 인질로 잡는 특권 노동조합들의 권력을 깨뜨리는 것이 정치적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비슷한 어떤 일이 지금 아르헨티나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거기서는 노동조합들을 포함하는 정치 계급이 열심히 일하는 아르헨티나인들을 오랫동안 착취해 오고 있었다. 밀레이는 대처가 노동조합들에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정치 계급의 권력을 밀치고 있다.”
필립 바구스(Philipp Bagus)는 마드리드에 있는 후안 카를로스 왕립 대학교(Universidad Rey Juan Carlos)의 경제학 교수이자 “밀레이 시대(The era Milei)”의 저자이다. 
“경제적 자유로 능력이 부여된 사람들의 단순한 숫자의 면에서, 덩샤오핑이 더 많은 것에 도달했다. 레셰크 발체로비치나 바츨라프 클라우스가 달성한 개혁들의 수가 더 컸다. 그렇지만, 모든 다른 자본주의 개혁가는 다소 비극적으로 더 쉬운 정치 환경에 직면했다: 전쟁이나 공산주의의 참화가 변화의 길을 닦았다. 대처는 우리의 것과 비슷한 국가를 바꾼, 즉 높은 복지 의존과, 철저하게 국가주의에 헌신하는 지식인 계급을 가진, 선진 서양 사회 민주주의를 바꾼 유일한 개혁가이다. 그녀는 또한 또 하나의 독특한 견해도 지니고 있었다: 그녀는 자유 경제가 도덕적인 사회의 전제 조건일 뿐만 아니라 결과이기도 하다고 생각했다.”
알베르토 민가르디(Alberto Mingardi), 밀라노의 IULM 대학교(University Institute for Modern Languages) 정치 사상사 교수, 밀라노의 브루노 레오니 연구소(Istituto Bruno Leoni) 사무총장.
“마거릿 대처는 지체하는 영국 경제의 위대한 개혁가였다. 그녀는 11년간 총리로 복무했는데, 자기가 또한 숙련된 정치인이기도 하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그녀는 이전에 많은 서양 나라의 정책들을 지배했던 국가주의의 추세를 역진시켰다. 그 결과, 그녀는 영국 경제의 성과를 향상했고 다른 나라들이 따를 모범을 창설했다.”
레셰크 발체로비츠(Leszek Balcerowicz), 폴란드에 시장 경제를 가져온 경제학자이자 전 재무 장관. 
“대처는 시장과 자유의 올바른 사상을 가진 위대한 지도자였다. 그녀는 절대적으로 하이에크의 훌륭한 제자였다. 덩샤오핑은 경제 발전의 많은 견해를 대처와 공유했다. 그는 자기가 모르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그는 민초들이 자기들의 실험들을 집행하게 허용했다. 그는 중국을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정치적 자유의 결여는 덩의 시장 지향 경제 개혁을 덜 지속 가능하게 한다. 그것은 우리가 오늘 보는 것이다. 우리의 현시대에는, 아르헨티나의 밀레이가 30년 이상 전의 대처 및 덩샤오핑과 비교될 수 있는 위대한 지도자이다.”
웨이잉 장(Weiying Zhang), 북경 대학교(Peking University), 국립 개발 대학(National School of Development) 교수, 보야 경제학 석좌 교수(Boya Chair Professor of Economics).
“유감스럽게도, 그녀는 할리우드 제작자들에 의해 1980년대의 비효과적이고, 비열한 총리로 묘사되었다. 나의 아내와 나는 1980년대에 영국에 살았는데, 그녀가 어떻게 과도한 규제들을 제거했는지 직접 목격했다: 예를 들면, 런던에서 전화를 설치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다. 더는 그렇지 않다! 그녀의 유산은 국유 기업들을 민영화하고, 노동조합들이 경제의 목을 조이는 것을 줄이며, 외환 관리들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한다. 나의 책, '월스트리트의 금언들(The Maxims of Wall Street)’에서, 나는 부푼 복지 국가에 관한 그녀의 한 줄, '문제는 결국 당신이 다른 사람들의 돈을 다 써버린다는 점이다,’를 인용한다. 전적으로 옳은 말이다!”
마크 스카우선(Mark Skousen), 채프먼 대학교(Chapman University)의 도티-스포글리 자유 기업 석좌 교수(Doti-Spogli Chair of Free Enterprise)이며, 자유 축제(FreedomFest)의 제작자.
“대처가 197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처음 영국 총선에서 승리한 날, 나는 22살이었고 그것은 나의 그 당시 짧은 생애에서 가장 행복한 날 중 하나였다: 마침내, 자유의 사상들이 정치와 현실 생활에 실제적인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고 있었다! 곧, 이 개인적인 경험은 로널드 레이건이 미국 대통령이 되었을 때 다시 반복되었다. 그러나 비록 그들의 보수적 리버테리언 혁명이 그들의 각각의 나라들에 많은 일을 한 돌파구였을지라도, 그것은 너무나 많이 화폐주의와 최소정부주의의 영향을 받아서 급진적이고 영구한 세계적 영향을 끼칠 수는 없었다. 거의 반세기 후에, 그리고 내가 66살이었을 때, 나는 하비에르 밀레이가 눈에 띄는 세계적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과 무정부-자본주의에 기초한, 순수하고 타협하지 않는 메시지를 가지고서 아르헨티나에서 인류 역사상 최초의 리버테리언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을 때 사실상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었다.”
헤수스 우에르타 데 소토(Jesús Huerta de Soto), 마드리드의 후안 카를로스 왕립 대학교(Universidad Rey Juan Carlos) 정치 경제학 교수.
“1970년대 초기, 영국은 유럽의 병자였다. 많은 사람은 심지어 그 나라를 치명적으로 병든 것으로 여겼다. 대처는 어려운 시대가 숙명론, 비관주의, 혹은 절망의 구실이 아니라는, 현대 역사상 눈에 띄는 예 중 하나다. 문제들의 해수면이 상승할 때, 그것은 또한 잠재적 문제 해결자들의 작은 배들을 들어올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것이 자동으로 작동하지는 않는다. 그것에는 명백한 시장 지향적 사고방식을 가진 선견지명이 있는 정치 사상가들이 필요하다. 대처는 주로 프리드리히 A. 폰 하이에크의 견해들을 참고하여, 그를 그녀와 함께 온 영국 부활의 조종자로 만들었다. 오늘날까지, 대처는 자유 사회의 서양 모형을 다시 궤도에 올려놓는 개혁가들의 역할 모형이다.”
스테판 쿠스(Stefan Kooths), 킬 세계 경제 연구소(Kiel Institute for the World Economy) 연구 이사, 베를린/함부르크의 BSP 경영 및 법학 대학원 경제학 교수, 그리고 하이에크 소사이어티(Hayek Society) 회장.
라이너 지텔만(Rainer Zitelmann)은 역사학자이자 사회학자이고, ≪부유한 자본주의 가난한 사회주의(The Power of Capitalism)≫ (링크), ≪반자본주의자들의 열 가지 거짓말(In Defense of Capitalism)≫ (링크), 그리고 ≪국가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How Nations Escape Poverty)≫(링크)의 저자이다. 
번역: 황수연(전 경성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