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북, 핵 카드 꺼냈다"

자유기업원 / 2009-06-15 / 조회: 3,305       미디어오늘

[아침신문 솎아보기]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비난 빗발

‘언소주‘를 보는 엇갈린 시각들

조선·동아·중앙일보 광고주 기업에 대한 불매 운동을 벌이고 있는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언소주)‘에 대해 조선일보는 15일자 8면 기사 <"언소주 활동은 좌파 정치운동">에서 "언소주의 기업 공격은 순수한 소비자 운동이 아니라 좌파정치운동의 또 다른 모습"이라는 자유기업원의 주장을 전했다.

 ▲ 조선일보 6월15일자 8면.   

조선일보에 따르면, 자유기업원은 지난 14일 "언소주 주요 간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들은 소비자운동과는 거리가 먼 인물들"이라며 "언소주의 김성균 현 대표는 사회당 당원이며, 국가보안법 위반 경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자유기업원은 또 언소주 1기의 성유보 고문이 민언련 이사장을 지냈고, 1기의 신태섭 자문위원이 민언련 공동대표를 역임한 것 등도 사례로 제시했다.

자유기업원은 또 실제 언소주 카페에 올라 있는 자료를 분석한 결과, "조선일보와 한겨레에 가장 많은 광고를 한 상위 10개 기업을 보면 A백화점과 B식품 등 3개 기업이 공통으로 포함된다"며 "결국 조선일보에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이 한겨레에도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호 자유기업원장은 "언소주는 ‘한쪽의 견해는 선(善)이고, 한쪽은 악(惡)‘이라는 극단적 사고방식을 보여 비판이나 합리적 토론이 불가능하다"며 "그러다 보니 자신들이 주장하는 바를 관철시키기 위해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일도 마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관련기사 <시민단체, 언소주 ‘자살특공대식 불매운동‘ 고발한다>에서 "공정언론시민연대와 바른사회시민회의,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시변) 등 시민단체들이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 등 일부 좌파 성향 단체들의 광고주 협박 행위를 검찰에 고발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오는 17일 광고주 협박 사건에 대한 토론회를 연 뒤 언소주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업무방해, 강요, 공갈 혐의 등으로 고발할 계획이다.

동아일보도 자유기업원이 ‘언소주‘를 비판한 기사를 실었다. 동아일보는 6면 기사 <가면 쓴 언소주>에서 "실제 활동 내용을 보면 소비자를 위한 활동이라기보다는 탄생 시점부터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메이저 신문에 대한 공격에 몰두했다"고 보도했다. 바로 아래 관련기사 <언소주 누가 이끄나>에서는 1기 대표 한서정씨와 2기 대표 김성균씨의 경찰 조사 및 집행유예 전력을 끄집어내기도 했다. 

 ▲ 동아일보 6월15일자 6면.   

 ‘언소주‘와 관련한 칼럼과 사설도 잇달아 실렸다.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위원은 칼럼 <‘겨레향‘의 광고영업사원 ‘언소주‘>에서 "다음 카페의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 블로그에서는 한겨레와 경향을 합쳐 ‘겨레향‘이라고 부른다"며 "한겨레신문은 언소주가 광동제약에서 빼앗아온 광고를 게재하기가 떳떳하지만은 않았던 모양이다. 이 신문 간부 A 씨는 필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그 사람들이 우리를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 광동제약 광고 하나 받는다고 우리 형편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 동아일보 6월15일자 30면.   

황 위원은 이어 "이 신문은 6월 11일자 사설에서 ‘불매운동 대상 기업이 소비자 의견에 귀를 기울여 편중 광고를 시정하고 공정하게 집행할지 여부는 기업 자율에 맡기는 게 타당하다‘라고 썼다"며 "언소주가 겨레향에 붙인 ‘정론(正論)매체‘라는 말 속에는 견해차를 인정하지 않는 독선이 잔뜩 배어 있다. 겨레향 스스로 그 말을 부끄럼 없이 쓰려거든 기업을 협박해 광고를 뜯어가는 ‘영업사원 언소주‘부터 잘라내기 바란다"고 밝혔다.

황 위원이 거론한 한겨레 11일자 사설은 <조중동, 불매운동 매도에 앞서 왜곡보도 자성을>으로, 이날 한겨레는 "조중동의 보도 행태를 비판하고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언론소비자운동을 벌이는 건 시민의 정당한 권리다.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은 조중동의 왜곡보도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중앙일보 김진 논설위원은 칼럼 <최수부는 왜 국민을 못 믿나>에서 "광동제약의 굴욕은 국가의 정신사(史)에서 충격적인 사건이다. 46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수한 기업이 국민이 보는 앞에서 이상한 단체의 협박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며 "이번 일은 자본주의나 시장경제 이전에 공동체의 정신에 관한 문제다. 국민의 자존심에 관한 문제다. (광동제약) 최수부 회장은 그런 점에서 국민에게 커다란 빚을 졌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중앙일보 6월15일자 42면.   
 
한편 동아일보는 사설 <해외에 삼성 악선전해 경제 망치려는 협박꾼들>에서 "신문 광고주에 대한 협박을 일삼는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언소주)‘이 천방지축으로 날뛰고 있다"며 "일자리 제공과 납세의 최대 원천인 대표 기업을 해코지하는 언소주 활동가들은 국민을 위해 변변한 일자리를 만들어본 적이 없고, 세금도 쥐꼬리만큼 내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했다. 동아일보는 ‘언소주‘ 활동에 대해 "경제고 일자리고 민생이고 안중에 없는 망나니짓"이라며 "소비자 운동 운운은 그들의 극좌파 이념을 실천하기 위한 구실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도 사설 <"해외에 삼성 제품 비방하자"는 광고 협박꾼들>에서 "광고 테러에 나선 이들이 이번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의 대표적 기업이 해외에 쌓아놓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려 망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이쯤이면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할 수가 없다"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이어 "이들은 검찰이 다시 수사에 나서자 수사팀에게도 욕설과 협박 전화를 걸고 있다고 한다. 법의 단호한 단죄로 다스릴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조선일보 6월15일자 사설.   
 
세계일보도 사설 <‘언소주‘는 매국노라고 손가락질 받고 싶은가>에서 "언소주가 추구하는 목표와 지켜야 할 명분이 지고지순한들 외국의 경쟁기업을 치켜세우고 국내 기업은 도산케 하려는 움직임은 결코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매국노로 지탄받을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지난 13일자에서도 각각 <광고주 협박은 범죄다>와 <광고주 협박꾼들과 한겨레·경향신문의 관계>라는 사설을 실은 바 있다. 국민일보도 같은 날 지면에 <‘언소주‘ 행패에 엄정하게 대처해야>라는 사설을 실었다.   

 ▲ 세계일보 6월15일자 사설.   

이에 반해 한겨레는 28면 외부 칼럼 <조중동 광고주 불매운동 어떻게 볼까>에서 "선진국에서 불매운동은 합법이다. 자유시장경제에서 매매가 자유이듯, 매매를 거부하는 것도 자유"라며 "유사한 지난번 사건에 대해서 한국 법정도 불매운동은 위법이 아님을 이미 밝힌 바 있다"고 못박았다. 한겨레는 이 칼럼에서 "검찰은 지난번 미네르바를 구속해서 이미 세계의 조롱거리가 되었고, 최근에는 전임 대통령을 무리하게 수사해서 검찰총장이 사표를 내더니, 이번에는 불매운동을 수사해서 또 망신을 자초하려는가"라며 법적으로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을 경계하기도 했다.

김종화 기자 ( sdpress@media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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