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반기업정서 원인은 편향된 방송콘텐츠 탓"

자유기업원 / 2009-10-21 / 조회: 2,863       뉴데일리

김광동 "방송은 SOC(사회간접자본)…오늘날 방송 공익보다 사회갈등 조장"
  

김광동(사진) MBC방송문화진흥회 이사는 20일 "한국 방송은 공익적 성격보다 사회 분열을 조장하고 갈등과 진영간 싸움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열린 ‘방송콘텐츠 친시장성 진단과 대안‘토론회에서다. 김 이사는 인사말에서 "방송이 특정세력을 비판의 대상으로 몰아붙이는 식으로 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사회 기반시설이 어떤가에 따라 국가의 전반적 모습이 달라지듯이 국민의 기본적 가치관 형성이 방송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방송은 그 나라의 SOC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이런 점에서 KBS나 MBC 등 전파를 나눠쓰는 방송은 공적 책임을 면할 수 없다"면서 "방송의 공익성 균형성 객관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실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강원 방송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우리사회 반 기업 정서 원인은 무엇보다 국민에게 직접적이고 무차별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방송과 언론의 편향된 시각에서 비롯된 방송 콘텐츠 탓"이라고 지적했다.

 

자유기업원,자유민주연구학회,한국방송통신학회,방송개혁시민연대 주최로 20일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방송콘텐츠 친 시장성 진단과 대안‘토론회가 열렸다 ⓒ 뉴데일리  
 

김 대표는 "반 기업 정서는 기업과 사회 불신과 갈등을 조장해 기업발전을 저해하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전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며 "방송을 통해 시장경제에 대한 바른시각을 갖게 하는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또 "기업 입장에서는 시청률 중심 프로그램보다 양질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고 투자해 광고 효과에서는 손해를 좀 보더라도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며 "이런 방식으로 반 시장적 정서를 바꾸고 친 시장적 이미지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이어 인사말을 한 장한성(사진) 한국방송인회 회장은 지난 14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9회 한중일 프로듀서 포럼‘에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던 경험담을 소개하며 한국 방송의 불공정성을 지적했다.

그는 "일본에서 최빈곤계층을 추적한 1시간 짜리 프로그램은 아무리 봐도 정부나 기업에 그 책임을 묻거나 그들의 탓으로 돌리는 내용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했다. 반면 비슷한 주제를 다룬 한국 프로그램은 나레이션 자체에 감정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었다.

장 회장은 "당시 한 일본인 심사위원이 한국 프로그램을 본 뒤 ‘왜 저렇게 나레이션을 동정에 호소하듯 하느냐‘고 묻더라"며 "방송콘텐츠에 제작자 감정이 이입돼선 안된다는 의미로 한 질문이었을텐데 상당히 창피하더라"고 회고했다.

최창섭 한국미디어콘텐츠학회연합 공동의장(서강대 명예교수)은 "미디어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은 결국 콘텐츠로 승부를 봐야 한다"며 "콘텐츤 질을 올린다는 것은 결국 시장과 자금의 뒷받침이 돼야 한다는 말"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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