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위기 대응이 기업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은 2일 ‘위기로부터 배우는 성공의 전략‘ 보고서를 발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시장경제와 시민사회의 발전으로 기업이 위기에 직면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특히 제도나 소비자 성향 및 기대수준 변화로 인해 기업이 윤리적 곤경에 처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다. 기업의 위기는 ‘내외부적 요소로 인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의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실패해 기업의 금전적, 물리적, 환경적, 감정적 측면으로 구성된 명성에 손실을 입히는 상황’이라고 보고서는 정의했다.
기업이 위기에 대응할 때 함정에 빠지기 쉬운데 ‘남을 탓한다’, ‘책임을 부인한다’, ‘스스로를 탓하다가 벙어리가 된다’ 등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난다.
보고서는 기업의 성공적인 위기 대응 전략으로 ▲이해관계자와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기업 스스로 위기를 인지하라 ▲자기 위주 편향의 오류를 극복하라 ▲위기 극복 실패의 비용을 인식하라 ▲기업의 공정한 목표를 각인시켜라 등을 제시했다.
자유기업원 안지윤 객원연구원은 미국의 혁신 컨설턴트업체의 슬로건인 ‘더 빨리 실패할수록 더 빨리 성공 한다’를 소개하며 “위기는 조직의 혁신적 성장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기업의 흥망성쇠가 좌우될 수 있다”며 “위기로부터 배운 성공 전략으로 도약하는 기업만이 세계적 기업으로 살아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win5858@fnnews.com 김성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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