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특검의 `블랙리스트 칼춤`, 왜 문제인가?

자유경제원 / 2016-12-30 / 조회: 10,447       미디어펜
박근혜 정부 때리기로 세상이 다시 시끄럽다. 이번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둘러싼 소동인데, 박영수 특검팀의 과욕과 잘못된 수사방향이 문제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등도 소환 조사했다. 이들이 2014년부터 2015년 초까지 좌파성향 문화예술인 명단을 만들어 불이익을 줬다는 이유다. 결국 표적은 박근혜 대통령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2013년 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는데, 이는 영화 ‘변호인’등 좌파문화 콘텐츠 양산에 책임있는 CJ에 대한 문책이며, 그 연장에서 블랙리스트 작성이 있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 문화정책에 큰 문제가 있다는 잘못된 가정 속에 일부 문화계 인사들이 목에 힘을 주는 장면도 가소롭다. "얼마나 구역질나는 정부인가?"(시인 고은) "다들 미쳤다."(연극인 손숙). 이건 아니다. 기회에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 문화의 옷을 걸친 채 반(反)대한민국 정서를 부추겨온 이 나라 문화계 최악의 풍토엔 왜 모두 입을 닫는가? 미디어펜은 이걸 다루는 2부작 칼럼 '문화계 블랙리스트 헛소동, 뭐가 문제인가?'를 싣는다. [편집자 주]

'문화계 블랙리스트 헛소동, 뭐가 문제인가?'①

  
▲ 조우석 주필
없는 논란이라도 만들어내 소란을 떨고 환멸을 다시 부추기겠다는 것인가? 이건 아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둘러싸고 요즘 정치권-특검-언론이 벌이는 소동을 지켜보며 드는 새삼스러운 판단이다. 더구나 좌파 문화권력의 위험성을 아는 이는 죄다 알지 않던가?

지난 10년을 훌쩍 넘겨온 잘못된 이 풍토를 바로 잡으려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구해온 박근혜 정부 노력을 왜 이렇게 사갈시(蛇蝎視)하고 범죄시하는가?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둘러싼 며칠 새 소동은 분명 방향이 잘못됐는데, 박영수 특검팀의 과욕도 문제이지만, 이걸 방조하는 듯한 언론이 문제다.

날뛰는 언론 중 으뜸은 요즘 혁명놀음에 여념없는 중앙일보인데, 12월29일자 사설이 그 사례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규명하라'는 사설은 이렇게 서릿발 어조다. 목소리가 터무니없이 높지만,  명백한 선동이고 헛소리다.

시인 고은, 연극인 손숙, 배우 송강호의 헛소리

"블랙리스트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가가 사전검열이나 예산지원 배제를 넘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한 중대범죄다.…초법적, 탈법적 국가폭력이나 다름없다. 누가 이렇게 불순한 의도를 갖고 문화예술계를 억압하고 통제하겠다는 발상을 했는지 기가 막힐 따름이다."

블랙리스트 작성이 국가범죄라는 난폭한 규정인데, 거꾸로가 맞다. 문화의 옷을 걸친 채 반(反)대한민국 정서를 불어넣고, 진지전(陣地戰)이란 이름 아래 문화예술을 혁명투쟁의 장소로 삼아왔던 영역이 지금까지의 문화계이기 때문이다. 그런 명백한 사실에 눈을 감은 채 정부는 지원만하고 간섭하지 말라는 입바른 소리를 반복하는 중앙일보는 과연 제정신인가?

신문이 바보짓을 하니 "얼마나 구역질나는 정부인가?"(시인 고은) "다들 미쳤다"(연극인 손숙) 등의 잘못된 반응도 나온다. 여기에 1200만 관객을 모았다는, 최악의 좌파 정치판타지 영화 '변호인'의 배우 송강호 등도 볼멘소리를 하고 다니니 눈먼 대중들은 또 한 번 선동을 당한다.

소소한 것에 눈길을 빼앗기지 말고 큰 구조를 살펴보자. 비정상의 정상화 차원에서 좌파 문화계의 나쁜 풍토에 주목을 했던 박근혜 정부의 문화정책은 정당한 것이었다. 블랙리스트 작성과 유포 과정 등에서 일부 서툴고 거친 대목은 없지 않았겠지만, 방향은 분명 맞았다.

  
▲ 지난 29일 서울 마포 자유경제원에서 긴급 토론회를 열었던 문화단체 '대한민국문화예술인'이 블랙리스트 문제를 다루면서 주제를 '2017년 문화안보의 시대 선언'이라고 했다. 문화도 사드 배치와 역사교과서 같은 안보차원에서 점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화란 문학-미술-영화-연극-출판-음악 등 문화예술의 각 장르의 한갓지고 여유있는 영역이 아니며, 정부 돈을 무한지원하는 게 능사는 아니라는 발견을 출범 초기에 했던 것이고, 합당한 조치를 취해 왔다. 이제 문화는 사드 배치와 역사교과서와 같은 급의 대한민국 안보전선의 차원에서 점검돼야 할지도 모른다는 게 필자의 판단이다.

실제로 '문화 안보'란 신조어가 요즘 만들어졌다는데 주목 바란다. 지난 29일 서울 마포 자유경제원에서 긴급 토론회를 열었던 문화단체 '대한민국문화예술인'이 블랙리스트 문제를 다루면서 주제를 '2017년 문화안보의 시대 선언'이라고 했던 것도 음미해볼만한 대목이다. 실제로 '문화의 옷'을 걸친 정치투쟁이 섬뜩한 체제 위기로 이어지는 위험한 징후를 나는 지난 30여년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관찰해왔다.

"병든 문화, 국가안보 차원에서 다뤄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자. 지난해 가을, 문체부 산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가 문학 장르별 우수작 지원 대상에서 연극연출가 이윤택, 박근형 등을 배제했다고  한겨레가 큼지막하게 보도했다. 그걸 두고 '유신시대 정치검열'의 부활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도종환 당시 새민련 의원실이 입수한 자료를 토대로 이같은 정부 공격을 감행했다. 이윤택의 경우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지지연설을 했는데, 요즘 들어 각종 지원 요청 과정에서 그의 연극 작품이 줄줄이 탈락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무슨 특별한 정치적 배경이 있는 것처럼 그 신문은 애써 보도했다.  한예종 교수 박근형의 경우 그가 예술위원회 측으로부터 작품 포기를 종용받았다는 것이다. 그는 2년 전 박근혜 대통령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을 빗댄 연극 '개구리'를 국립극단 무대에 올렸던 장본인이라서 관심이 더욱 증폭됐다. 

이 사안과 관련해 미디어펜은 당시 기사를 통해 "수억 원 대의 세금을 지원받는 문화프로젝트가 정치편향과 반(反) 국가 내용으로 채워질 수 없다"고 보도했다. 반체제 연극에 대한 정당한 제재를 정치검열로 해석하는 것부터 졸렬한 정치공세라는 지적이었다. 누구의 말이 맞을까?  일간지 문화부 기자 출신인 나의 경우 1980년대부터 이윤택을 좀 알고, 좌파성향에 오염되기 시작한 문화계 비극의 과정을 현장에서 관찰해왔다. 그래서 털어놓고 말할 수 있는데, 이윤택의 경우 폭발적 무대 연출의 에너지는 인정한다. 단 과도한 정치적 편향성은 안 된다. 그런 그가 정부지원을 못 받았다며 마치 피해자인양 말하는 건 자가당착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나는 박근형의 국립극단 무대 '개구리'를 2년 전 내 두 눈으로 관람할 수 있었다. 때문에 균형 잡힌 판단을 내릴 수 있는데, 그 무대는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파네스의 작품을 번안했다. 2013년 당시 대한민국 오늘의 이야기로 바꾸었다는 그 정치풍자극이 과연 멀쩡했을까?

막상 그 무대는 반(反) 박정희, 친(親) 노무현의 정치편향성으로 채워진 끔찍한 무대였다. 노무현을 환생시켜 대한민국을 다시 다스려달라고 간청하는 모양새가 이 연극이었다. 즉 한국현대사를 둘러싼 좌우 이념 대결이 국립극단 무대에서 전개된다. 

  
▲ 박근혜 정부 때리기가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옮아가고 있다. 특검의 과욕과 본질을 벗어난 잘못된 수사방향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앞에서 '박근혜퇴진과 시민정부 구성을 위한 예술행동위원회'가 연 기자회견에 참가한 문화예술인들이 정부의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 때리고 돈 달라는 이윤택, 박근형의 뻔뻔함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인가? 못할 것도 없겠지만, 균형감각이 있어야 하고, 국립극단의 무대답게 연극적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다. 연극 무대를 약간 볼 줄 아는 필자의 눈에 '개구리'는 수준 이하의 정치연극에 불과했다. 놀라운 것은 연출가 박근형란 자의 후안무치한 반응이다. 그는 "권력풍자가 예술이 아닌가?"라고 떠들고 다녔다.

더 가관은 당시 국립극단 예술감독이라는 손진책이다. 명백하게 관리 책임이 있는 그 자는 "이런 연극을 국립극단이 만들 수 있다는 건 그만큼 한국사회가 건강하다는 방증"이라고 대꾸했다. 이쯤 되면 그는 공직수행 부적합자란 뜻인데, 문화계가 이토톡 병들었고 무책임하다.

그로부터 한참 뒤 연극연출가 이윤택, 박근형 등을 지원대상에서 배제한 문화예술위원회의 결정이 나왔다. 그건 너무도 자연스럽다. 오늘 나는 묻고 싶다. 그 따위 작품을 들고 나와 감히 국고 지원을 받으려는 연극 연출가들, 당신들은 대체 누구인가?

그 따위의 반정부 무대를 올리면서 감히 국고지원까지 받겠다며 손을 내미는 건 부끄럽고, 또 저열한 행위일 뿐인데, 정말 놀라운 건 지금의 블랙리스트 헛소동이다. 좌파 문화계의 실상을 알리고 꾸짖기는커녕 블랙리스트 작성이 국가범죄라는 난폭한 규정을 일삼는 삼류 신문의 거짓 선동 속에 박영수 특검은 칼춤을 추고 있다. 그게 우리 현실이다.

그리고 오늘 30일자 신문을 보며 다시 기겁했다. 새누리에서 갈라져 나온 개혁보수신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를 헌법 유린 사건으로 규정하고, 당 차원의 진상 규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그 당에 따르면 "자유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게 창작의 자유인데 그걸 훼손하는 사건"이라는 것이다.

개혁보수신당에 저토록 사람이 없고 전문성이 떨어질까 하는 한탄부터 나온다. 그러니 '덤앤더머' 바보 정당이란 말을 듣는 것일텐데, 다음 회 이어지는 제2부작 칼럼에서 나는 문화의 옷을 걸친 정치투쟁이 판을 쳐온 과정과 구조를 밝힐 생각이니 관심 바란다. /조우석 주필

[조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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