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축구 리그인 k리그에서 평균 관중 수가 제일 많은 서울FC와 제일 적은 강원FC의 관중 수는 대략 7배라는 큰 차이가 난다. 하지만 서울의 티켓의 평균 가격은 약 16000원, 강원의 티켓의 평균 가격은 약 15000원이다. 그렇다면 왜 서울은 대한민국에서 제일 많은 관중 수를 가지고 있음에도 티켓의 가격을 더 올리지 않는 것일까?
첫 번째로는 구단 측이 이미 현재 가격이 수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적정한 가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구단들은 티켓 수익으로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닌 경기장 내부에서 파는 음식들, 유니폼 판매 수익과 같은 기타 수익 수단들도 구단의 전체적인 수익에 포함되기 때문에 티켓 값을 올릴 경우에 기타 수익의 감소가 유발될 수 있다. 즉 티켓 판매로 인한 수익이 증가할 수는 있지만, 관중들의 감소로 인한 손해가 티켓 판매 수익보다 높아질 수 있기에 티켓 값을 올리지 않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축구 구단은 지역 내의 축구 경기에 대한 수요를 평가함으로써 관중 수를 예측한다. 티켓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수요 감소를 초래하기 때문에 지역 내 엔터테인먼트 선택지와 같은 경쟁 요인들이 티켓 판매와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축구 경기 관람은 중장년층들의 선호도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층은 10.20대들이다. 커플들끼리 데이트 장소로 축구장을 찾는 경우도 흔하며 친구들끼리 축구 경기를 보기위해 축구장을 찾아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결국에는 경기장을 찾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질수록 주변 상권이나 명소의 활성화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관중 한 명에서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는 상당히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가격 인상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해외나 국내 대부분의 축구팀은 시즌 전에 시즌티켓을 판매한다. 시즌티켓이란 다가오는 시즌의 모든 홈경기를 전용 좌석에서 볼 수 있는 자유이용권같은 것이다. 시즌티켓에는 기념품 증정 같은 특별한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축구 경기를 자주 보거나 열렬한 팬인 경우 이 시즌티켓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즌 전에 갑자기 티켓의 가격이 인상될 경우, 주기적으로 시즌티켓을 구매하여 경기를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수요가 비탄력적이라 할지라도 불만족이 발생할 수 있다. 더군다나 한 경기 티켓의 가격을 1000원만 올리더라도 시즌티켓의 가격으로 환산했을 경우 눈으로 보기에 더 비싸보이는 효과를 낳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런 사람들 대부분의 특징은 해당 팀의 충성심이 높은 충성고객이기 떄문에 가지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다른 관중들보다 높다. 스포츠 팀의 특성상 팬들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정적인 팬들을 놓친다면 구단 입장에서는 큰 손해를 입을 수 밖에 없다.
앞서 말했듯 스포츠는 팬들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각 팀들은 팬들의 숫자를 늘리기 위해 인기가 많은 스타선수를 영입하기도 하고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훈련시설이나 코치에 투자하기도 한다. 따라서 구단들은 기존에 있던 팬들이 떠나지 않게 해야 하며 처음 경기장에 찾아온 관중을 자신의 팀의 영구적인 팬으로 만들어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티켓 가격이 적정 수준에서 유지돤다면 관중들에게 지나치게 금전적인 부담을 주지 않고 경기를 관람하고 응원할 수 있도록 하여 축구 경기 관람을 좋은 경험으로 각인시켜줌으로써 팬들을 늘릴 수 있게 된다.
티켓 가격 자체가 마케팅의 수단이 될 수 있다. 현재 팀의 성적이 좋은데 티켓 가격까지 저렴하다면,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차별화’를 성공할 수 있다. 티켓의 가격을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일관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구단의 마케팅 전략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면 스폰서들도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스폰서 수입 또한 증가하게 될 수 있다.
축구 경기를 즐기는 방식이 다양화되어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티켓의 가격을 올릴 수 없는 부분 또한 존재한다. 현재 OTT플랫폼이나 경기중계서비스가 상당히 잘 되어있는 지금이다. K리그를 중계해주는 쿠팡플레이는 월 5,000원만 결제하면 모든 경기를 편하게 볼 수 있다. 경기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전문적으로 정리해주며 심지어 경기 전에 특별한 게스트를 초대해 진행하는 프리뷰쇼도 함께 즐길 수 있다. 경기장에 직접 가서 보는 가장 큰 이유는 현장감을 즐기기 위함인데 티켓 가격이 조금만 인상되더라도 이러한 현장감을 포기하고 집에서 시청하는 쪽으로 사람들의 수요 방식이 탄력적으로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 설명한 티켓의 가격 책정 요인 외에 여러 상품들의 가격을 책정할 때에도 복잡하고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고객이 가격을 지불할 때는 항상 가치를 사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소비자가 납득할만한 가격 아래서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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