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편의점의 가격 포지셔닝 : 단지 안의 물품이 왜 더 비싼가요?

여한생 / 2024-11-20 / 조회: 8

일상생활에서 동네 근처 편의점은 물건은 풍부하지만 가격은 대형마트보다 비싼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상은 우연이 아니라 편의성, 운영 비용 및 소비자 심리의 포괄적인 영향을 포함하는 시장 경제의 가격 전략을 기반으로 하다. 이 글은 편의점의 지리적 위치, 비용 구성 및 시장 포지셔닝에서 시작하여 가격 포지셔닝 이면의 이유를 간략하게 분석하다.


편의점의 핵심 강점은 지리적 위치의 편리함에 있습니다. 보통 동네 근처에 위치한 편의점은 주거지역과 가까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언제든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즉각적인 만족의 편의성은 편의점이 시장에서 독특한 위치를 갖도록 합니다. 편의점은 대형마트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의존하지 않고 편리한 입지를 통해 부가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편의점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단일 매장의 임대료와 인건비 등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편의점의 구매 경로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대형 슈퍼마켓처럼 대규모 구매로 인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 운영 비용과 재고 관리의 한계로 인해 편의점은 가격을 책정할 때 더 높은 비용 요소를 고려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슈퍼마켓보다 가격이 높다.


편의점 가격은 비용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소비 심리에도 기초하다. 동네 편의점의 고객은 일반적으로 시간을 절약하고 편의를 얻기 위해 이러한 편의를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편의성 프리미엄'을 형성하다. 시장경제원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시간과 편의를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편의점은 약간 더 높은 가격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편의점의 시장 포지셔닝은 주로 지역 주민들의 일상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고 긴급 구매 요구를 충족시키다.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종류는 많지 않지만 즉석식품, 일반의약품 등 수요가 많은 상품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상품 가격은 높지만 소비 빈도는 높기 때문에 편의점은 치열한 경쟁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커뮤니티 생활을 위한 '지원' 서비스의 이미지를 구축하여 고유한 시장 포지셔닝을 형성했다.


지역 편의점의 상품 가격은 위치 이점으로 인한 편의 프리미엄, 높은 운영 비용 및 소비자 심리의 영향으로 인해 슈퍼마켓보다 높다. 편의점은 차별화된 가격 책정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 생활에서 편리함을 이용하여 특정 요구를 충족시키며, 이는 시장 경제에서 수요와 공급의 관계와 자원 할당을 반영하다.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편의점은 자신의 시장 포지셔닝을 찾고 편의성과 가격 간의 관계를 균형 있게 조정했다.

       

▲ TOP

NO. 수상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21 우수상 한국 사회주의 지지 성향의 역사적 원인과 한국 복지의 방향
박승빈 / 2024-11-20
박승빈 2024-11-20
20 우수상 공유 경제 : 생산량 감소를 통한 4차 산업 인프라의 구축
남상원 / 2024-11-20
남상원 2024-11-20
19 우수상 내 차례는 언제? 기숙사 생활과 자원의 희소성
정희주 / 2024-11-20
정희주 2024-11-20
18 우수상 모두를 위한 규칙, 모두의 힘으로
오원빈 / 2024-11-20
오원빈 2024-11-20
17 우수상 Just AI에서, With AI로!
김효빈 / 2024-11-20
김효빈 2024-11-20
16 우수상 상생, 아름답게 포장된 공멸 :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이득영 / 2024-11-20
이득영 2024-11-20
우수상 동네 편의점의 가격 포지셔닝 : 단지 안의 물품이 왜 더 비싼가요?
여한생 / 2024-11-20
여한생 2024-11-20
14 우수상 독점, 목표보다 중요한 것은 정직한 방향이다
박서진 / 2024-11-20
박서진 2024-11-20
13 우수상 공유 킥보드와 시장경제의 이해
김강훈 / 2024-11-20
김강훈 2024-11-20
12 우수상 저비용항공(LCC)업계와 선택할 자유
안지완 / 2024-11-20
안지완 2024-11-20
11 우수상 AI 시대에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시장에 미치는 효과
박영규 / 2024-11-20
박영규 2024-11-20
10 우수상 시장 메커니즘의 힘
사경안 / 2024-11-20
사경안 2024-11-20
9 우수상 국내 배달 플랫폼의 성장: 독점과 권리의 보장
강채원 / 2024-11-20
강채원 2024-11-20
8 우수상 5000원의 행복?
이서화 / 2024-11-20
이서화 2024-11-20
7 우수상 아직은 지지 않은 더 큰 세상의 그림자: 뉴스페이스
변동규 / 2024-11-20
변동규 2024-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