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배리 코프먼(Scott Barry Kaufman)이 쓴, ≪과학적 미국인(Scientific American)≫에서의 최근 작품(https://www.scientificamerican.com/blog/beautiful-minds/the-role-of-luck-in-life-success-is-far-greater-than-we-realized/)은 행운이 인생 성공에서 사람들이 깨닫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고 결론짓는다. 코프먼은 성공적인 사람들의 많은 성공이 받을 자격이 없는 것 같게 보이게 하지만, 그 결론은 아마도 틀릴 것이다. 내가 나의 비판을 누그러뜨리고 있는 한 가지 이유는 코프먼이 결코 실제로 성공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코프먼은 “행운과 기회가 우리가 지금까지 깨달은 것보다 훨씬 더 큰 역할을 할지 모른다,”고 말하는데, 나는 기꺼이 어느 정도까지 그것에 동의할 작정이고, “준비가 기회를 만날 때 행운이 온다,”는 표어를 신뢰한다. 대개, 사람들은 기회가 생길 때 준비가 되어 있음으로써 자기들 자신의 행운을 만든다. 내가 동의할 한 가지는 어떤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기회를 가진다는 점이다. 그 논문은, 예를 들면, 어느 사람이 사는 나라가 그 사람에게 이용될 수 있는 기회들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는 점을 언급한다.
그 논문의 결론들은 모의실험 모형에서의 결과들에 기초하고 있는데, 누구든 그 모형의 결과들이 현실 세계 결과들을 반영하는 정도에 의문을 제기할지 모르지만, 나는 그 모형의 결과들을 받아들여, 계속해서 현실 세계 성공을 분석할 것이고, 재무적 성공으로 시작할 것인데, 이것은 트럼프 대통령에서 코프먼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이 성공의 지표로 사용하는 측정 기준이다.
사람들이 자발적인 교환을 통해서 돈을 버는 시장 경제에서는,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기들의 성공을 누릴 자격이 있는데, 왜냐하면 재무적 보상(補償)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교환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열심히 일한다면, 혹은 소비자 수요들을 만족시킬 제품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그저 고안하기만 하더라도, 그 사람의 보상은 그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창출한 가치와의 교환으로 생긴다. 이것이 행운의 결과일 수 있을까? 그렇다, 많은 이유로, 그것이 행운의 결과일 수 있을 것이지만, 그 보상은 여전히 받을 자격이 있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그 사람이 창출한 가치를 반영하고, 시장 체제에서는,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창출할 길들을 찾을 유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많은 돈을 버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행운일지 모르지만, 그것은 던진 동전이 앞면이 나올지 알아맞히는 것처럼 그저 어떤 무작위적 행운 요소만은 아니다. 그 행운은 그 돈을 번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창출할 길을 찾았기 때문에 오는데, 이것은 좋은 것이다! 우리는 그것을 보상해야 하고, 우리는 보상한다. 정부 계획 경제들의 운명은, 경제 체제가 사람들에게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창출한 가치에 대해 보상하지 않으면, 사정이 모든 사람에게 나빠진다는 점을 보여준다.
코프먼은 그저 재무적 성공만 다루지 않는다. 그는 대개 과학적 발견을 하는 데서 성공을 다루는데, 이것은 ≪과학적 미국인≫에 적합하다. 그는, 어쩌면 행운의 결과로, 먼저 성공한 사람들이 자기들이 더 많은 연구를 할 수 있게 할 연구비들을 더 얻을 것 같지만, 모의실험 모형에 따르면 가장 재능 있는 사람들이 일찍 성공한 운 좋은 사람들이 아닐지 모르고, 그 결과 더 많은 연구비가 재능이 덜 있지만 일찍 성공한 사람들에게 감에 따라 가장 재능 있는 연구자들이 더 뒤처진다고 언급한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연구비들이 과학자들에게 수여되는 과정에 관해 무언가 말한다. 그 과정에 친숙한 어떤 사람이든 상금들이 종종 과학적으로 획기적인 성과를 낳을 것 같은 사람들에게 가지 않는다는 점이 설득될 필요가 없다. 이것은 행운의 결과가 아니라, 오히려 과학에 자금을 공급하는 결함이 있는 과정의 결과이다. 코프먼은 이 점을 직접 지적하고, “연구자들의 소위 '엘리트’의 수중에 연구 자금이 집중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한계 수익 체감을 낳는다,”고 말한다.
코프먼은 과학적 연구를 위한 자금 공급이 연구자들의 엘리트 집단에 의해 통제되고 그들이 연구 자금들을 그 엘리트 집단 내 다른 연구자들에게 배분한다고 관찰한다. 대부분 연구비가 정부에서 오기 때문에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는데, 정부는 결함이 있는 과정이 가치를 창출하건 않건 상관없이 그것을 계속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그런 식으로 운영된다면, 그것은 파산할 것이다.
보상(報償)들이 한 경제에서, 정부가 경제 엘리트에게 주는 규제, 조세, 그리고 보조금 편익들의 결과로, 그런 식으로 배분된다면, 우리는 그것을 연고 자본주의(crony capitalism)−시장 체제의 전도(轉倒)−라고 부른다. 그래서 그 논문이 과학적 연구에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똑같은 유형의 전도를 언급할 때, 아마도 우리는 이것을 연고 과학(crony science)이라고 불러야 할 것이다. 연고 자본주의에 대해서와 똑같이, 연고 과학은 모든 사람에게 최대의 가치를 낳을 것 같지 않다.
코프먼은 단지 과학적 및 경제적 성공만 논하고, 양 경우 다 기회를 놓친다. 경제적 성공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생기고, 설사 그것이 행운에서 생긴다고 할지라도 충분히 받을 만한 자격이 있다. 과학적 성공은, 그 논문이 주장하듯이, 자금 공급 과정에서 연고주의에서 생기고, 우리가 연고 자본주의를 반대하는 꼭 그대로 우리는 연고 과학을 반대하여야 한다.
연고 자본주의도 연고 과학도 행운에 기초해 있지 않다; 보상받는 것은 연줄이다. 누구든 행운이 좋은 연줄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코프먼이 사용하는 모형이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모형에서는, 행운은 어떤 사람들을 이롭게 하고, 불운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을 저주하는 무작위 요소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비록 코프먼이 자기가 “인생 성공에서 행운”에 관해 쓰고 있다고 말할지라도, 그는 대인 관계에서, 결혼에서, 가정을 꾸리는 데서 성공적인 것, 성실하게 행동하는 것,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그리고 그것들이 무엇이건 자기의 일과 그 밖의 활동들에서 자부심을 가지는 것을 논하지 않는다. 그런 것들은 성공적인 인생을 영위하는 데 돈을 벌고 과학적 연구를 위해 연구비를 얻는 것보다 아마도 더 중요할 것이지만, 후자는 그 논문이 성공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나는 코프먼이 재무적 성공에 관해 그리고 과학적 연구비들이 수여되는 과정에서 행운의 역할에 관해 말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할 뿐만 아니라, 나는 그가 인생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들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랜들 G. 홀콤(Randall G. Holcombe)은 독립 연구소(Independent Institute) 선임 연구위원, 플로리다 주립 대학교 드보 무어(DeVoe Moore) 경제학 교수, 그리고 독립 연구소 책 ≪위험에 처한 자유: 미국 역사에서 민주주의와 권력(Liberty in Peril: Democracy and Power in American History)≫의 저자이다.
원문은 https://blog.independent.org/2018/03/05/the-role-of-luck-in-life-success/에서 읽을 수 있다.
번역: 황수연(전 경성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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