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뿔난’ 조·중·동 “불매운동 단죄하라”

자유기업원 / 2009-06-15 / 조회: 3,090       PD저널

[미디어클리핑]한나라 “미디어법 야당 반대 땐 강행 처리” 

조·중·동이 단단히 뿔났다.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이하 언소주)이 조·중·동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한 광동제약에 이어 삼성그룹 5개 계열사를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전개하자 ‘협박꾼’, ‘망나니짓’ 등 말을 가리지 않고 비난을 퍼붓더니 이번엔 색깔론까지 들고 나왔다.

조선·동아 “언소주 대표 사회당 당원, 국보법 위반 전력”

자유기업원은 14일 ‘언소주, 기업에 대한 공격 멈춰야’라는 글을 통해 “언소주의 기업 공격은 순수한 소비자 운동이 아니라 좌파정치운동의 또 다른 모습”이라며 “기업이 이미지와 평판을 중시한다는 약점을 이용해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에 동조하지 않는 기업을 공격해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언소주 활동은 좌파 정치운동’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언소주 주요 간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들은 소비자운동과는 거리가 먼 인물들”이라며 “언소주의 김성균 현 대표는 사회당 당원이며, 국가보안법 위반 경력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도 ‘가면 쓴 언소주’란 기사에서 “언소주는 자신들의 정관에서 △소비자기본법이 규정한 소비자의 권리를 구현하는 사업을 가장 앞세우고 있으며 △언론제도와 표현의 자유에 대한 각종 연구 및 실천 △왜곡 언론에 대한 감시와 언론피해 구조 사업 등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꼽고 있다”면서 “그러나 실제 활동 내용을 보면 소비자를 위한 활동이라기보다는 탄생 시점부터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메이저 신문에 대한 공격에 몰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운동 방법에서 ‘메이저 신문을 구독하는 식당 업주에 신용카드 수수료를 물리게 하자’며 메이저 신문 소비자를 괴롭히고 있다”며 “소비자운동 운운하면서 오히려 자유롭게 언론을 선택할 소비자의 권리를 위협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동아일보 6월 15일 6면

동아는 이어 ‘언소주 누가 이끄나’란 기사를 통해 “언소주는 누리꾼이 중심이 돼 만든 순수한 소비자운동이 아니라 한국진보연대, 민생민주국민회의, 민주노총, 언론노조, 민언련 등 진보세력이 주도하는 정치운동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는 자유기업원 발표를 인용, 1기 대표 한서정 씨는 현재 촛불시민연석회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고 불법 폭력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12일 경찰 조사를 받았다고 전하고, 언소주 2기 대표인 김성균 씨는 현재 사회당 당원이며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 자격정지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를 맡기 전 온라인에서 ‘경향좋아’라는 ID로 활동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한편 공정언론시민연대와 바른사회시민회의,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등은 언소주의 광고 불매운동을 검찰에 고발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기로 했다. 조선은 “이들 단체는 오는 17일 광고주 협박 사건에 대한 토론회를 연 뒤 언소주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업무방해, 강요, 공갈 혐의 등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아 “언소주는 한겨레·경향의 영업사원”

언소주에 대한 공격은 사설에서도 이어졌다. 조선은 ‘“해외에 삼성 제품 비방하자”는 광고 협박꾼들’이란 사설에서 “광고 테러에 나선 이들이 이번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의 대표적 기업이 해외에 쌓아놓은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려 망하게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쯤이면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조선은 이어 “자기네 입맛에 맞는 신문에 삼성도 광고를 주라는 집단 공갈일 뿐”이라며 “법의 단호한 단죄(斷罪)로 다스릴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동아 역시 ‘해외에 삼성 악선전해 경제 망치려는 협박꾼들’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이들은 인터넷 포털을 이용해 두 번째 공격 목표로 삼은 삼성그룹의 이미지를 해외에서 추락시키자고 선동하는 판”이라며 “일자리 제공과 납세의 최대 원천인 대표 기업을 해코지하는 언소주 활동가들은 국민을 위해 변변한 일자리를 만들어본 적이 없고, 세금도 쥐꼬리만큼 내는 사람들”이라고 비난했다.

동아는 “(언소주가) 중국 소비자들을 향해 ‘삼성전자 제품의 가격은 여러분의 중국 회사가 생산한 것처럼 합리적이지 않고 노트북은 열이 많이 난다’는 허위 내용을 올리자며 중국어 예시 글까지 작성했다”면서 “경제고 일자리고 민생이고 안중에 없는 망나니짓”이라고 연신 비난을 퍼부었다.

또 황호택 동아 논설실장은 칼럼을 통해 “다음 카페의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 블로그에서는 한겨레와 경향을 합쳐 ‘겨레향’이라고 부른다. 광고업계에서는 언소주의 광고주 협박 운동이 겨레향과 깊숙이 연결돼 있다고 본다. 겨레향은 지난 정권에서 정부와 공기업 광고를 메이저 신문보다 더 많이 배정받았고, 광고 효과는 미미하지만 기업들의 ‘보험성’ 광고로 짭짤한 수익을 올렸다”고 주장했다.

황호택 실장은 이어 “한겨레신문은 언소주가 광동제약에서 빼앗아온 광고를 게재하기가 떳떳하지만은 않았던 모양”이라며 “이 신문 간부 A 씨는 필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그 사람들이 우리를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 광동제약 광고 하나 받는다고 우리 형편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언소주가 겨레향에 붙인 ‘정론(正論)매체’라는 말 속에는 견해차를 인정하지 않는 독선이 잔뜩 배어 있다”며 “겨레향 스스로 그 말을 부끄럼 없이 쓰려거든 기업을 협박해 광고를 뜯어가는 ‘영업사원 언소주’부터 잘라내기 바란다”고 밝혔다.



▲ 조선일보 6월 15일 35면

〈중앙일보〉의 김진 논설위원은 ‘최수부는 왜 국민을 못 믿나’란 제목의 칼럼에서 “광동제약의 굴욕은 국가의 정신사(史)에서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46년 역사를 자랑하는 유수한 기업이 국민이 보는 앞에서 이상한 단체의 협박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고 정의했다.

김진 위원은 “회사는 잘못한 게 하나도 없다. 그저 부수가 많고 광고효과가 큰 매체를 골라 광고를 냈을 뿐”이라며 “그런데 이상한 단체는 불매운동 하겠다며 협박했고 회사는 수시간 만에 백기를 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화·민주화·경제·스포츠에서 세계인을 놀라게 한 이 경이로운 나라에서 백주에 이런 원시적인 협박극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일은 자본주의나 시장경제 이전에 공동체의 정신에 관한 문제다. 국민의 자존심에 관한 문제”라며 “최수부 회장은 그런 점에서 국민에게 커다란 빚을 졌다”고 밝혔다.

또 “광동제약 협박 같은 일이 벌어지면 공동체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정부는 이런 행위가 공갈이나 강요, 업무방해에 해당되지 않는지 즉각 조사해야 한다. 정치권과 지식인 사회는 야만적인 행위를 규탄해야 한다. 여론은 비겁한 협박자를 크게 꾸짖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정우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는 〈한겨레〉 ‘이정우의 경제이야기’란 글에서 “선진국에서 불매운동은 합법이다. 자유시장경제에서 매매가 자유이듯, 매매를 거부하는 것도 자유다. 어떤 물건을 사자고 권유하는 것이 자유이듯, 사지 말자고 권유하는 것도 자유”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지난번 미네르바를 구속해서 이미 세계의 조롱거리가 되었고, 최근에는 전임 대통령을 무리하게 수사해서 검찰총장이 사표를 내더니, 이번에는 불매운동을 수사해서 또 망신을 자초하려는가”라고 지적했다.


김고은 기자 nowar@pdjourn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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