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교육현장의 모든 악은 평준화에서 비롯됐다

자유기업원 / 2011-04-21 / 조회: 1,012       데일리안
"교육현장의 모든 악은 평준화에서 비롯됐다"
자유기업원,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보고서 발간
“교육경쟁력, 10년째 30위권 밖에서 ‘답보’…평준화 정책이 역효과 초래”
변윤재 기자 (2011.04.21 17:2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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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시폐지 대학평준화 전국 공동행동 준비위원회 회원들이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에서 입시폐지, 무상교육 등을 내용으로 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한국 교육경쟁력 저해의 원인이 평준화와 전체주의라는 분석이 나왔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은 21일 ‘교육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김정래 부산교육대 유아교육과 교수 저) 보고서발표하고 “한국 교육의 질적 발전이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국제경영개발원(IMD, 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교육경쟁력(2010년 기준)은 조사대상 58개국 가운데 35위. 지난 2007년 29위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지난 10년간 30위권 밖에서 맴도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우리 교육이 답보상태에 있다”고 평가하면서 이와 같은 경쟁력 저하의 원인으로 △과도한 민주화 욕구 △규제일변도의 교육정책과 국가독점 △공동체적 사고방식 △그릇된 사회관행 △평준화 정책 등을 꼽았다.

보고서는 과도한 민주주의의 영향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맹신으로 인해 교육전문성을 요구하는 교육감마저 선출하는 비효율과 교육의 자율성이 훼손되는 혼란이 초래됐다”며 “무엇보다 체벌금지 및 학생인권조례 제정 등으로 교육의 권위가 실종됐다”고 우려했다.

여기에 사립학교에 대한 각종 규제, 국가 주도의 획일적인 교육내용, 개인의 책임과 자율, 선택을 경시하는 그릇된 공동체 의식, 대학의 학점 인플레이션 등이 맞물리면서 교육력과 경쟁력이 동시에 떨어졌다고 봤다.

특히 보고서는 ‘평준화’를 ‘유신독재 산물’로 평가하면서 “교육 만악(萬惡)의 근원”이라고 판단했다. “평준화 정책이 표방했던 정책 목표나 명분들이 오히려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했다는 게 보고서의 지적이다.

보고서는 “사교육 과열 방지 및 중학교교육 정상화가 실패한 데 이어 ‘평등교육의 실현’이라는 명분도 학군별 불평등 조장에 의해 허구라는 게 입증됐다”며 “사립학교의 경우, 연간 2조원에 달하는 재원이 ‘정부보조금’으로 들어가지만, 단위학교의 책무성은 상실되고, 재정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보고서는 무엇보다 평준화로 인해 사고의 단순화는 물론 사교육으로의 ‘쏠림현상’, 교육현장에서 ‘교육 이질화’ 등이 나타나고 있다고 문제삼았다.

결국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평준화를 극복해야 한다는 게 보고서의 주장.

보고서는 “전체주의를 몰고 오는 ‘공짜심리’와 ‘기생심리’ 같은 그릇된 사회의식을 타파하고 교원, 학교, 학교장을 통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며 “현행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7조 제1항과 2항을 개정해 내신제와 3불정책을 폐지하고 고교등급제 허용 및 학생선발권 부여 등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새로운 방식의 교원 및 학교장, 단위학교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교원 급여는 OECD국가 중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경력 15년인 교원을 비교했을 때 OECD평균에 비해 초등학교 교원 1.38배, 중학교 교원 1.26배, 고등학교 교원은 1.18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원의 급여 수준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교육경쟁력 관련 지표에서 전체 130여개 국가 가운데 한국은 지난 2년간 ‘고등교육 총 취학률’이 1위인 데 비해 ‘교육체제의 질’은 29위(2008-2009년)에서 57위(2010-2011년)로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교육경쟁력에 비해 교원의 급여 수준이 높은 편”이라며 “이는 교원평가, 학교평가, 학교장평가 등 세 가지 평가가 개별적으로 이뤄져 성과가 미흡한 탓이다.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임성 제고라는 소기의 목적을 위해 일원적 통합 평가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일리안 = 변윤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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