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과 "가격"은 동일한 경제적 개념이 아니다

Sanford Ikeda / 2020-10-23 / 조회: 10,818


cfe_해외칼럼_20-116.pdf


일반적인 대화에서 우리는 가격과 비용을 동일시 여깁니다. 그렇다면 그 둘의 차이는 무엇이고 왜 이 차이가 중요할까요?


만약 당신이 $5가 있고 오늘 점심을 사 먹기 위해 샐러드나 햄버거 중 메뉴 하나를 고를 것이라면 충분한 금액일 것입니다. 여기서 햄버거나 샐러드의 가격은 $5입니다. 그럼 샐러드 대신 햄버거를 산다고 합시다. 이 경우 햄버거를 소비하는 데 드는 비용은 햄버거를 사지 않았다면 선택한 샐러드의 가치입니다. 경제학자들은 이것을 "기회 비용"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햄버거 값으로 $7을 지불할 의향과 능력이 있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격이 $5이므로 거래를 통해 $2의 차액 가치를 이득으로 얻습니다


지금까지 햄버거를 소비하는 구매자에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는 선택하지 않은 샐러드의 가치뿐만 아니라 햄버거를 먹는 데 걸리는 시간의 가치도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비용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햄버거 판매 비용입니다. 햄버거 판매 비용이 상승하면 햄버거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간단하게 시작하면 다른 모든 것들이 동일하다면 인건비가 상승했을 때 판매자는 이제 햄버거 1 개 당 $5의 가격으로 이전만큼 모든 비용을 충당하고 판매할 수 없습니다. 수요 측면에서 아무것도 변하지 않으면 햄버거 가격이 오르고 구매자는 햄버거를 더 적게 살 것입니다. 판매자의 비용이 떨어지면 반대로 작동합니다. 가격을 낮추고 햄버거를 더 많이 사고 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 및 공급 분석을 사용하여 관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용은 공급의 변화를 통해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비용과 가격은 서로 관련되어 있지만 동일하지 않으며 그 연결은 간접적입니다.


이제 햄버거 시장에서 평균적으로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가격 변동에 더 민감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비용이 상승하고 그 결과 공급 곡선 자체가 우상향하면 햄버거의 가격은 오르지만 구매자는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려 햄버거 구매를 줄일 것이기에 햄버거의 가격은 적게 오릅니다. 사실, 구매자가 가격 변동에 매우 민감하다면 가격이 조금이라도 상승하더라도 햄버거를 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용이 올라도 햄버거 가격은 올라가지 않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비용을 부담하는 정도는 구매자가 가격 변화에 얼마나 민감한 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용과 가격은 동일하지 않으며 비용은 공급의 변화를 통해 가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비용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정부가 수입 철강에 세금 (일명 철강 관세)을 부과하고 미국 내 구매자가 미국에 수출하는 국가보다 가격에 더 민감하다면 미국의 구매자들이 철을 훨씬 적게 구입함으로써 대부분의 수출국이 관세를 더 많이 지불할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구매자가 수출 판매자보다 가격에 덜 민감하다면 미국의 구매자는 구매를 크게 줄이지 않기 때문에 세금의 더 많은 몫을 지불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국이나 외국에서 관세를 얼마나 지불하는지는 상대적인 가격 민감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미국 정부가 철강 수입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의 구매자 또한 일부의 세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으로 법에서 한 당사자가 실제로 세금을 낸다고 해서 그 세금의 전액을 부담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비용이 가격과 동일한 상황은 하나뿐입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선 간신히 기회비용을 상회하고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판매 비용을 간신히 상회할 때 이뤄집니다. 이러한 한계 구매자와 한계 판매자에게는 잉여 이익이 없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것을 가격이 한계 비용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완전경쟁시장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비용과 가격이 같다고 해서 두 단어가 동의어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입니다.

Sanford Ikeda, “COST” & “PRICE” ARE NOT INTERCHANGEABLE ECONOMIC CONCEPTS,18 December, 2019

출처: https://www.libertarianism.org/columns/cost-price-not-interchangeable-economic-concepts

번역: 서영주

       

▲ TOP

NO. 제 목 글쓴이 등록일자
717 자본주의는 우리를 하나로 만들고, 권위주의는 우리를 갈라놓는다
Barry Brownstein / 2020-12-21
Barry Brownstein 2020-12-21
716 화폐가 계속 발행돼도 디플레이션은 계속될 것이다
Frank Shostak / 2020-12-14
Frank Shostak 2020-12-14
715 관심의 경제에서 광고의 가치
Steven Horwitz / 2020-12-07
Steven Horwitz 2020-12-07
714 팬데믹 상황에서 치솟는 기업가정신
Kerry McDonald / 2020-11-30
Kerry McDonald 2020-11-30
713 도로에서 공권력이 확장될 때
Tate Fegley / 2020-11-27
Tate Fegley 2020-11-27
712 주식환매의 본질은 나쁘지 않다
Ethan Lamb / 2020-11-23
Ethan Lamb 2020-11-23
711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 락다운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Jon Miltimore / 2020-11-16
Jon Miltimore 2020-11-16
710 국제무역을 설명하기 위한 특별한 이론이 있는가?
Mateusz Machaj / 2020-11-09
Mateusz Machaj 2020-11-09
709 코로나로 인한 동전 소실
Nicholas Anthony / 2020-11-02
Nicholas Anthony 2020-11-02
708 30년 전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뉴욕타임즈의 보도, 그리고 오늘
Jon Miltimore, Dan Sanchez / 2020-10-30
Jon Miltimore, Dan Sanchez 2020-10-30
707 규제는 부동산 시장을 어떻게 과열시키는가
Mitchell Harvey / 2020-10-26
Mitchell Harvey 2020-10-26
"비용"과 "가격"은 동일한 경제적 개념이 아니다
Sanford Ikeda / 2020-10-23
Sanford Ikeda 2020-10-23
705 호황, 불황, 그리고 화폐의 본질
Richard M. Ebeling / 2020-10-19
Richard M. Ebeling 2020-10-19
704 아케이드시티: 미래 승차공유 사업의 탈중앙화
Brittany Hunter / 2020-10-16
Brittany Hunter 2020-10-16
703 과연 임대인은 악한 존재인가
Bradley Thomas / 2020-10-12
Bradley Thomas 2020-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