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5일 (화) 23회
노예의 길 독서토론 23차 온라인 모임: 모리, 강영, 단디
이단논쟁 1 (1589년)
기축년 조선의 자유.
병자호란이 휩쓴 조선의 어린왕 효종의 선생님
송시열은 기축봉사를 올려 반드시 정치에서 지켜야 할
도리가 무엇인지 가르친다.
그것은 청나라 만주족 오랑케에게서 입었던 치욕을
5년이고 10년이고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명의 선생님 윤선도는 다른것을 가르치다
유배지 보길도로 가게되는데 현실적 상황이 달라졌으니
어쩔 수 없이 청나라와의 관계를 정상화 시켜야 하지
않겠냐는 가르침이었다.
위대한 조선의 정통과 이단이 탄생한 것이다.
이단논쟁 2 (2020년)
자유의 근원을 인간의 본성 이기심인 부자가 되고픈
욕망에서 이끌어내려는 모리님과 구원을 받고자 하는
욕망에서 이끌어내려는 단디의 치열한 이단논쟁이 있었다.
이단논쟁 3 (1919년)
볼세비키혁명
인간의 자유를 경제적 자유 즉 돈 문제로부터의 자유로
봤던 공산주의자들의 첫번째 시도는 똑같이 일하고 똑같이
나누자는 공평한 분배였다.
똑같은 시간에 일어나 똑같은 시간동안 똑같은 일을하고
똑같이 나누면 돈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던 그들은
드디어 길을 찾은듯 기뻐했지만 곧 사람들은 똑같이 일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된다.
인센티브 즉 욕망이 없는 사회에서는 휴식 즉 노는 것으로
욕망을 추구한다는 사실에 직면한 것이다.
고심끝에 공평에서 보장으로 입장을 바꾼 그들은
공산주의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서 경제적 보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사회주의자라는 가면을 쓴다.
돈문제 만큼만은 일정수준을 모두에게 보장을 해주면
자유를 줄 수 있고 이것은 수학과 같은 자연법칙인 과학
즉 사회과학 이라며 수많은 책과 논문을 발표한다.
그러나 하이에크는 신이 아니면 해결해 줄 수 없는 일 외에
무차별적 보장은 반드시 타인의 노력과 성취의 결과를 빼앗는
타인의 비보장을 동반하며 그런 비보장을 유지하기 위해
군대와 같이 엄격하고 기계적인 사회가 되어 버릴것이라고
경고한다.
모리님과 단디의 이단논쟁 즉 개인의 욕망은 개인이 각자 알아서
원하는 만큼 추구한다는 것에 기반한 논쟁에서 또다른 이단의
탄생 욕망은 개인이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공평하게
재분해 해야 한다는 전혀 다른 진짜 이단이 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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