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선택론: 고급 개론

자유기업원 / 2019-07-15 / 조회: 158
도서명공공선택론: 고급 개론
저 자랜들 G. 홀콤 / 황수연
출판사리버티 (2019. 06)
추천인

[교보문고 책 구매하기]


책소개


이 《고급 개론》은 공공선택론을 한 학문 분야로 규정한 연구에 기초하여 정치적 의사 결정에 관해 집중적으로 서술한다. 랜들 G. 홀콤은 투표자 선호들이 민주적 의사 결정을 통해 결집되는 방식, 정치적 교환이 공공 정책의 생산에 이르는 방식, 그리고 정치 활동이 발생하는 헌법적 틀이 설계되는 방식을 검토하면서 공공선택론의 이론적 기초들을 강조한다. 그는 매력적인 방식으로 공공선택론의 주요 모형들을 간결하게 논하고, 그 분야의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를 이해할 기초를 독자들에게 준다. 각 장은 공공선택론의 발전을 형성한 선구적인 연구를 강조하면서 그 장이 기초하고 있는 연구를 논하는 주() 절로 끝맺는다.


저자소개


랜들 G. 홀콤(Randall G. Holcombe)은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의 드보 무어(DeVoe Moore) 경제학 교수인데, 거기에서 그는 1988년 이후 교수로서 봉직하고 있다. 그는 공공선택학회와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개발 협회의 회장을 역임했고, 15권의 책과 학술 및 전문 잡지들에 발표된 150편 이상의 논문의 저자다. 그의 책 중에는 《정부의 경제적 기초》(1994), 《자유에서 민주주의로: 미국 정부의 변형》(2002), 그리고 《번영의 생산》(2013)이 있다. 그의 주요 연구 영역들은 재정학과 공공 정책 문제들의 경제적 분석이다.


역자소개


황수연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으로 근무했고, 경성대학교 재직 중 애리조나 대학교 경제학과(1991년[풀브라이트 교환학자] 1997년), 조지 메이슨 대학교 공공선택연구소(2004년),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경제학과 및 스타브로스 센터(2013년)에서 교환 교수로 연구하였다. 한국하이에크소사이어티 회장을 역임하였고, 경성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를 정년퇴직했다. 관심 분야는 공공선택론, 오스트리아학파이론, 시장 경제, 그리고 자유주의이고, 이 방면의 역서를 다수 출판했는데, 여기에는 랜들 G. 홀콤이 지은 《경제 모형과 방법론》, 《자유주의와 연고주의》, 《기업가 정신과 경제적 진보》, 《공공 정책과 삶의 질》, 그리고 《번영의 생산》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이 방면의 저서들을 번역하는 일 외에 미제스 연구소의 미제스 와이어 논문들을 번역 보급하는 일에 동참하고 있다.


목차


제Ⅰ부 서론 

01. 공공선택론과 공공 정책 


제Ⅱ부 투표자 선호들의 결집 

02. 좌와 우의 정치 

03. 제도들: 비례 투표 대 종다수 투표; 의원 내각제 대 대통령 중심제 

04. 정치적 전략: 투표율과 선호들의 분포 

05. 다차원적 쟁점 공간 

06. 사람들은 왜 투표하는가? 합리적 무지, 표현적 투표, 합리적 불합리 


제Ⅲ부 공공 정책의 설계 

07.거래 비용과 정치적 교환 

08. 정치시장: 이익집단, 지대 추구, 그리고 규제적 포획 

09. 관료제 

10. 정치 조직:선거구,위원회, 그리고 제도적 설계 

11. 정치적 기업가 정신 


제Ⅳ부 합법적 설계 

12. 헌법적 및 헌법 후 의사 결정 

13. 이익 집단과 헌법적 진화 

14. 견제와 균형: 엘리트와 대중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