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란 없다.   - 마가렛 대처  

자유정론
많이 본 칼럼

애니메이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를 보다 : ‘천공의 성 라퓨타’는 원시시대로의 회귀를 말하는가

21 나광호 | 2016-11-24 | 조회수: 1,000

cfe_art_16-12_나광호.pdf


비행선에서 소녀가 떨어진다.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등으로 유명한 미야쟈키 하야오 감독의 1986년 작 [천공의 성 라퓨타]의 첫 장면이다. 물체가 자유낙하하면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속도가 점점 증가하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주인공 시타는 뉴턴을 비웃기라도 하듯 천천히 떨어진다. ‘비행석이라는 특수한 돌이 묶여있는 목걸이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뻔한 이야기지만 그 신비한 돌은 영화의 핵심소재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목적으로 전설의 성 라퓨타를 찾는다. 또 다른 주인공인 파즈는 시타를 돕는 것과 자신의 아버지가 라퓨타를 봤다는 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과학자 집단과 군대는 라퓨타에 있다고 추정되는 가공할 과학기술의 힘을 이용해 세상을 지배하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해적은 숨겨진 보물을 찾기 위하여. 하지만 전설의 성은 어디에 있는지 알 길이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그곳에 갈 생각이 없는 시타에 의해 길이 드러난다. 시타는 라퓨타의 왕족이었고 한 가지 주문을 말하게 된다. 그러자 목걸이에서 빛이 나고 라퓨타로 가는 길을 비추게 된다!

 

구름과 폭풍을 뚫고 성에 도착한 그들은 각자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움직인다. 군대는 보물을 발견했고 과학자 집단은 성에 숨겨진 막강한 로봇들과 광선빔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해적들은 포로가 되었지만. 무기를 보면서 레이건 대통령의 스타워즈 플랜이 떠올랐다. “하늘(우주)에서 저런 광선빔을 쏠 수 있으면 소련이 무슨 무기를 만들어도 항복하겠지?”라는 생각을 할법했다. 우여곡절 끝에 과학자집단은 목적 달성에 실패한다. 시타가 알고 있던 다른 주문 때문이었다. 그것은 라퓨타를 파괴하는 것이었다. 하늘에서는 성이 파괴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죽는 등 난리가 났지만 다행히 땅에는 별다른 일이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 한 발의 빔이 떨어졌다는 것을 제외하면. 파괴주문에 의하여 라퓨타의 두 부분 중 과학기술이 장착되어있는 하부는 파괴되고 정원이 있는 상부는 남아서 떠오르게 된다.

 

미야쟈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전체적으로 과학기술에 대한 불신, 인간의 욕심이 세상을 파괴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인간문명이 존재하는 곳을 문제 있는 곳으로 설정하고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녹아있다. 강도가 약하기는 하지만 [천공의 성 라퓨타] 역시 마찬가지다. 과학자 집단의 리더인 무스카는 라퓨타의 왕족 출신인데 그의 조상들과 마찬가지로 과학기술로 세상을 정복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반인(?)들을 하등하게 여긴다. 하야오의 작품들을 보다보면 특정한 사람들을 히틀러와 비슷한 사람으로 몰아가는 것 같은 인상을 받을 수 있다. [천공의 성 라퓨타]에서도 청소를 시도하는 것은 욕망, 즉 욕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물론 과학기술의 발전이 자연을 파괴하기도 하고 인간의 그릇된 욕심이 때때로 재앙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음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에 대하여 경계하자는 주장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학기술에 기반한 문명이 없는 곳이 정말로 낙원이냐는 질문 앞에 서면 그렇지 않다라고 답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발전시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이기심이다. 이것들에 대한 지나친 경계는 반문명, 반자본주의적인 태도로 나타날 수 있고 원시사회로 돌아가자는 주장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 세탁기의 발명으로 사람들은 세탁기 매뉴얼까지 알아야 해서 더 힘들어졌다는 황당한 주장을 TV에서 볼 수 있는게 현실이다. 문명에 대한 비판이 그 문명을 태동시킨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고 실제로도 그 둘은 연결되고 있다. 우리가 진정으로 경계해야 하는 것은 이것일지도 모른다


나광호│경제진화연구회 청년위원


페이스북 댓글 달기

의견 쓰기
댓글 등록

• 전체 : 26 건 ( 1/4 쪽)

1 2 3 4

검색 검색초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