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중입니다.
-
-
코로나19발 정부 지출 확대, 분별력 갖춘 정치적 역량 뒷받침 돼야
-
과도한 국가 부채, 장기 불황과 금융 위기의 단초가 될 수도…코로나19발 경제침체에 각국 정부가 일제히 정부 지출로 몰려갔다. 미국은 GDP 대비 정부 지출 비율을 8.1%p 늘렸고, 일본도 9.2%p 확대했다. EU 내에서는 `코로나19 경제회복기금’을 둘러싸고 갈등이 있었지만,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재정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그 결과 OECD 35개국의 GDP 대비 재정수지 평균이 -..
-
-
“코로나로 공급보다 수요 타격 더 클 것”
-
자유기업원 `팬데믹 경제학’ 보고서`거리두기’에 관광-항공 직격탄… 소비-투자심리 회복 정책 필요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각종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들이 경기침체를 더 가파르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코로나19는 공급 차질보다 수요 감소에 따른 경제 충격이 월등히 크며, 이에 따라 소비심리와 투자심리를 회복시킬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
-
-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의 경제학
-
2020년 1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높은 전염력으로 전 세계에 급속도로 전파되어 팬데믹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경제적 봉쇄(lockdown)로 세계경제는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가 예상된다. 한국경제도 1분기 성장률이 이미 –1.4%로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 이와 같은 ..
-
-
또 다시 돌아온 구조조정의 시대
-
우리경제가 다시 위험에 처했다.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국제금융위기에 이어 10여년 만이다. 이번 중국발 바이러스 사태는 경제를 일시에 마비시키고 있다. 수요와 공급 모두 충격에 빠졌다. 상당한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적절히 대응할 경우 앞의 두 위기 수준에서 끝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경제붕괴에 이은 장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이를 위..
-
-
우리 경제는 싱크홀 상태, 붕괴를 막아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가뜩이나 활력을 잃어가던 우리 경제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거리에는 사람들이 사라지고 상점에는 손님의 발길이 끊겼다. 종업원들은 언제 일자리를 잃을지 노심초사다.`소비절벽’이 이어지면서 기업들도 매출이 떨어져 골병들고 있다. 미래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부채를 더 늘리는 것도 위험천만한 일이다. 이미 ..
-
-
文대통령, `한은 총재` 이례적으로 靑에 부른 까닭은?
-
文 경제·금융 부처에 "비상경제 시국…전례없는 일 해야"한은 총재 靑 회의 첫 참석에 靑 한은 금리 인하 개입 우려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청와대로 부른 건 경제적으로 함의하는 바가 크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발(發) 경제금융 위기의 심각성을 자인하고, 비상 대응 체제에 돌입한 것으로 읽히면서다. 한은 총재가 대..
-
-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근본 처방은?
-
경인방송 FM 90.7MHz <김성민의 시사토픽>출 연 자 : 최승노 자유기업원 원장방송 링크 ▶http://www.podbbang.com/ch/1769499?e=23420829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근본 처방은?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침체에 대한 불안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추경 편선 등 여러방안을 내놓고 있는데 과연 실효적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1.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11조 7..
-
-
정부가 디플레이션에 맞서지 말아야 할 이유
-
*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임*Frank Shostak,Why Government Should not fight Deflation11 September, 2019대부분의 전문가들에게 디플레이션은 물가 하락을 예고하기에 나쁜 소식으로 받아들여진다. 소비자들이 물자를 더 싸게 사기 위해 결국 미래에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이 소비의 전체적인 흐름을 약화시키고 결국..
-
-
마크롱의 경제개혁과 한국에의 시사점
-
주제: 마크롱의 경제개혁과 한국에의 시사점일시: 2020년 1월 15일 (수) 오전 10시 ~ 12시장소: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7층 열림홀사회: 권혁철 자유기업원 부원장1부: 경제부분-마크롱 경제개혁의 성과 및 시사점주제발표: 조동근 명지대 명예교수토론: 곽은경 자유기업원 실장2부: 정치부분-마크롱은 어떻게 개혁을 추진했는가?주제발표: 박종운 시사평론가토론: 김광동 나라정책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