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전삼노 총파업 `삼성전자` 위기([h]中[/h])] "평균 연봉 1억 넘는데"…재계 "전삼노 파업, 국민 눈높이와 괴리"
삼성전자 사내 최대 노동조합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이 사측과의 잇따른 임금협상 파행 이후 4주간 대대적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삼성전자가 최대 위기에 봉착했지만 노조가 총파업을 종료하고 현업에 복귀하기로 하며 한시름 놓게 ..
서평: 지텔만의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
글쎄, 국가들이 어떻게 가난에서 정말 벗어나는가? 저명한 미국 경제사가 데어드러 매클로스키(Deirdre McCloskey)에 친숙한 우리는 그것에 대한 해답을 안다. 자유주의 가치들(그녀가 `부르주아 가치들(bourgeois values)’이라고 부르는 것). ..
지역 산업을 망쳐달라고 세금을 내는 사람들
CFE_해외칼럼_24-17.pdf석탄 산업을 통해 호주와 전 세계에 긴 시간에 걸쳐 에너지를 공급해온 어퍼 헌터는 어떠한 지역보다 중요 자원 산업과 그를 유지시키는 고임금 직군의 가치를 체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호주의 에..
투표 판매와 투표자 행동
비밀 투표의 특징 중 하나는 당신이 어떻게 투표했는지 다른 사람들이 모른다는 점이다. 이것은 투표자들을 괴롭힘이나 협박으로부터 보호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또한 투표자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들이 어떻게 투표했는지 보증하지 못하게도 ..
지식인들이 자본주의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
반자본주의가 다시 유행한다. 많은 사람이 사회주의의 붕괴 후에 죽은 것으로 선언했었던 마르크스주의조차도 부흥을 경험하고 있다. 좌익 프랑스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Thomas Piketty)의 것들 같은 책들이 인기가 있다. 나의 고국, 독일에서는,..
서평: 라이너 지텔만의 “국가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는 방법: 베트남, 폴란드, 그리고 번영의 원천”
경제학에서, 우리는 어떤 중요한 측면에서 자기들의 이웃들, 혹은 어떤 다른 그럴듯한 비교 집단을 시종일관 능가하는 나라들이나 지역들을 종종 골라내고, 그다음 우리는 그들이 다르게 행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만약 당신이 그 인습적..
‘노란봉투법’ 통과되더라도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해야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개정안)이 정치권과 경제 관련 뜨거운 논란의 중심에 다시 섰다. 이번 `노란봉투법’의 주요 내용은 두 가지다. 하나는, 하도급 근로자에 대한 원청 책임을 확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불법파업에 대한 기..
기업가들과 부자들에 대한 시기심과 편견의 원인은 무엇인가?
시기심은 항상 존재해 왔고 그것은 문화적 경계들을 초월한다. 저명한 사회학자 헬무트 쇠크(Helmut Schoeck)는 이것을 1968년만큼 일찍이 자기의 책 ≪시기심: 사회 행동의 이론(Envy: A Theory of Social Behaviour)≫에서 보여주었다. 그러..
경쟁과 협동
시장 활동을 서술하는 데 종종 경쟁이 사용되고, 정치 활동을 서술하는 데 종종 협동이 사용되지만, 경쟁이 더 정확하게 정치를 서술하고, 협동이 더 정확하게 시장들을 서술한다. 시장 활동은 자발적 교환에 기초해 있고, 거래들은 오직 모든..
저가 항공사의 합병 블루스
CFE_해외칼럼_24-16.pdf바이든 행정부의 제트블루(JetBlue)와 스피릿에어라인(Spirit Airlines) 간의 합병 반대 결정은 많은 이들에게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 스피릿에어라인은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으며, 제트블루의 인수 제안은..
범사련,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TF위원장 초청,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
범시민사회단체연합(회장 이갑산. 이하 범사련)는 10일 오전 8시, 서울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해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을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가 개최됐다.조정훈..
조정훈 의원 "이기는 정당 만들기 위해 선거법 개정 반드시 해야"
시민사회가 10일 오전 8시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조정훈 국민의힘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이란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를 개최했다.이날 연석회의에서 조정훈 위원장은 인사말을 ..
범사련 ‘시민사회가 평가하는 22대 총선’ 시민사회연석회의 개최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10일 오전8시 서울 여의도 자유기업원 열림홀에서 국민의힘 조정훈 총선백서 제작 특별위원장을 초청해‘시민사회가 평가하는22대 총선’이라는 주제로 제18차 시민사회연석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에는 이갑산 ..
진보주의: 수사 vs 현실
확대된 정부 역할의 현대 지지자들은 자신들을 리버럴이라고 부르는 것에서 벗어나서 자신들을 진보주의자로 언급하는 것으로 더욱더 이동하고 있고, 그래서 진보주의의 이데올로기가 함의하는 것을 고찰할 가치가 있다. 진보주의(Progressiv..
오해받는 기업가
기업가들은 오해받고 시기심을 받는다. 중국 경제학자 웨이잉 장(Weiying Zhang)이 최근 출판된 책에서 설명하듯이, 심지어 대부분 경제학자조차도 기업가들의 진정한 기능을 이해하지 못한다. 장은 전([h]前[/h]) 학생에 관한 이야기를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