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신간] 전문가들이 바라본 ESG 열풍, `ESG 제대로 이해하기`
ESG 열풍에 한국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선진국들과 해외기업들은 분주하게 에코마케팅, 그린정책, 재생에너지 등을 시행하며 시대에 발 맞춰 움직이고 있다. 국제적으로 환경규제가 극심해지고 환경에 대해 대중의 인식이 변화하는 가운..
쥐 유토피아 실험과 복지국가에 대한 고찰
cfe_해외칼럼_21-35.pdf만약 야생동물들이 먹고 살기 위해 사냥 같은 일련의 행위를 할 필요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 다시 말해서, 우리 인간들이 야생동물들에게 후한 복지국가를 제공한다면 어떨까? 이런 복지국가를 인간에게 적용한다면 어떻..
[스마트 경제 읽기] 청년 고용을 늘리기 위하여
겉도는 청년고용 쿼터제도…규제 없애야 고용 늘어청년 실업이 심각하다. 정부가 무슨 조치든 취해야 한다는 여론도 거세다.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정부가 내놓은 게 의무고용할당제나 청년인턴제, 청년추가고용장려금 등이다. 고용 쿼터제와 정..
세금해방일, 문재인 정권 들어 18일 늦어져
세금해방일(tax freedom day)은 세금을 내기 위해 국민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자유기업원이 발표한 올해의 세금해방일은 4월 9일이다. 즉 1월 1일에서 4월 8일 사이에 번 돈은 세금을 내기 위한 것이고, 4월 9..
4세대 실손보험 시대…보험사들 판매 중단 속앓이
다음달 1일부터 4세대 실손보험 시대가 열린다. 비싼 치료를 많이 받을 경우 보험료가 크게 올라지만, 보험금 청구를 자주 안하면 보험료가 줄어든다.이같이 새 실손보험이 나오지만 보험업계는 조용한 분위기다. 보험사들은 실손보험 장사를 해..
“ESG는 또 다른 경영전략…정부 무리한 개입 말아야”
자유기업원, ESG 경영환경 변화와 대응전략 세미나 개최“민간이 주도적으로 정책방향 정하는 ESG환경 조성돼야”“탈원전은 시대흐름 역행…탄소중립 위해 원전 활용해야”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다...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은 왜 `오스트리아`학파인가
사회학적 운동으로서의 오스트리아학파는 독일 출신 경제학자들과 오스트리아 출신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난, 과학으로서의 경제학의 인식론적 지위와 적절한 방법론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규모 학문 논쟁인 방법론논쟁(Methodenstreit)에서 탄..
중국 고립은 심화되는데, 위안화는 왜 강세인가?
김정호_2021-22.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U4aci07E7XI국제사회에서 중국의 고립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열린 G7 정상회의는 마치 중국 비판을 위해서 모인 것 같습니다. 최종 성명서는 온통 중국 비판 일색입니다.“동중국..
2030이 서울 밖으로 쫓겨난 이유
전세입자를 보호하겠다던 임대차3법이 오히려 전세난을 심화시키고 있다.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상한제 이른바 임대차2법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난 지금 부동산 시장에 전세 매물은 사라지고,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그러다보니 자금력이 ..
록펠러는 반독점 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cfe_해외칼럼_21-34.pdf자유시장경제에 대한 여러 오해 가운데 하나는 “자유방임”이 독점을 장려한다는 믿음이다. 대중에게 친숙한 자본주의 치하에서 대기업은 규모가 작은 기업을 인수합병하여 몸집을 키워 나가고, 제일의 기업이 될 때까..
[스마트 경제 읽기] 세율이 세수를 좌우한다
G7의 법인세율 담합…경제위기 극복에 도움이 될까우리는 흔히 손쉬운 세수 확보의 방법으로 세금 인상을 떠올린다. 하지만 현실은 생각만큼 녹록지 않다. 납세자의 동의 없이 막무가내로 세금을 인상했다가는 거센 반발만 불러오기 때문이다. ..
글로벌 최저한세, 증세 경쟁의 시작인가?
김정호_2021-21.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xlzOK3rR2YAG7 회의 참가국들이 글로벌 최저한세를 15%로 하겠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OECD와 IMF도 이미 오래 전부터 글로벌 최저한세를 도입하자고 목소리..
프레데릭 바스티아의 <법>은 어떤 책인가?
cfe_해외칼럼_21-33.pdf19세기의 프랑스인 프레데릭 바스티아는 자유사회를 지탱하는 원칙을 분명히 밝히는데 그의 삶을 바쳤다. 언론인, 경제학자, 정치인으로서의 바스티아의 다사다난한 생애가 끝날 무렵, 그는 결핵으로 심한 고통을 받으면..
[자유발언대] 가상화폐 거래 피해액 5조원...제도 마련 시급
2017년부터 최근 4년간 가상화폐 범죄 피해액은 약 5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이는 현재의 가상화폐의 거래소 자체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거래 모두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투자자들은 투자에 대한 근본적 우려를 갖기 마련이다. 그..
기후 변화를 빌미로 주유소 신설을 금지한 도시
cfe_해외칼럼_21-32.pdf기후 정책에 대한 논쟁이 심화됨에 따라, 캘리포니아의 한 도시는 주유소의 신설을 금지하는 전례 없는 조치를 취했다.San Francisco Chronicle이 보도한 대로,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Petaluma시는 시의회 만장일치로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