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중고차 시장에도 대기업 브랜드가 필요하다
중고차 시장은 한 해 차량 251만5000대가 거래되는 약 22조원 규모다. 90만5000대 규모의 신차보다 1.32배나 큰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전체 거래의 절반 이상이 매매상을 통하지 않는 개인 간 거래라는 점이다. 기업을 통..
[논설실의 서가] 개인주의는 이기주의가 아니다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배민 지음/지식발전소 펴냄개인주의(Individualism)는 집단주의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집단이나 국가보다 개인을 우선에 두는 태도를 말한다. 그런데 간혹 이기주의(Egoism)와 비슷한 말로 오해받는다. 범주가 다른데 그렇..
자유기업원,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 출간 기념 북콘서트 개최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11월 1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출판사 지식발전소(자유기업원의 단행본 브랜드)의 신간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 출간 기념 북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책의 저자인 배..
지식발전소, 신간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 발간
지식발전소는 신간 `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개인주의와 시장의 본질`은 개인주의에 대한 잘못된 사회적 인식과 오해에 대해 정면으로 돌파하는 책이다.이 책에서 저자인 배민 숭의여자고등학교 교사는 사람들이 개인..
자유기업원, 신중섭 강원대학교 교수 정년퇴임기념 북콘서트 개최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11월 15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신중섭 강원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의 정년퇴임을 기념하여 그의 신간 저서 <자유주의의 철학적 기초>의 북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관..
자유기업원 ‘택지공영개발, 이대로 괜찮은가?’ 세미나 개최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은 11월 9일 화요일오후 2시,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택지공영개발,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해당 세미나는 김정호 서강대학교 겸임교수가 발표를, 한정석 경제성장연구소..
메타버스를 둘러싼 분쟁: 포트나이트 VS 애플
cfe_해외칼럼_21-69.pdf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이조스가 우주를 식민지화하는 작업을 하는 동안, 다른 억만장자들은 우리의 삶을 거대하고도 급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우리가 익히 들어본 메타버스가 ..
하이에크의 “나는 왜 보수주의자가 아닌가”의 재해석
cfe_해외칼럼_21-68.pdf1960년,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자유헌정론>의 부록으로 가장 유명한 그의 저술 중 하나인 "왜 나는 보수주의자가 아닌가"를 출판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하이에크는 이 글을 통해 자유주의자들이 사회주의를..
자유기업원 ‘사회인식조사의 결과와 시사점’ 세미나 성료
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지난 10월 2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열림홀에서 ‘사회인식조사의 결과와 시사점’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해당 세미나는 (주)리서치앤리서치 기관이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
영화 ‘크레이지 토미 보이’에 나타난 기업규제
cfe_해외칼럼_21-67.pdf1995년 영화 `크레이지 토미 보이’(Tommy Boy)에서 나타나는 적극적인 태도는 기업가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뿐이다.규제는 적절하다고 판단된 행동에 따라 복잡한 시스템을 관리 및 제어한다. 하지만 ..
[독서기]좌파였던 저자의 좌파 탈출하는 방법 <좌파 탈출하기>
참신한 접근과 생각의 전환으로 쓴 좌파 탈출하는 방법시장과 정부와 자유 그리고 좌파 레토릭에 관한 책“자유는 이 모든 주제의 배경이다. 자유가 없는 곳에 번영은 없다”“진보는 없다. 다만 불안하고 고단한 사람들에게 진보를 팔고 다니..
무리한 탄소중립 계획 재검토해야
지난 10월18일. 2050 탄소중립위원회가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을 발표했다.NDC 상향안은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는 것으로 목표를 상향 조정하는 ..
자본주의는 소비지상주의를 조장하지 않는다
cfe_해외칼럼_21-66.pdf`자본주의’라는 말을 들으면 뭐가 제일 먼저 떠오르는가? 아마도 돈이나 쇼핑몰과 관련된 것들일지 모른다. 사실, 자본주의가 단지 물질적인 소유물에 대한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우리는 그 시..
ESG경영, 규제가 아닌 제도적 뒷받침 필요
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화제다. 수익성뿐 아니라 환경, 사회 등 비재무적 가치가 경영의 주요 변수로 등장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세계적 저성장 흐름 등의 변화는 기업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본래 기업의 목적은 이익을 극대화하..
식품과 의약품 분야의 정부 독점을 끝내자
cfe_해외칼럼_21-65.pdf경쟁은 독점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더 나은 재화나 서비스를 가져온다. 이는 사실상 모든 경제학자들이 동의하는 기본적인 전제이다. 그러나 음식과 약품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있어 우리 사회는 이 전제를 져버리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