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박영수 특검의 `블랙리스트 칼춤`, 왜 문제인가?
박근혜 정부 때리기로 세상이 다시 시끄럽다. 이번엔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둘러싼 소동인데, 박영수 특검팀의 과욕과 잘못된 수사방향이 문제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이어 김상률 ..
“광장정치는 민주주의가 아니다”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프랑스 혁명과 광장 민주주의’라는 토론회(2016년 12월 14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를 열고, 구체제 붕괴를 상징하는 프랑스혁명(1789)이 오늘날 대한민국의 광장민주주의에 주는 교훈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고찰..
자유주의자가 꼽은 내년 화두는 `경제위기 극복`
자유경제원·한경, 경제학자 등 31명 설문조사"차기 대통령 `국가관` 가장 중요"개헌 필요성엔 절반이 찬성국내 자유주의자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은 내년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시대정신)로 ‘경제위기 극복과 성장 회복’을 꼽았다.한국..
박원순·문재인 `좌성향`…반기문 `중도우파`
대선주자 이념성향 분석유승민, 야권주자 안철수·손학규보다 `왼쪽`야권 주자 모두 좌파성향…좌파 4명, 중도좌파 5명여권·구여권 중 3명 중도좌파…정통 우파는 한 명도 없어여야 대선주자들의 이념 성향이 왼쪽으로 치우쳐 있는 것으로 평..
퍼펙트스톰, 새해 한국경제가 극복해야 할 위기와 방향
▲ 오정근 건국대 금융IT학과 특임교수, 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위원새해 한국경제가 극복해야 할 위기 요인들새해 한국경제는 어떻게 무사히 넘길 수 있을까 걱정될 정도로 위기요인들이 퍼펙트스톰으로 한꺼번에 몰려오고 있다. 몰려오고 있..
경제적 자유가 죽고 있다…한국 위기의 본질이다
2017 정유년 새해가 밝았다. 새해 새 아침이지만 한가한 덕담이나, 무책임한 낙관론을 말할 수는 없다. 올 한 해 대한민국은 어떤 비전과 어떤 희망으로 재도약과 회생의 발판을 마련해낼 것인가. 미국과 일본은 벌써 희망의 노래를 부르고, 낙관..
1:99의 싸움…문화전쟁의 낙동강전선 블랙리스트
특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조사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거기에 발맞춰 문화인들의 시위와 특검 압박이 시작되고 있고, 어처구니없게도 있지도 않은 그런 허술한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빠진 많은 문화인들의 허탈함이 언론에 공개되고 있다. ..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위기…무엇이 문제였나
▲ 신중섭 강원대 윤리교육과 교수내일은 내일의 해가 떠오른다또 한 해가 저물었다. 2016년은 ‘병신년’이라는 상서롭지 못한 이름으로 시작하여, 공적으로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경제는 침체되고, 안보와 외교가..
2017년 진단 세미나 연 자유경제원
2017년 진단 세미나 연 자유경제원(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3일 오전 서울 마포구 자유경제원에서 `암울한 2017, 어떻게 극복하나?`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김승욱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2017.1.3scape@yna.co.kr(끝..
탄핵심판 이후 대선까지…위기의 보수리더십 재구축 과제는?
▲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 원장한국이 직면한 상황2017년 한국은 구조적으로나, 상황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있다. 첫째, 지난 2012년 이래 한 해를 제외하고는 연속 2%대 경제성장률 - 2.3% 2.9% 3.3%, 2.6% 2.6% -이고 2017년도 2.6%로 예..
광장 정치에 법치주의 붕괴…남미화 기로 선 한국
▲ 김인영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남미화(南美化)의 길에 선 한국정치1. 2016년의 한국정치 - 선진 정치와 중남 정치의 길목에서 어디로?2016년의 한국 정치는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었다. ‘87체제’가 만들어낸 민주주의가 한 세대 30..
“2017년 위기 극복위해 ‘경제우선주의` 채택해야"
- 자유경제원 전망세미나“네거티브 방식 규제로 전환정경유착 근절 제도 개선을”2017년 정치·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경제 우선주의’를 채택하고 기업을 중시하는 한편 정경유착을 없애기 위한 제도 개선을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
자유경제원,"정경유착, 경제기적 폄훼용어…정경협력으로 해야"
여의도 전경련빌딩 입구에 설치된 박정희 전 대통령 휘호 기념비[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최순실게이트`로 재점화된 `정경유착`이라는 용어가 대한민국의 경제기적을 폄훼하고 있어 이를 `정경협력`으로 고쳐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보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물려받은 상속재산도 유지 노력, 격차는 이롭다?"
자유경제원 세미나 개최…일각에선 "극복할 수 없는 격차라면 좌절감" 반발제공=게티이미지뱅크[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태생적 격차는 어떻게 할 도리가 없습니다. `금수저`의 기준이 대체 무엇입니까? 재산 외에도 운동신경, 말재주, 끼 등..
`최순실 국정농단` 프레임과 블랙리스트 그리고 `문화 테러`
대한민국은 이념전쟁중이며 이는 역사전쟁과 문화전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 역사전쟁 무기는 교육이며 문화전쟁 무기는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대한민국문화예술인(대문예인)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