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중세도시 제노바의 번영은 은행에 자유를 준 덕분이다
cfe_해외칼럼_22-14.pdf제노바 공화국은 과거 탐험가 콜럼버스에게 자금을 수세기동안 조달해줄 만큼 거대하고 안정적인 은행을 가지고 있었다. 작은 개인 은행이 신용을 쌓고 번영할 수 있었던 것은 제노바의 사업 지향적이고, 정부 제한적인 ..
[자유발언대] 사모펀드, 기업의 구원투수인가 기업사냥꾼인가?
한국 사회에서 사모펀드(PEF)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공격적인 지분인수를 통해 기업의 경영권에 관여하는 특유의 방식이 투자수익만을 위해 건실한 기업을 공격하는 ‘기업사냥꾼’의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또 표면..
자유기업원 `자유의 순간들` 발간…전문가 40인 고찰 담아
자유기업원이 창립 25주년을 맞아 각계 전문가 40인의 자유에 대한 고찰을 담은 책 `자유의 순간들`을 펴냈습니다.책은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자유의 순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건이나 인물, 사물 등을 선정해 이 요소들이 어떻게 구체화되..
다시 지식의 시대로 나아가야
국가가 번영하는 데는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어떤 나라들은 성장하고 어떤 나라들은 성장을 못할까. 이 궁금증을 해결한 이가 애덤 스미스이다. 그는 여러 나라를 둘러보고 성장하는 나라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분석했다. 그리고 <국부론>..
치킨 값 원가 공개, 누구를 위한 것인가
치킨 가격에서 원가가 얼마인지를 두고 말들이 많다. 원가는 사업을 하는 이들에게는 필수적인 정보이겠지만,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 할 이유가 없는 내용이라 소모적인 논쟁이 되고 있다. 이런 원가 논쟁은 기업경영에 대한 간섭을 높이는 정치적..
‘본점 이전’ 산업은행, 민영화가 올바른 해답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의 본점을 부산으로 옮기는 것을 두고 논란이 있다. 대통령 인수위는 공약대로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노조와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산업은행이 공기업이라서 본점을 어디에 둘지를 ..
민간주도 싱크탱크는 ‘건강한 나침반’
미국 워싱턴 DC에는 수많은 싱크탱크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들은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으고 국회와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사회가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
정부가 간섭할수록 경제는 망가져요 자유시장경제가 `부자 나라` 만든다
만약에 어떤 상점 주인이 고객에게 다른 상점보다 질이 좋지 않고 값이 비싼 상품을 판매한다면 고객들은 그 상점을 이용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동시에 그 상점 주인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지 못하는 상품을 판매한다면 고객은 그 상품들을 구..
자유기업원 창립 25주년 기념식 “자유주의와 시장경제를 알린 25년”
`자유와 함께 한 사람들 AWARDS’ 수상자 총 13명 선정 시상재단법인 자유기업원(원장 최승노)이 지난 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창립 25주년 기념식을 갖고 대한민국에 자유주의와 시장경제를 알린 지난 25년의 성과..
[자유발언대] `개투`에겐 기울어진 운동장 ... 공매도 제도개선 시급
공매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개인투자자들이 얼마나 있을까. 일각에서는 공매도 폐지를 외치는 목소리가 힘을 얻기까지 하고 있다. 이들이 공매도를 악한 것으로 인식하게 된 데에는 시장 참여에 균등한 기회가 보장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
[신간산책] 자유주의와 함께 한 모든 순간이 눈부셨다-`자유의 순간들`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최근 국내외적으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우리로 하여금 자유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준다. 오랜 인류의 역사 속에서 가장 소중한 유산은 다름 아닌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유할 자유, 거래할 자유, 이동..
오늘은 세금해방일
오늘(5일)은 세금해방일이다. 자유기업원이 매년 발표하는 기준에 따르면, 4월 5일 오늘부터 벌어들인 소득은 자신이 쓰는 돈이 된다. 어제 까지 벌어들인 소득은 모두 세금으로 낸 셈이다. 그런 의미에서 4월 5일은 2022년의 세금해방일인 셈이..
헝거게임은 현실에서도 존재한다
cfe_해외칼럼_22-13.pdf다양한 디스토피아 영화가 있지만 그 중에서 수잔 콜린스의 헝거게임 시리즈가 가장 인기를 끌었다. 디스토피아 이야기는 확실히 인기가 있지만, 소설 속이 아니라 우리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디스..
[자유발언대] 도시재생 뉴딜사업, 겉치레로 예산낭비 말고 신도시수준으로 경쟁력 높여야
구도심과 중심시가지가 쇠퇴하고 있다. 신도시를 건설하거나 혁신도시를 개발하면서 가속화된 현상이다. 오래된 구도심의 개발은 추진하지 않고 신도시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니 슬럼화가 가속된 것이다. 정부는 도시의 슬럼화를 막기 위해 도시재..
“규제 개혁 약속 엊그제건만” 사정 정국에 떠는 재계
檢, 정권교체기 삼성 강제수사 착수…이례적 행보尹 당선인, ‘공정 경쟁 저해 행위 엄단’ 누차 강조몸집 키운 공정거래조사부…“기업 수사 확대“ 우려재계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검찰의 행보가 심상치 않아서다.검찰은 이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