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보도]자유민주주의·경제번영 양립 `작은 정부`가 답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양립할 수 있다- `제한된 정부`를 만들어 `번영의 길`로 가야I.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는 양립할 수 있는가대다수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민주주의(democracy)와 시장경제(market economy)의 양립 가능성에 의문을 ..
[보도]브렉시트를 바라보는 세가지 잘못된 관점
당황하지 마라. 브렉시트는 국제 질서를 무너뜨리지 않을 것이다1989년, 정치학자 Francis Fukuyama는 `역사의 종언’을 선언한다. 당시는 냉전 종식이 다가옴에 따라 자유주의 국제 질서가 세계 각국에 안착하는 시기였다. Fukuyama는 다음과 ..
[보도]경제민주화의 치명적 덫…특정집단 특혜·특권만 대변
▲ 황수연 경성대 행정학과 교수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적이 아니다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양립 가능한가? 자본주의란 경제 체제가 궁극적으로 진화한 것이고 민주주의란 정치 체제가 궁극적으로 진화한 것이라고 보는 프랜시스 후쿠야마의 시각..
[보도]좌클릭 한국 경제, 베네수엘라 몰락 주목하라
자유주의자 미제스가 베네수엘라에게 주는 조언최근 베네수엘라가 겪고 있는 경제위기는 어떻게 사회주의와 하이퍼인플레이션이 한 나라를 파괴하는지 잘 보여준다. 이 사태를 더욱 안타깝게 만드는 것은 이와 비슷한 사례가 역사적으로 계속 반..
[보도]"통일후 10년간 남한의 1인당 국민소득 최대 30% 감소"
한국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서 문외솔 서울여대 교수 주장(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남북한이 통일하게 되면 10년 동안 남한의 1인당 국민소득이 최대 30%까지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문외솔 서울여대 교수와 이종규 한국개발연구원..
[보도]터널·세월호 억지 꿰맞추기…손석희·JTBC는 답정너?
"답은 정해져 있다 너는 대답만 해" 답정너 JTBC 뉴스룸을 고발한다심리학자 엘리자베스 로프터스의 유명한 심리 실험이 있다. 실험 참가자들에게 자동차 사고에 관한 영화를 보여준 후, 차가 어느 정도의 시속으로 달릴 것 같은지 질문을 던졌다..
[보도]영화 인천상륙작전, 세 번 눈물 흘린 까닭은?
인천상륙작전, 보고 난 뒤 울 수밖에 없었다필자가 보기엔 초반부터 복선이 깔린 것 같다. 대한민국 해군 첩보부대 대위인 장학수가 신분 세탁을 위해 북한 인민군 중좌 박남철을 찾아가며 담뱃불을 빌리며 영화의 두 번째 대사를 북한 사투리로 ..
[보도]원할머니 보쌈…가맹점 폐점 없는 기업가정신의 맛
▲ 남정욱 숭실대 문예창작학과 교수개성 보쌈김치의 맛을 40년째 이어오다원할머니 보쌈의 ㈜원앤원 박천희 사장장모인 김보배氏는 손맛이 남달랐다. 1975년부터 청계천 8가 황학동 골목에서 작은 보쌈집을 운영하던 김보배씨의 가게는 항상 ..
[보도]이념적 합의 파괴 `중도병`에 빠진 `위험사회` 대한민국
▲ 조우석 주필중도비판: 이념적 합의가 깨진 위험사회 대한민국2000년대 초반 지금 한국은 이념적 합의가 깨진 사회다. 헌법 제4조가 규정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마저 희미해졌고, 체제 수호에 필요한 정치사회적 부..
[보도]전쟁이냐, 평화냐? : 그 황당한 논리
평화를 위해서는 전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남북 청년들이 모여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좌담회가 자유경제원 주관으로 10일 오후 마포구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열렸다.이날 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박성은 학생은 “한반도에서 나쁜 평화를..
[보도]"한반도 평화? 北과 전쟁도 각오해야"
▲ 자유경제원은 10일 원내 리버티 홀에서 `전쟁이냐 평화냐, 그 황당한 논리`를 주제로 청년 토론회를 가졌다. ⓒ 뉴데일리자유경제원은 10일 원내 리버티 홀에서 `전쟁이냐 평화냐, 그 황당한 논리`를 주제로 청년 토론회를 열었다.이날 토론..
[보도]칼럼 인천상륙작전, 문화계의 불편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의미를 망각한 문화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서론2016년 7월 개봉한 “인천상륙작전”은 세계적인 배우 리암 니슨이 맥아더 장군으로 출연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후부터 대중의 관심을 받았다. 개봉이후 높은 완성도와 짜..
[보도]전희경 "나라의 시작도 모르는건 우리뿐…역사교과서 문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광복절이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을 나흘 앞둔 11일 국회에서 처음으로 `자유대한민국의 68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노래가 울려퍼졌다.새누리당 전희경 의원실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건국 68주년 기념..
[보도]현대사 전쟁, 젊은이들이 나서야
황정민 자유경제원 연구원webmaster@futurekorea.co.kr광화문 광장에 이승만·박정희 대통령의 동상 건립이 추진되는 순간, 대한민국에서는 현대사를 둘러싼 전쟁 벌어질 것오늘날 이 땅의 청년들은 대한민국을 알지 못한다. 제대로 배운 기억이 ..
[보도][신선, 참신 없는 초선들] 특권, 월권 언제 배웠나
특권체질에 감투욕의 다선(多選)의원 보고 새파란 초선(初選)의원 보면서 신선, 참신의 싹수가 어디 있는지 궁금하다. 의정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미리 다선(多選)들로부터 나쁜 관행을 배웠는지 국민 우롱하며 특권 위에 군림하려 드니 실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