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
정보
칼럼
경제법안리뷰
칼럼기고
리포트
해외칼럼
자유발언대
지텔만(Zitelmann) 칼럼
홀콤(Holcombe) 칼럼
언론 속 CFE
이슈와 자유
김정호의 경제읽기
팩트&파일
정책제안
카드뉴스
기업가연구
국제이슈해설
네트워크
세미나
행사
미래노동개혁포럼
자유농업경제포럼
시장경제학회
법경제연구회
자유주의연구회
회사법연구회
자유인문학회
아인랜드 독서모임
시장경제연구회
자유주의 입문 독서토론모임
자유헌정론 독서모임
법률동아리 LEAD
청람
경제지식네트워크
교육
시장경제칼럼
독서대회
영상공모전
변혁리더스포럼
교사포럼
인턴십
FreeTube
세미나
강좌
국부론 완전정복
안재욱 랜선경제
지식튜브
└ 경제로그
└ 인물그루
└ 도서
└ 시 낭송
자유주의자
추천TV
Rainer Zitelmann
오디오클립
스토리 시장경제 BEST 톺아보기
세계사에서 경제를 배우다
7천만의 시장경제
왜 결정은 국가가 하는데 가난은 나의 몫인가
부자되기
스토리시장경제
신간
추천도서
이슈
인터뷰
도서
판매도서
자유주의
NGO
이야기
회사법
자유와 개혁
기업단편소설
인터뷰
만화
추천도서
CFE 소개
설립취지
인사말
조직도
비전
CI소개
오시는길
공지사항
논평
보도자료
후원안내
Memorial Hall
후원
ENG
찾기
사이트맵
검색
태그
검색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전체
정보
네트워크
FreeTube
공지사항
발간도서
추천도서
검색항목
제목
내용
글쓴이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붉은 깃발법이 남긴 교훈
산업혁명의 발상지 영국에서는 정작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일자리 보호 때문이었다. 자동차가 발전하게 되면 기존의 마차 사업이 타격을 입을 것이고 이는 마부들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는 여론이 확산됐다. 정치인들은 ..
환경오염을 획기적으로 줄인 자동차
100여 년 전 타임지는 100년 뒤 가장 걱정스러운 일 중 첫 번째로 거리의 ‘말똥’을 꼽았다. 말이 끄는 마차가 많아지면 도시는 말똥으로 가득할 것이라는 예측이었다. 오염 물질이 넘쳐날 미래의 도시는 상상만 해도 끔찍했을 것이다. 당시 ..
코로나 확산의 8·15 집회 책임론은 틀렸다
김정호_2020-31.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OBBJmDnlT4I문재인 정부는 8·15 집회를 코로나 대확산의 주범이라고 몰아 왔습니다. 저는 납득이 되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정말 그런지 통계 자료를 가지고 자세히 분석해 봤습니다. 결론부..
미제스가 사유재산과 자유의 관계를 이해한 방법
cfe_해외칼럼_20-111.pdf아리스토텔레스과 루드비히 폰 미제스는 사유재산을 옹호한다는 점에서, 특히 비슷한 논리로 그러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다. 아리스토텔레스와 미제스 모두 다른 사람들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독재적인 사람들에 ..
일자리정부 반기업 일방통행에 채용여력 사라진 고용효자
경제정책 실패로 취업시장 꽁꽁…청년들 전전긍긍혈세 퍼붓기식 땜질 처방에 심각한 국민피해 우려“친노동·반기업 정책 기조 탈피로 돌파구 찾아야”문재인정부가 출범한 지 3년이 훌쩍 지났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
[신간] 소유와 자유
소유권에 대한 보장과 개인의 자유 사이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가설이 <소유와 자유>의 출발점이다. 즉, 자유가 없어도 어떤 형태로든 소유는 존재할 수 있지만 그 반대는 상상할 수 없다는 것이다. 리처드 파이프스는 1999년에 출간한..
[시장경제 길라잡이] 정부가 만든 엉성한 시장이 제대로 작동할까?
과학적 근거없이 만든 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시장원리와 멀어…국가·기업 힘에 배출권 좌우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은 오염 물질 거래가 배출권이라는 일정한 거래 수단을 갖춘 시장의 형태로 만들어진 사례다. 먼저 기업이나 국가에 각자가 배출..
브렉시트, 그렉시트, 다음은 이탤렉시트?
김정호_2020-30.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Ziq9QfdoNfs영국의 브렉시트가 국민투표로 결정된 것은 2016년이었다. 그러나 영국은 그보다 훨씬 이전부터 유럽 대륙의 다른 나라들과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았다. 브렉시트가 초래된 상황을 ..
할리우드는 어떻게 부자들에 대한 고정관념을 형성할까?
cfe_해외칼럼_20-110.pdf영화 `월스트리트’에서 고든 게코의 가장 유명한 대사는 “여러분, 요점은, 그 욕심이 의심의 여지없이 좋은 것이라는 겁니다. 욕심은 정확하고, 명확하게 작용합니다.”이다. 게코는 주식중개 분야의 전문가로서, ..
Samsung, with or without union
Samsung has not allowed any form of union under its roof for 81 years ever since its establishment. It is Samsung`s so-called "No Union" policy. Though it may have been strict and somewhat oppressive to a certain extent, nobody ..
[시장경제 길라잡이] 서양문명은 바다에서 시작됐다
그리스 도시국가·로마제국은 모두 해양문명…지중해 교역 주도권 잡으며 강력한 국가 건설테르모필레 전투라고 하면 무슨 말인지 몰라도 영화 ‘300’의 배경이 된 전투라고 설명하면 많이들 알아들을 것이다. 마라톤 전투와 함께 그리스 연..
자유주의자(libertarian)가 공무원이 될 수 있는가?
제2차 세계대전 직후인 1945년부터 1945년까지, 독일의 뉘른베르크에서 나치 독일 전범들의 전쟁범죄를 처벌하기 위한 국제군사재판이 거행되었다. 현행 국가주의-반자유주의 체제가 진정한 자유주의 체제로 전환된 이후에, 이러한 "전범재판"이 ..
"Buy local"에 숨어 있는 다소 불편한 비밀
cfe_해외칼럼_20-109.pdf"Buy local(우리 지역 상품 애용하기)"는 인기 있는 슬로건이지만, 사실 분별력은 없다. 우선, 이 아이디어 이면에는 우리 지역 사회 밖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해 지역 판매자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있다. 지역 판..
[서가에 꽂힌 한 권의 책] 소유와 자유
“소유 없는 자유 혹은 자유 없는 소유는 가능한가?”인류는 이 같은 오랜 질문을 풀고자 대장정을 하고 있다. 논쟁은 여전히 되풀이된다. `소유와 자유’는 소유와 자유의 상관관계를 명쾌한 필치로 증명한 책이다.러시아 역사 전문가인 저자..
공산주의 국가에서 자란 작가가 얘기하는 진정한 자유에 대하여
cfe_해외칼럼_20-108.pdf작가는 냉전 기간 중 루마니아에서 태어나 자랐다. 루마니아 정부는 모든 자원과 생산 수단을 소유했으며, 국민의 거의 모든 것을 통제했다: 우리의 교육, 직업 배치, 우리가 뜨거운 물을 마실 수 있는 시간, 그리고 우..
처음
이전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다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