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검색중입니다.

검색중입니다.

상세검색

검색 분야
검색항목
검색어
상세검색

정보

[스마트 경제 읽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원동력, 기업가정신
기업가정신을 고취시켜야 경제가 산다우리나라 경제 성장 및 산업 발전의 과정은 기업가정신의 발현과 함께했다. 1945년 광복을 맞이하고, 1950년 6·25전쟁을 겪은 우리나라는 가히 세계 최악이라고 해도 될 만큼 빈민국이었다. 6·25전쟁 당시 ..
자유기업원, 올해 출판서 중 부문별 내년 추천도서 50권 선정
올해 출판서 중 부문별 가치 인정받은 서적 선정교육 분야 `경쟁없는 교실엔 경쟁력이 없다` 포함`낭만적 애국심`, `내가 선택하는 자유` 등자유시장경제를 구현하는 자유기업원이 내년 추천도서 50권을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한 ..
[오디세이] 상상된 ‘자연상태’가 빚은 사회계약의 딜레마
자유주의자들 사이에서 어쩌면 가장 논쟁적인 주제는 사회계약론(social contract)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논쟁이 역설적인 이유는 사회계약론이 다름 아닌 자유주의자, 존 로크(John Locke)의 주장이라는 점에 있다. 물론 사회계약론은 로크..
KBS 수신료 폐지하라
김정호_2020-43.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c6yhWq1xpQY오늘은 공영방송 이야기입니다. KBS가 수신료 인상을 밀어붙일 것 같습니다. 현재 월 수신료가 2,500원인데 3,500~4,000원 정도로의 인상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당의 ..
기업을 가중처벌하려는 중대재해법 유감
기업의 시름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상법, 공정거래법, 노동조합법, 특고 고용보험법 등이 국회에서 무더기로 통과된데 이어 노조의 요구에 부응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하 중대재해법)까지 입법 추진 중에 있기 때문이다.중대재해법이란 노동자..
[자유발언대] 한국형 뉴딜 정책 성공하려면 기업규제 완화해야
‘위대한 사회(the great society)’의 2막이 시작되고 있다. 위대한 사회란, 1960년대 미 존슨 행정부가 ‘미국 사회의 가난과 무조건적인 전쟁을 선포’하고 보편적인 복지 지원을 강화하는 등 정부의 규제와 사회 참여, 정부 지출을 비약..
`코로나 사태`로 최악의 경제 ... `최고세율` 법인세 인하 절실
`코로나19` 사태로 기업경영 충격법인세 최고세율 유지시 경기회복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우리나라는 지금 눈에 보이지도 않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맞서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당초 예상했던 바와 달리 코로나19 감염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
강대국의 비결은 어디에 있을까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All roads lead to Rome)"이 서양 속담은 과거 로마 제국이 세계의 중심이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제국의 영광엔 `정비된 도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 도로를 통해 다민족 상인들이 교역할 수 있었고, 수..
노벨물리학상에서 인텔을 거쳐 삼성전자까지, 한미일 반도체 삼국지
김정호_2020-42.pdf동영상 보기▶ https://youtu.be/aJRTfh_gWak오늘은 반도체 이야기입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인터넷, TV 등 가전제품. 반도체가 없다면 존재할 수 없는 것들이죠. 심지어 이제는 자동차까지도 반도체의 덩어리가 되어가고 ..
경제민주화는 시대정신 아닌 시대착오에다 시대역행
경제민주주의 기원 혁명적 사회주의 노선에서 출발문재인 정부의 차베스 따라하기 경제자유화가 처방전최근 `공정경제 3법’으로 포장된 `기업규제 3법’을 둘러싼 경제민주화가 뜨거운 이슈로 등장했다. 경영계의 반발에도 정부 여당은 물론이..
코로나바이러스 시대 봉쇄 전략의 대안
cfe_해외칼럼_20-129.pdf현재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부분의 정부주도 전략은 글로벌 경제 위기를 부추기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상점들을 규제하고 강제로 문을 닫게 하는 조치는 대규모 경제 도산을 초래하는 확실한 길이다. 앞으로 닥칠 경..
정부만 장밋빛 전망…전문가들 "내년 경제정책, 근거 없는 낙관만 즐비"
전문가들, 내년 경제 정책에 물음표 찍어기저효과·착시효과로 감춰진 부정적 현실현실 외면한 주52시간제, 중소기업 직격탄정부가 내년 한국경제의 V자 반등을 이뤄내겠다고 선언했다. 대외여건이 올해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적극..
자본주의는 우리를 하나로 만들고, 권위주의는 우리를 갈라놓는다
cfe_해외칼럼_20-128.pdf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 로이 바우마이스터는 우리 내면의 "더 좋은 사람"을 이끌어내는 중요 요소로 공감을 지적한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공감을 느끼게 되며, 상대방에게 보다 선한 사람이 된..
소득세 인상, 거꾸로 가는 정부
소득세 최고세율이 42%에서 45%로 인상된다. 코로나19로 세계 모든 나라가 경제위기에 맞서 친시장적 해법을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유독 우리 정부만 세금 부담을 높이고 있다. 이번 문재인 정부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 인상이다.이번 소득세율 ..
[서평] 리처드 파이프스 지음 『소유와 자유』
소유권 보장이 만든 자유와 번영의 역사“소유의 권리는 그 자체만으로 시민권과 자유를 보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볼 때 이는 이 두 가지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다. (…) 소유권은 그 소유주를 공동 주권자로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