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중 7명은 한국 대기업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발전을 선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경제 전문 연구기관 자유기업원이 대학생 2,453명(대학시장경제강좌 수강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삼성·현대·LG·SK·롯데‘ 등 한국 대기업에 대한 인상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2,453명 가운데 51.3%인 1,257명이 ‘해외시장 개척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를, 23.2%인 569명은 ‘부와 일자리 창출로 사회발전을 선도‘를 각각 선택했다.
응답자 중 73.5%가 국내 대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마트·엑슨모빌·제너럴일렉트릭·제너럴모터스·씨티그룹‘ 등 글로벌 기업에 대한 인상은 50.0%가 ‘해외시장 개척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를, 29.9%가 ‘부와 일자리 창출로 사회발전을 선도‘라고 각각 답했다. 약 80%가 긍정적 인상을 선택해 국내 대기업 보다는 다소 높은 호감을 표했다.
한국 기업인에 대한 인상을 조사한 결과 ‘해외시장 개척 등 도전적 기업정신으로 부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응답이 788명 32.2%로 가장 높았다. ‘기업인정신을 발휘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가 765명 31.2%로 뒤를 이었다.
반면 ‘무분별한 사업 확장과 이윤추구로 자본 독식‘ 15.4%(378명), ‘부모에게 부와 기업을 물려받은 특권층‘ 16.9%(414명)로 각각 집계돼 한국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표한 응답자가 32.3%로 나타났다. [KP통신 - KP News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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