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통일 남한 연11% 성장대박, 북도 천지개혁 | ||||||||||||||||||||||||
자유경제원, 5.24조치 남북 전향적 검토, 정경분리 원칙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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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경제원, 통일은 경제문제다 정책토론회- 통일은 대박인가? 아니면 쪽박인가? 자유경제원이 통일문제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박근혜대통령이 올들어 "통일은 대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대통령은 지난 3월 독일을 국빈방문한 박대통령은 드레스덴에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을 천명한 바 있다.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도 발족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남북한통일을 위해선 이같은 통일이 대박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제시해야 한다. 통일과 관련해선 가장 중요한 부문이 경제문제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은 지난 60여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를 바탕으로 세계 10대경제강국으로 부상하고, G20의 반열에 올라섰다. 반면 스탈린식 사회주의와 전체주의의 길로 들어선 북한은 사실상 파산국가로 전락했다. 자립능력이 없는 디폴트국가로 전락한 것. 법정관리에 들어간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런 점에서 통일은 경제문제이며, 경제적 접근으로 풀어야 할 과제임을 실감케 해준다. 자유경제원은 지난 24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통일은 경제문제다‘라는 주제하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진권 자유경제원장의 사회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는 통일비용을 연구해온 신창민 중앙대학교 명예교수(『통일은 대박이다』 저자)가 주제발표를 했다. 정기화 전남대 교수, 이영 한양대 교수, 양준모 연세대 교수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신창민 명예교수는 통일이 이뤄지면 남한만 11%의 경제성장이 이뤄지고, 전국민이 굷주리고 있는 북한도 천지가 개박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일은 대박이라는 것. 이를위해선 남북한 교류를 전면차단시킨 5.24조치에 대해 남북한당국의 전향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다음은 신창민 명예교수의 주제발표 전문이다. 1. 통일은 경제문제다. 사회 일각에서는 통일은 정치문제이며 군사문제라고 한다. 경제 관련은 통일 후 부차적으로 따라오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시각으로는 통일을 만들어 낼 수가 없다. 통일이 군사문제라면 실제로 전쟁을 통해서 통일할 수 있다는 것인지, 그 발상이 의심스럽다. 실제로 김영삼 정부 시절 초기단계에 있는 북핵 시설 파괴를 검토했던 적이 있다고 한다. 그 당시 김영삼 대통령의 질문은 우리측 인명 피해 규모이었는데, 대략 100만 명은 각오해야 한다는 답변을 듣고는, 그냥 없던 일로 했다는 전언이다. 이제 북한이 사실상 핵무기를 보유하게 된 상황에서 무력통일은 생각해 볼 수도 없다. 사실상 남한이 무력으로 피해를 입는 것은 핵 무기나 미사일까지 들먹일 필요 없이 휴전선의 장사정포만 가지고도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있다. 그렇다면 북한 측에서는 무력통일을 시도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한미 연합 군사력 앞에 한 마디로 그냥 그대로 자멸을 택하는 길 일 뿐이다. 피차 군사력을 가지고 위협은 할 수 있으되, 정상적인 정신 상태라면 어느 쪽도 사실상 실행으로 들어갈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정치 협상이나 정상회담을 통해서 통일이 가능하겠는가? 실제로 이념논쟁은 이미 지난 세기의 일로 넘어 갔고, 이제 한반도에서는 권력투쟁만 남아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협상이라면 서로 주고 받는 것이 있어야 하겠는데, 남측은 북측으로부터 얻어 올 것이 전혀 없다. 주체사상과 자력갱생을 근간으로 하는 신격화된 통치 체계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 체제로는 그 주민들 식생활 조차 해결하지 못 한다. 한반도와 같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경제에서는 비교우위론에 충실한 경제 발전 이외에 다른 길이 없는 것이다. 이를 무시하고 정치논리 이념논리에 따른 경제 해법을 구하려 한다면 오직 실패만 따를 뿐이다. 자유민주와 시장경제의 틀을 갖추고, 비교우위론에 충실한 경제를 운영할 때만 경제발전을 기약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통일은 무력도 아니고 정치협상도 아니고, 결국 북측 주민들의 민심을 타고 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북녘 민심에 초점을 맞추는 전략을 열거해 본다면 • 실용적인 힘, 즉 경제력 우위를 바탕으로 북측 주민들의 민심을 우리 편으로 이끌어 오는 방법 이 가운데 현재로는 대체로 그 영향력이 상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게 되어 있는 방법은 일단 건너뛰기로 한다. 힘(경제력)의 우위를 바탕으로 하는 북측 민심으로의 접근 전략을 위주로 통일을 확실하게 앞당겨 이루어 낼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에 더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파 쏟아 붓기와 지식인을 대상으로 접근하는 과학기술교류협력의 방법을 병행시킬 때 그 파장은 실로 대단하게 될 것이며 통일의 길은 열린다고 본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은 대박이라고 생각한다”는 발언이 경제 관련 표현이 아니고, 통일이 되면 여러 면에서 결과가 좋게 나타난다는 말이라고 애써 달리 해석하려 하기도 한다. 그것이 일반적인 의미이었다면 왜 구태여 잘 어울리지도 않게 대박이란 단어를 사용 했겠는가? “통일은 대박”이란 말은 경제를 두고 한 말이다. 그로부터 확대 해석으로 일반화는 가능하겠지만, 필자가 그러했던 것처럼 통일로부터 얻는 이득이 환상적으로 큰 것을 두고 달리 표현 할 길이 없어 그렇게 표현할 수밖에 없었으리라는 짐작이다. 2. 통일 대박 【통일비용】
남한 GDP 대비 약 7%에 해당되는 통일 소요자금을 조달하기 위하여, 그 가운데 2%는 통일 후 10년 동안 군사비 한시적 감축으로, 1%는 해외 장기 저리 차관 및 해외 채권 발행으로, 3%는 국채 발행 (통일비용 세대 간 분담 의미)으로, 그리고 나머지 1%는 세금 (독일에서 보는 통일연대세 Solidarity Surcharge 형태로) 으로 충당 하는 방법을 구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기타 통일 직후 지급을 요하는 부분에 대하여는 긴급상황에서 일시적으로 남한의 국가예산 일부를 전용할 수 있겠다. 【통일이득】 1) 통일과 함께 그 즉시 나타나는 이득은 바로 분단비용의 소멸 부분, 그 자체를 의미한다. 이것만으로도 통일비용보다 크다. 3) 그 10년의 남북 소득 조정기간이 지나고 날 때, 경제가 멈추어 서는 것이냐 하면, 그 연장선상에서 탄력을 받아 경제 활성화가 자연스럽게 상당한 기간 지속 되게 된다. 【대박을 만드는 조건】 통일 후 10년의 남북 소득 조정기간에 대박을 얻기 위하여는 그 기간에 최소한 다음의 4가지가 반드시 전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전 구도가 없었던 독일에서는 통일 마무리에 30년이 걸리고 있는 현상을 보게 된다. 우리는 통일 후 10년 기간에 대박까지 얻으면서, 통일을 부담이 아니라 아주 환상적인 기회로 만들 수 있다. 1) 통일 후 10년의 남북소득조정기간에는 남북을 경제분야에 한하여 분리 체계를 갖추고, 북측은 별도로 계획경제의 틀을 만들어 효율적인 경제 성장을 이끌어 낸다. 3. 통일 선행 요건 통일 대박은 통일이 이루어진 다음의 일이다. 통일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다음 단계들이 빠져서는 안 된다. 4.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을 향한 행보 ① 통일 대박 발언으로 국민들의 잘못된 인식을 획기적으로 전환시켜, 국민들에게 통일을 향한 적극적 자세를 이끌어 내는 동시에 자신감을 일깨워 주고 있음. 【드레스덴 선언 내용을 실천에 옮기기 위하여 유의할 사항들】 가) 드레스덴 선언에 대한 북한 반응이 우선 당연히 부정적이라 하더라도 남한의 입장은 인내심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초지일관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통일 자체에 목표를 둔 이상 종래와 같이 단순 대응논리에 따라 조건반사적인 반응이나 정책변동은 하지하책일 뿐이다. 나) 드레스덴 선언에는 상징적으로 구체적 개별적 분야가 언급 되었다. 이를 시행하여 나가는 데 있어서는 각각 개별적으로 임시 방편의 차원에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우선 통일 후의 전반적인 구도를 망라하는 북한지역 발전 청사진을 작성한 다음, 매사에 항상 그 틀을 염두에 두면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개별 대기업이나 개인의 이해관계가 먼저 개입되기 시작하면 북측 지역은 통일 후의 모습이 누더기 모양이 되기 십상이다. 물론 남한 부분을 함께 염두에 두면서 전반적인 구도 속에서 통일 한국의 이상적인 경제발전 모습이 담겨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정경 분리) 정부는 남북 경제교류협력을 위한 준비(자금 조달 포함)만 해 주고 시행은 민간 조직과 부문에 일임하여, 정치군사 기류와는 무관하게 일관성 있는 경제논리의 길을 갈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고 곁에서 보살펴 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정부가 직접 전면에 나서면 결국 일을 망치게 된다. 민간으로 이루지는 남북교류협력 주체는 정부와 조율은 하되, 상황논리에 따른 직접적인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 6. 교류협력을 위한 절차상의 주변 정리(규제개혁)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막힘 없는 남북 경제교류협력을 추진하기로 한다면, 이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은 먼저 정리되어야 한다. 본래 이적행위나 간첩활동을 색출하기 위하여 제정되었던 법들이 있다. 그런데 이제 분단관리를 넘어 통일을 지향하는 새 패러다임으로 정책을 만들어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오히려 우리자신들의 행동반경을 제약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5.24조치를 들 수 있다. 방어와 보복의 구도를 넘어 우리는 이제 통일로 접어들고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새 시대가 장애 없이 원만하게 시작될 수 있도록 완전히 틀을 바꿀 필요가 있다. 북측 당국이 사고를 저지른 다음에 인정을 할 사람들도 아니고, 또 설령 인정하고 사과했다 한들 언제든 표변하여 번복할 가능성이 있는 줄 뻔히 알면서, 의미 없이 사과할 때만 기다린다는 것은 현명하다고 볼 수 없다. 5.24 조치는 북측을 제재하는 의미뿐만 아니라 동시에 우리 스스로의 활동 범위도 이에 따라 제약을 받게 된다. 개성공단 재개의 경우처럼 쌍방이 함께 노력하는 선에서 매듭짓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6. 다시 짚어 볼 주요 이슈들 몇 가지 1. 퍼주기는 안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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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26 | [보도] ‘등기임원 연봉공개, 이대로 좋은가‘ 세미나 열려 자유경제원 / 2014-0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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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24 | [보도] 북한자산 조기 사유화 SOC투자로 통일비용 줄여야 자유경제원 / 2014-0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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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23 | [보도] 한반도통일 남한 연11% 성장대박, 북도 천지개혁 자유경제원 / 2014-0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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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20 | [보도] 자유경제원 세미나 "1國2경제 체제가 통일비용 절감" 자유경제원 / 2014-0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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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19 | [보도] ‘통일후 10년간 11% 경제성장‘…‘통일은 대박‘ 저자 주장 자유경제원 / 2014-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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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18 | [보도] 통일후 10년간은 "일손 부족한 완전고용시대" 자유경제원 / 2014-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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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16 | [보도] ‘통일은 대박‘···10년 후 남북한 국민소득 6만5000달러 이를 것 자유경제원 / 201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