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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칼럼 고윤상 ] 이케아가 또 논란에 휩싸였다. 소비자연맹은 우리나라 이케아의 9000개 상품 중 49개를 선정, 이 상품들의 가격을 OECD 국가들 내에서 판매하는 해당 상품들의 가격과 비교했다. 그 중 44개 상품 가격이 OECD 평균 판매 가격보다 높다고 소비자연맹은 19일 밝혔다. 언론들은 관련 내용을 보도하기 시작했고, 이케아는 여론에 뭇매를 맞고 있다. 이케아의 한국 진출과정은 그 자체로 한국이 얼마나 기업하기 어려운 곳이며 유통혁신이 일어나기 어려운 환경인지 보여준다. 이케아가 걸어온 고난의 길은 초반부터 험난했다. 이케아가 한국에 진출한다고 하자 가구점 주인들은 들고 일어섰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이 하고 있는 가구시장을 잠식해버린다는 주장이다. 이케아의 가격경쟁력은 중소기업이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이 아니어서 실제 이케아가 들어간 지역의 중소가구점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케아가 진입한 시장의 소비자들은 더 고품질의 가구를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게 됐다. 가구시장의 전체 규모는 커지고 소비자들은 그에 따른 후생(厚生)을 얻는다. 좋은 가구를 사고 싶지만 비싸서 살 엄두를 내지 못하던 사람들도 이케아를 기웃거리며 자신이 원하는 가구를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가 선택할 문제고 소비자를 위한 기업만이 결국 살아남는다. 이케아가 만난 두 번째 장애물은 정부였다. 광명시는 이케아가 교통혼잡을 일으킨다며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사용허가를 철회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케아는 서둘러 온갖 대책을 들고 광명시 공무원들에게 굽실댔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운영을 지속할 수 있었다. 정부를 겨우 넘어서자 그곳에는 시민단체와 언론이 버티고 서있었다. 이미 이케아를 가구공룡이라 칭하며 지역 가구 업체를 망하게 하는 주범으로 지목한 것이 언론이다. 언론들은 이케아의 모든 것을 걸고 넘어졌다. 개장 전부터 인터넷에 공개된 가격표를 보고 해외 가격과 비교해 비판했다. 이젠 이케아의 가구 가격이 해외보다 비싸다며 비난을 퍼붓고 있다. “이케아, 한국 소비자를 봉으로 보나” 등의 제목을 단 기사가 빗발쳤다. 이케아가 판매하는 일부 상품의 가격이 다른 것은 엄연한 가격차별 전략이다. 해외보다 더 싸야 할 필요도 비싸야 할 필요도 없다. 가격 책정은 기업의 경영 전략이기 때문이다. 이미 ZARA같은 의류 업체들은 해외와 국내 가격을 차별한다. 이케아가 가격 자체를 속인 것이 아니라면 문제없다. 물건의 가격은 당연히 지역마다 판매 환경 마다 다르다. 어떤 것은 더 싸고 어떤 것은 더 비쌀 것이다. 소비자연맹이 9000개가 넘는 상품 중 49개 만 뽑아서 비교한 것도 다분히 문제의 소지가 있다. 이런 종류의 조사는 대부분 미리 결론을 정해놓기 때문이다. 이케아를 보며 우리나라에 진출하고자 하는 외국 기업들, 특히 한국 소비자를 상대로 내수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업체들은 공포심에 질렸을 것이다. 한국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첩첩산중이라는 것이 증명됐기 때문이다. 온갖 규제는 물론이요 언론과 시민단체들의 트집잡기 등 극복해야 할 장애물 투성이다. 외국기업이 아니어도 마찬가지다. 아직도 제2롯데월드는 고객들의 주차비할인을 하지 못한다. 사람들의 발길은 끊겼고 임대료도 벌지 못하는 입점업체가 수두룩해 롯데측은 수개월 치 임대료를 감면해주는 지경에 이르렀다. 얼마 전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디플레이션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경제가 어렵다며 여기저기서 아우성이다. GDP 4% 성장이 깨진 것은 물론이다. KDI는 올해 GDP 성장률이 3% 초반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경제가 살지 못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기업을 경영하기 힘든 나라에서 무슨 일자리가 생기고 경제가 성장하겠는가. 기업의 경영전략인 가격차별조차 도덕의 잣대로 판단하고, 공무원들이 고민해야 할 교통 혼잡 문제를 기업에게 떠넘기며, 온갖 규제로 기업의 활동을 제약하는 환경에선 투자도 혁신도 힘들다. 이케아가 걸어온 길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기업을 하기 위해 걸어야 할 길이라면 누구도 그 길에 흔쾌히 진입하지 않을 것이다. 유통산업발전법이며 중소기업적합업종 등으로 이미 관련 산업은 꽁꽁 얼어붙었다. 온갖 규제로 기업들의 목을 조이며 있는 돈을 풀고 투자하라고 기업들을 몰아세우는 것이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이다. 기업들은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노력하는데 정부는 그런 기업들의 활동은 제약하면서 국민의 지갑을 두둑이 만들어주겠다고 말한다. 국민들의 낮은 경제 이해도도 문제다. 가격차별조차도 도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국민들의 경제지력 수준이다. 반기업정서와 반시장경제 성향은 두말할 것도 없다. 이케아를 좋은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이케아의 진입과정을 면밀히 분석해 왜 우리나라에서 유통혁신이 더딘지 내수가 침체되는 지 밝혀내야 한다. 이것이 언론사의 기자들이 할 일이다. 기자들이 이케아 상품의 가격이나 비교하며 있을 때가 아니다. 정부도 유통산업을 옥죄고 있는 규제를 하루속히 풀어야 한다. 국민들의 경제 지력이 향상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내수를 활성화시키는 것은 본질적으로 기업들의 역할이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하루 빨리 모두가 깨달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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