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네이버·다음이 언론사?…오보 확산 등 책임론 제기

자유경제원 / 2016-08-23 / 조회: 8,909       SBS 뉴스

네이버와 다음 등 국내 인터넷 포털은 검색 기능을 넘어 사실상 언론사 역할을 하고 있어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최승노 자유경제원 부원장은 23일 서울 마포구 마포동 자유경제원 리버티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인터넷 포털의 검색 서비스를 넘어서는 뉴스와 방송 편성은 언론 행위이므로 이를 중단하거나 계속할 경우 언론사로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 부원장은 "포털이 뉴스와 방송을 편성하면서 언론사가 아닌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뉴스 공급 방식을 바꾸고 평가위원회를 둔다고 해서 언론사가 아닌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원재 칼럼니스트는 토론에서 "기자들이 (포털 때문에) 어떤 내용을 쓸 것인가보다 어떻게 읽게 할 것인가 고민이 더 크다"며 "기사의 겉포장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오늘날 인터넷 신문사의 현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은 "오보가 무한하게 확산하더라도 포털은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라며 "뉴스 생산자뿐만 아니라 유통자에게도 언론사에 준하는 책임을 지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br>출처 : SBS 뉴스
</BR>원본 링크 :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746907&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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