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들이 시장 기회를 놓치는 이유

Raushan Gross / 2020-03-18 / 조회: 9,856


cfe_해외칼럼_20-55.pdf


*본 내용은 아래 기사 및 칼럼 내용을 요약 번역한 내용임*

Raushan Gross,

Why Entrepreneurs Miss Market Opportunities

11 February, 2020


그의 유명한 저서, 「자본주의, 사회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에서 조세프 슘페터는 새로운 생산 방법과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도입하는 것은 완전경쟁 상황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어떤 이들은 기회를 포착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기회를 놓친다. 어떤 기업가는 다른 기업가들에 비해 시장 상황에 관한 더 많은 지식을 가질 수 있다. 어떤 것은 빠르게 반응하고 움직이지만, 어떤 것은 천천히 반응한다. 기업들은 단순히 실패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시장에서의 기업가적 기회를 놓치고 소비자 변화에 제때 대응하지 못한다.


오스트리아학파는 시장을 하나의 과정으로, 그리고 경쟁을 시장 참여자들을 동기부여 시키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기업가적 혁신은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놓쳐버린 기회”의 개념은 프리드리히 하이에크의 지식에 대한 연구와, 시장의 성격과 발견 간 상호작용을 다룬 이스라엘 커즈너의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 누구든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은 그것을 알기 전까지 알지 못한다. 그렇다면 새로운 지식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소비자 선호도가 기존 소매에서 옴니채널 소매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많은 기업들은 시장 신호로부터 배우지 않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없이 시장 기회를 놓칠 것이다. 여기서 질문은, 당신은 무엇을 배웠는가? 그리고 당신은 언제 그것을 배웠는가? 기존 소비자들이 옴니채널 소비자로 변모하고 있는데 그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많은 기업들이 단순히 흐지부지 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시장, 경쟁, 지식을 오스트리아학파 시각에서 배우지 않기 때문에 시장 기회를 놓친다. 기성 기업들은 새로운 경쟁 시장에서 구식의 방법을 고수했으며, 기존 방식에서 옴니채널 방식으로의 소비자 변화를 무시했다. 이들은 과거 경험에서 시장 지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습득하지 못했다. 그들은 소비자들이 보낸 시장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우리는 지금 옴니채널 소비주의의 결과인 혁신과 시장 진출의 신속성이라는 슘페터리언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물결 위에 올라타지 못한 기업인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방식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기회를 놓치고 있다.


루드비히 폰 미제스, 커즈너, 슘페터는 시장 조정은 소비자의 인식, 취향, 선호에 근거한다는 데 동의했다. 이러한 변화는 왜 많은 회사들이 문을 닫고 서비스를 중단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급속한 시정 조정 중에 기회를 놓칠 수 있는 기존 시장 참여자들에게 이것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만병통치약은 당신이 기업가적 시장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시장 변화를 따르는 것이다.


정부가 만든 시장 왜곡과 경제 개입 정책은 이러한 시장 기회를 흐리고 불명확하게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이 기업가들이 소비자 신호에 의해 만들어진 조정을 따라가는 능력을 미세하게 조정해야 하는 이유다. 수신을 개선하고 불확실성을 제거하려면 기업가적 리더가 시장 기회를 놓치는 다음과 같은 이유를 고려해야 한다.


1. 기업가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보지 못한다.

2. 기업가들은 소비자와 공동 생산하지 않는다.

3. 기업가들은 소비자의 전환을 예측하지 않는다.

4. 기업가들은 자신과 고객들 간 피드백 루프를 개발하지 않았다.

5. 기업가들은 새로운 시장 상황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끼워팔기 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전의 경험으로부터 배운 적이 없다.

6. 기업가들은 자원을 적시에 결합하고 재조합하지 않는다.

7. 기업가들은 새로운 시장이나 기존 시장들 간의 발견을 중단한다.

8. 기업가들은 기업가와 소비자가 불완전하고 때로는 실수하기 쉬운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9. 기업가들은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며, 소비자 중심의 적시적 기회를 소홀히 한다.

10. 기업가들은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간과한다. 그들은 질문하고, 배우고,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혁신의 정확한 타이밍은 결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기업인들은 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시의 적절하게" 행동할 수 없다. 커즈너에 따르면 다른 기업가들은 그들이 다양한 목적을 추구할 때 지속적으로 실수를 저지르고,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계획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든 시장 참여자는 오류를 범하게 되는 쉬운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혁신과 기회를 놓치게 된다.


어떻게 기업가들은 오류를 담고 있는 지식을 없애고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을까? 약간의 지식은 어디에나 존재해서, 어떤 기업가는 그것을 올바르게 하고 적용할 수 있다. 성공적인 기업가들은 커즈너가 우리에게 상기시켜 준 것처럼 시장을 정확하게 판단한다. 그러나 많은 다른 사람들은 시장을 오판한다. 그들은 불확실성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제대로 예상하지 못한다. 판단의 오류와 불확실성이 기업가적 시장 기회를 놓치게 만든다.


그러한 지식은 오류를 일으키기 쉬우며, 시장이 기업인에게 왜곡된 신호를 보낸다는 것은 시장 실패의 결과가 아니라 기회를 놓치게 되는 시장 조정의 결과다. 시장 기회를 놓친다는 것은 기회비용과 같지 않다. 누락된 시장 기회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소비자 평가에 적응하고, 새로운 지식을 적용한 후에 발생한다. 옴니채널 소비자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기업가는 반드시 시장 접근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시장 변화에 뒤처지는 사람들은 시장 기회를 놓칠 것이다. 소비자 역시 기업가적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오스트리아학파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가들은 혁신의 물결을 찾아 시의 적절하게 뛰어들어 이전의 소비자 상호작용에서 얻은 교훈으로 시장 활동의 혜택을 누려야 한다.


번역: 이희망

출처: https://mises.org/wire/why-entrepreneurs-miss-market-opport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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