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E REPORT_No.04_소매유통시장의 현황과 시사점_곽은경.pdf
본 보고서는 소매유통시장의 최근 10년의 추이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국내 유통시장은 1990년대 도시화, 경제성장을 발판으로 백화점이 처음 등장한 이후 대형마트, 체인화슈퍼마켓, 편의점, 인터넷쇼핑, 홈쇼핑 등 다양한 형태의 사업체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1996년 유통산업 개방으로 국내 업체들이 도산하고 외국 유통업체에 편입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국내 소매유통업은 대형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통적인 유통업체인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규제와 1인 가구 증가라는 인구변화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그 자리를 기업형슈퍼마켓과 편의점이 대체하고 있다. 또한 IT기술발전으로 인터넷,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인터넷쇼핑의 비중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슈퍼마켓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과거 슈퍼마켓 사업체 수의 90% 이상을 차지했던 영세한 개인슈퍼마켓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기업형슈퍼마켓이 진입하고 있다. 영세한 업체가 퇴출되고, 생산성이 높은 신규업체가 진입을 하면서 결과적으로 전체 슈퍼마켓 시장은 매출액, 고용 측면에서 개선되었으며 생산성도 높아졌다. 또한 영세한 슈퍼마켓은 그와 규모가 비슷한 편의점으로 대체되면서 전체 유통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정부가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보호를 앞세워 기업형슈퍼마켓과 편의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우려된다. 유통시장은 IT기술발전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각 사업체들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성을 높이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 아마존 등 해외 유통업체들은 자본을 투자해 로봇으로 물류센터와 매장을 운영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들도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목 차>
I. 서론
Ⅱ. 소매유통시장의 추이와 현황
1. 소매유통시장 사업체 수
2. 소매유통시장 매출액
3. 소매유통시장 고용
Ⅲ. 분야별 소매유통시장의 추이와 현황
1. 백화점
2. 대형마트
3. 슈퍼마켓
4. 편의점
5. 무점포소매업
Ⅳ. 소매유통시장 변화의 의미와 시사점
<참고문헌>